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심리검사와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20.06.0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0장 심리검사와 지능
1. 심리평가란 무엇인가
-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ment)란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성격적인 특성 및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동평가, 임상적 면담, 질문지, 심리검사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평가과정을 의미한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면서도 표준화된 수치를 제공하는 평가도구다.
1) 행동평가
- 어떠한 행동과 관련된 선행사건, 사건에 대한 반응, 결과 등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검자의 표정, 몸짓, 언어 표현, 질문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 등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피검자가 실생활에서 보이는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얻는다.
2) 임상적 면담
- 심리평가에서 요구되는 면담은 개인이 호소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면담은 구조화된 정도와 실시 절차에 따라 구조화된 면담, 비구조화된 면담 등 다양한 형식이 있으며, 진단평가 면담, 결과 해석 면담, 치료적 면담 등 다양한 목적으로 행할 수 있다.
면담을 통해 피검자에 대한 초기 사례 개념화가 가능해지며, 피검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대략적인 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 된다.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들을 통해서 증상에 대한 깊은 수준의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면담의 내용
- ① 피검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② 주 호소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 클라이언트 및 지역사회의 사회적 관심을 높일 수 있는지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개입전략이나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그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