- ISD(체계적 교수설계), CBT/WBT, 학습조직 및 HDR담당자의 역량
조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ISD(Instruction Systems Design(Development): 교수체계 설계(개발)) 학습자와 경영상의 요구를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적 해결대안을 제시하고, 제시된 해결대안을 실행하기 위해 교육대상, 목표, 내용, 방법, 매체 등을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말한다. - 첫째, 교육목표나 교육내용의 선정 근거가 미약하고 교육방법 및 매체와 평가간의 관계가 독립적으로 설정되었던 전통적
-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2
대해서는 투입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이와 유사하게 MacDonald는 수업이론의 개발을 위한 작업에서 교육과정, 수업, 교수, 학습의 4요소가 중복되는 부분이라고 하는 것이 계획적 교육에서 기대하는 핵심적인 부분이고, 그 부분이 좋은 교육의 이상이요, 좋은 수업의 기대하는 바라고 하였다. 3.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한 오해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방
- 교육과정과 수업의 연계성 방안 모색1
교육에서 기대하는 핵심적인 부분이고, 그 부분이 좋은 교육의 이상이며 좋은 수업의 기대하는 바라고 하였다. 교육체제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전체적으로 조망해야 한다. 따라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 역시 교육과정의 큰 맥락 속에서 이해하여야 한다.Ⅲ.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 대한 오해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교육내용과 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방법, 목표달성도의 확인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의미한
- 해석학적 상상력 기독교교육과정
교육과의 관계성은 이미지의 다양성과 과정성을 말하는 것이며, 이는 결국 통합성이 강조되는 기독교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과정으로 연결되어지게 된다.제6장에서는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인 ‘해석학적 상상력’에 의한 기독교 교육과정을 다루고 있는데, 즉 기독교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기독교 교육과정에서의 해석학적 접근의 특징들, 기독교 교육과정의 개발과정, 기독교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선정과 조직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서술하고, 자신의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교육관2) 아동관3. 본인의 아동관에 대한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해서 서술하고, 자신의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Ⅰ. 서론보육과정이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교육하기 위한 활동에 대한 목적 및 목표 설정, 활동내용의 선정조직, 활동의 과정과 평가 등에 대한 전체적 설계도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보육의 목표와 내용의 조직과 선정, 운영에 대한 보육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