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장 심리검사와 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20.06.0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0장 심리검사와 지능
1. 심리평가란 무엇인가
-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ment)란 개인의 심리적 행동적 성격적인 특성 및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되는 행동평가, 임상적 면담, 질문지, 심리검사 등을 아우르는 총체적이고 전문적인 평가과정을 의미한다.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 개인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면서도 표준화된 수치를 제공하는 평가도구다.
1) 행동평가
- 어떠한 행동과 관련된 선행사건, 사건에 대한 반응, 결과 등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피검자의 표정, 몸짓, 언어 표현, 질문이나 과제에 대한 반응 등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피검자가 실생활에서 보이는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얻는다.
2) 임상적 면담
- 심리평가에서 요구되는 면담은 개인이 호소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면담은 구조화된 정도와 실시 절차에 따라 구조화된 면담, 비구조화된 면담 등 다양한 형식이 있으며, 진단평가 면담, 결과 해석 면담, 치료적 면담 등 다양한 목적으로 행할 수 있다.
면담을 통해 피검자에 대한 초기 사례 개념화가 가능해지며, 피검자의 심리적 문제에 대한 대략적인 모습을 그려 볼 수 있게 된다.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들을 통해서 증상에 대한 깊은 수준의 이해와 공감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면담의 내용
- ① 피검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얻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② 주 호소문제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행동에 대한 모든 것
  • 심리학적 모델5. 실존주의 심리학적 모델6. 대인관계의 모델7. 정신분석 모델8. 사회문화적 모델 / 지역사회정신건강운동 모델제3장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1. 이상행동분류의 목적2. 미국식 이상행동의 분류방법 DSM - I3. DSM - II4. DSM - III5. DSM - III - R6. DSM - IV7. 신체검사제4장 이상행동의 원인론1. 심리학적 원인2. 사회문화적 원인3. 생물학적 요인제5장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1. 후외상성 스트레스장애2. 재해반응3. 만성환경적 스트레스반응

  • [심리,상담,기독교상담]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 검사는 상담 시 진단 결정에 도움을 줄 수가 있으나 너무 검사 결과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지 말되 표현력이 부족한 내담자의 평가에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장점이 있다. 13장에서는 종교심리학을 연구하는데, 종교를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접근방법들을 적용하려고 시도해 보고 있다. 인간이 종교개념을 발달시키는 과정에 있어서 유아의 하나님에 대한 개념과 취학 전, 아동후기, 청소년기 등 시기별로 하나님의 존재를 이해하는 것이 다름을 보

  • [인지발달]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하워드 가드너)
  • 검사의 편향성에 대한 논의는 일반적인 검사, 특히 지능 검사가 본래 사회 유지의 도구(기성 사회의 도구)라는 가정과도 관련이 있었음.IQ와 사회적 특권층 사이의 인과 관계의 본질은 아직 결론이 내려지지 않고 여전히 과학분야에서 논란이 되고 있음.3장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나의 관점-다중지능에 대한 정의와 준거-하워드 가드너는 상이한 학문적 관심을 통해 인간의 인지를 탐구하고 싶었음. 그래서 예술과 인문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신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검사가 측정대상이 되는 내용을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재고 있느냐 하는 것과 관련된 正確性을 말한다. 즉 한 검사가 재려고 하는 측정대상을 어느 정도 정확하게 재고 있느냐에만 가지고 주로 측정과정에 작용하는 오차만을 문제삼는 개념이다.b. 타당도 (validity) :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대상의 내용 그 자체를 재고 있는가 하는 충실성의 정도를 가리킨다. 신뢰도가 어떻게 (how) 어느 정도 일관성 있게 측정하고 있느냐에 관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발달 심리 (유전+환경)1.주요이론 1) Freud 성격발달2) Erikson 3) Piaget - 인지발달4) K hlberg - 도덕성 발달2. 기타 1) 발달과업2) 지적특징 → 지능, 창의성3) 정의적 특징 → 동기, 정서, 자아개념, 포부수준4) 성격이론 (유형이론)※ 학습심리 (환경)1.주요이론 1) Pavlov2) Thorndike 행동주의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