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5세 관찰일지 9월-11월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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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2학기 관찰일지 입니다
본문내용

건강
신체
운동
9/
얼음땡 놀이를 하던 00는 기구가 있는 바구니에 가서 파란색 사다리 모양의 교구를 가지고 온다. 기다란 줄에 연결된 사다리 교구를 바닥에 편 다음에 한 발을 번갈아서 움직이면서 파란색 사이를 뛰어간다.
오전 자유놀이를 정리하는 시간이 되자 00이가 놀이했던 블록을 정리한다. “야 너도 같이 놀았잖아”하며 친구에게 정리하라고 말한다. 친구가 정리하지 않고 블록을 계속 만들려고 하자 “정리하라구, 지금 정리하는 시간이래”하며 00이 앞에 있는 블록들을 정리한다. 친구가 정리하지 않자 친구가 들고 있는 블록 말고 바닥에 떨어져있는 모든 블록을 00이가 주워준다.
의사소통
11/
우주 끝말잇기 활동을 한다. 우주에 있는 행성 이름을 생각해보자 00가 ‘당연히 지구지.’라고 말한다. 스스로 ‘지구, 구두, 두부, 부채, 채소, 소나무’를 적는다. ‘무지’를 쓰다가 ‘선생님 개 어떻게 써요?’라고 묻는다. 교사가 ‘아와 이가 만나야 해’ 라고 알려주자 ‘아 개미의 개구나.’라고 말하며 ‘개’를 적는다.
친구가 교사에게 와서 “선생님 00이가 이거 뿐질렀어요”라고 말한다. 교사가 망가진 교구를 확인하는 모습을 보자마자 00이가 울면서 말을 못하고 계속 울기만 한다. “00아 울지마, 놀이하다 보면 이렇게 망가질 수 있어, 00이 잘못이 아니야 괜찮아”라고 말하자 “울면서 아니..제가.. 이렇게 했는데 이게 이렇게.하며 또 울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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