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컨셉&디자인연구_호텔 디자인 사례 분석 보고서 작성 요청합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 본문내용
-
호텔컨셉&디자인연구
호텔 디자인 사례 분석 보고서 작성 요청합니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디자인 호텔
① 정의
② 나오게 된 배경
2) 우리나라 디자인 호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관광문화가 발전되면서 호텔이라는 공간이 바뀌고 있다. 역전 주변에 모텔과 여인숙처럼 숙박을 하는 공간들이 많았다. 허름하고 하룻밤 저도 뉘어 갈 수 있는 그러한 공간이었다. 그러나 문화가 발전되고 관광이라는 것이 접목되면서 호텔보다 잘 지어진 모텔들도 생겨났다. 이름만 모텔이지 내부 안은 호텔보다 좋은 시설을 갖춘 곳이 많아졌다. 그리고 모텔들은 비즈니스호텔처럼 화려한 무궁화를 몇 개를 받았다 표시하듯 보여 지는 호텔이 아니라 실용적인 호텔이 우후죽순 생겨났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조금 더 저렴한 가격으로 그곳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음 본론에서는 호텔 디자인 사례 분석 보고서 작성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디자인 호텔
① 정의
호텔산업이나 기업으로서 대형화되며 체인화 되는 호텔들과 다르게 다양성에 대한가치를 인정하여 디자이너의 디자인개념과 언어를 통하여 다양한 표현방법과 원리를 공간에 적용해 새로운 공간과 삶의 무대를 제공하는 호텔이다. 그리고 대개 중소규모의 호텔에서 많이 나타나며, 기업화, 체인화가 아니라 개별적인 호텔로 이루어진다. 또는 무엇보다 디자인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보아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좀 더 특별하며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려고 한다. 이러한 발판으로 출현과 확장은 대형 체인 호텔들한테도 영향을 주었다. 호텔산업에 디자인 경쟁력을 필요성을 인식시켜 주면서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디자인 호텔의 특성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특급 호텔과 호텔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② 나오게 된 배경
획일화를 버리고 개성과 다양성을 추구하는 시대로의 변화가 호텔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였다. 세계 어느 곳을 방문하여도 비슷한 체인화, 대형화된 호텔에서 느낄 수 있는 표준화된 경험이 아니라 자신만의 특별한 대우를 원하는 새로운 트렌드에 맞추어 차별화된 경험을 할 수 있는 사회 문화적 가치의 호텔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다. 결국 현대의 소비자들은 단순한 여행을 위한 숙소로서의호텔보다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의 호텔에 주목한 것이다. 즉, 소비자들의 필요와 욕구에 부흥해 등장한 것이 디자인 호텔이다.
2) 우리나라 디자인 호텔
도시의 곳곳의 살펴보면 호텔이 달라진 것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늘 체인으로 구성된 대형 호텔도 많은 사람들이 소비하고 있지만, 문화가 바뀌고 소비자의 선호도가 바뀌면서 시내의 호텔들은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으로 서울에 호텔이 집중이 된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연구에서 2016년 서울에 위치한 호텔이 총 256개이며 2014년과 비교할 때 2년 사이에 49개가 증가하였다. 최근 지은 호텔들은 국내 최고급 6성급 호텔인 포시즌스 서울부터 신라 스테이, 롯데시티 호텔과 같은 세컨드 브랜드이다. 국내 최초로 디자인 호텔스 멤버가 된 네스트 호텔을 비롯하여 규모는 작고 독특하며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는 디자인 호텔이 증가하였다. 디자인 호텔을 부티크 호텔, 라이프스타일 호텔, 아트 호텔, 힙 호텔 등으로 대처하여 말하고, 독특하며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숙박 시설로 탈바꿈되어 지어지고 있다. 2013년에 가구 브랜드 까사미아가 자사 브랜드 제품을 체험하는 쇼룸으로 호텔인 라까사를 론칭하였다. 2014년 디자인메소즈는 다양한 디자이너와 함께 오픈 소스 콘텐츠로 개발하여 스몰하우스빅도어의 문을 열기도 하였다. 또 롯데호텔은 독특한 디자인과 시설로 승부를 걸어 L7으 내놓으며 관련 수익의 일부를 동물 보호 단체에 기부하였다. 이처럼 공유 가치를 추구하는 호텔 카푸치노, 호텔28 등이 생겨났다.
공유가치를 추구하는 호텔 카푸치노 롯데호텔 세턴드 L7 까사미아가 운영하는 호텔 라 까사
Ⅲ. 결론
디자인 호텔이 생겨나는 현상은 국내 관광객 수의 증가 때문이다. 2012~2015년에 발효되었던 관광 숙박 시설 확충으로 위한 특별법이 발효되어 그 효과가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서울 지역 호텔의 경우 디자인 호텔은 계속 늘어날 전망으로 보인다. 또 관광객 수의 증가의 집중보다 과거와 확연하게 달라진 관광객의 여행 목적과 태도가 달라졌다. 과거는 배낭 여행자의 경우 지저분한 여행자로 생각하여 호텔이나 상류층이 머무는 화려한 리조트 호텔에서 머무는 공식이 깨지기 시작하였다. 젊은 전문직 종사자와 1년 내내 비행기나 크루즈를 타며 여행을 다니는 여유로운 삶을 즐기는 젯셋족이 생겨나며 이들은 보다 현대적인 스타일을 추구한다. 그래서 독특하고 전혀 새로운 경험을 통해 디자인된 호텔을 이용하면서 지친 일상을 다독이고 활기찬 삶을 유지하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1. 조윤성, 디자인 호텔에 나타나는 현대사회의 이미지 소비적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11, p.13
2. 김혜영, 디자인 호텔에 있어 개념과 디자인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건국대 석사논문, 2001, p.9
3. 디자인 뉴스 2013년 8월호 ‘호텔에 체크인한 디자인 비즈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