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한강유역 누정에 대해 상세히 조사하였습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7 / 2023.08.07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글이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하여 글을 풀어나갔습니다. 성적은 A+ 이 나왔습니다. 그 이후에도 여러 번 자료를 검토하여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자료로 만들어 냈습니다. 구매하시면 후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누정이란?
3. 누정의 역사
4. 누정의 분류와 구조
5. 누정의 기능
6. 한강유역의 조선시대 누정
7. 나가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우리나라 사람들은 음주가무를 참 좋아한다. 요즘 최악의 불경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우리나라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데, 서울이나 수도권의 중심상가에 입지한 술집들은 줄을 길게 설 정도로 사람들이 많다.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인해 인기가 약간 시들해졌지만, 바이러스가 창궐하기 이전만 해도 동네 곳곳에 코인 노래방이 생길 정도로 노래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
현대 우리나라 사람들의 이러한 특성은 지금 와서 갑자기 발현된 것일까? 그럴 가능성이 높겠지만, 조상님들의 즐기던 문화가 DNA에 심어져 이어져 내려온 것 같은 느낌도 든다.
과거 잘살고 권세가 있는 양반들은 경치가 좋은 곳에 ‘누정(樓亭)’이라 불리는 일종의 정자를 조성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전국적으로 상당히 많은 누정이 건축되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화려하게 지어졌던 곳은 한강 일대였다. 그곳에는 상당한 부와 권세를 모두 갖춘 전·현직 관리와 왕족들이 거주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누정의 역사와 기원, 구조, 용도와 한강 유역에 존재했던 누정의 분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2. 누정이란?
누정은 누각과 정자를 비롯한 누(樓)·정(亭)·대(臺)·각(閣)·당(堂)·헌(軒) 등의 명칭을 갖는 비슷한 형태로 건립된 건축물을 통칭한 것으로, 대개사방을 바라볼 수 있도록 벽이나 문을 두지 않고 높이 지은 다락 모양의 건축물이다. 이러한 누정은 대개가 배산임수의 산수가 좋고 지대가 높은 곳에 위치하여 놀이나 휴식, 강학 및 제회를 여는 공간으로서 기능을 하였다. 누정은 대부분 마루로 되어 있으나 누정의 기능이 다양화되면서 한 두 칸 정도의 온돌방을 두기도 하여 강학소등의 교육적 기능과 제실의 소용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으며, 성곽 위의 누대나 변방에서 적세를 탐지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건립되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三國遺事』
『三國史記』
『新增東國輿地勝覽』
『朝鮮王朝實錄』
鄭勝謨, 2003,『누정(樓亭)의 역사와 경기 누정문화』.
곽성기(2012), 「선비사상과 누정문화의 교육적 의미」,『교육종합연구』제10권 제2호.
김선화(2014),「조선시대 서울 한강 누정의 장소성에 관한 연구」,『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환경자원학과 박사학위논문』.
이상민(2019),「충청북도 누정의 건축적 특성에 관한 연구」,『세명대학교 대학원 건설공학과 석사학위논문』.
이순임(2015),「조선시대 차문화와 누정문화의 친연성 고찰」,『차문화ㆍ산업학』제27호.
정원석(2022), 「조선 중기 누정의 건립 양상 및 유형에 관한 연구 : 16~17세기 누정 문화를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