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에서의 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비교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5 / 2023.08.05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임상심리학에서 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비교하고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 논한다.
목차
서론: 임상심리학이란?
본론: 구조화된 면담과 비구조화된 면담
결론: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른 선택이 중요
본문내용
임상심리학은 넓은 의미로 심리 치료를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임상가는 사람들이 갖고 있는 정신적 장애 혹은 심리적인 문제를 평가해 치료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그 외에도 심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재활하는 등의 역할도 수반한다.
사람들과 직접 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그들의 역할인 만큼, 치료자와 소통하는 것 역시 그들의 중요한 과제다. 피험자는 임상가 앞이라고 해서 언제나 자신의 속마음 깊숙한 곳에 숨어 있는 것들을 끄집어내주지는 않는다. 때로는 차마 말하기 어려워 꺼내 놓기를 주저하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생각조차 하고 싶지 않아 의식 저편으로 미뤄뒀기 때문에 생각조차 못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임상가들은 이러한 방해 요소들을 제거하고 피험자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야 한다. 그래야 제대로 된 원인 파악을 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치료법 또한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치료자들의 마음의 벽을 허물 수 있을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과정 중 접수면담 단계(부모면담, 아동면담)
  • 살펴보아 그것이 아동의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임상심리학] 제7장 임상면접
  • 임상가가 면담과정을 장악 하며 짧고 직설적인 질문이 도움이 되고, 불필요한 언급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 는 것이 효과적이다.4) 신체적으로 심한 통증이 있는 환자 : 환자가 통증과 그 해결에만 집착하기 때문에 면 담의 진행과 집중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가능한 짧고 초점을 맞추어 면담을 진행 하고, 필요한 경우 여러 차례로 나누어서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Ⅷ. 임상 면접1. 임상적 면담의 기본 기법(1) 경청 : 경청은 면담과 심리치

  • [심리학] 제7장 면접
  • 임상기법이다. 면접은 그 과정에 있어서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치료적 면접, 평가적 면접으로 나뉜다. 초기에는 주로 평가 지향적 면접이 되는데 평가적 면접은 어떤 치료적 개입을 계획하기 위하여 환자의 문제를 보다 분명하게 밝히고 이해하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반면에 치료적 면접은 환자 자신의 이해를 촉진시켜 감정과 행동의 바람직한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실제 임상장면에서는 임상심리사들이 각종 심리검사와 면접을 진행하고, 얻

  •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 지적장애의 진단평가 배치
  • 비교할 수 있다.다른 방식으로는 평가하기 어려울 정도로 어리거나 발달적 장애가 있는 아동을 평가할 수 있다.3. 지적 장애 진단검사 도구(2) 비형식적 진단검사②면접질문이 제시되는 방식의 구조화 정도에 따라 비구조화 면접, 반 구조화 면접 그리고 구조화 면접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된다. 면접은 특수아동을 평가하는 중요한 방법 중의 하나다. 면접을 하는 동안 대상 아동이 보이는 반응에 따라 면접자가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아동에 대

  • 심리평가의 이론과 실제
  • 심리검사결과만으로 개인을 다각적으로 이해하는데 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로 심리검사의 시행과정을 살펴보면 임상가는 검사시행절차에 따라 단순하게 심리검사를 시행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물론 심리평가과정에서 전반적으로는 심리검사결과를 가장 중요한 해석의 근거로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기도 하지만, 심리평가가 맹목적으로 검사결과에만 의존해서 해석하기 보다는 행동관찰과 면담자료를 참고하여 심리검사결과를 해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