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구성주의와 학습체제설계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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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력개발과활용
구성주의와 학습체제설계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 교수학습 설계
3) 학습체제설계
4) 논리적인 평가 및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인력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이다. 이에 인간은 교육적인 효과를 높이고자 효과적인 혹은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탐색해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래의 교육이 수직적인 지식 전달 체계에서 수평적인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이러한 변화에서 인적자원개발 자체의 개념을 살펴보면 본래 인력개발은 인적자원의 형성이라는 좁은 의미로써 사용이 되기도 하지만 형성된 자원을 적절히 배치하여서 최대한의 활용을 하는 총체적인 광의적 개념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에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교육의 변화에서 구성주의 교육이론은 현대사회의 지식이나 정보가 증가함에 따라서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한 환경에서 시대의 요구에 의해 교육적 변화와 패러다임적 변화의 요구의 필요성에 의해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등장한 이론이다.
Ⅱ. 본론
1) 구성주의 개념
사회변화로 인해서 등장한 구성주의는 농경시대에 가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도제관계 학습, 산업혁명시대에 학교에서의 집단적인 학습형태의 교육에서 정보화 시대로 변화하며 학습자는 스스로 자선의 학습에 대해서 주도적인 학습 선택권 혹은 실천권을 가지고 동시에 학습에 대한 책임이 주어지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습 환경을 구현하는 교육으로 변화했다. 하지만 기존에 가지고 있는 교육의 체계에서 단편적 지식, 암기중심, 지식전달방식의 우리나라의 교육환경에서 능동적인 참여 및 스스로 지식구성을 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할 수 있다. 철학적으로 구성주의는 세계는 인간의 해석,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가 존재하나 그 의미는 인간에 의해서 부여되고 구성하는 것으로 정의하며 학습자체를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 의미를 개발하는 능동적인 과정으로 풀이했다. 이에 학습자 중심의 수업방식이며 교수의 목적으로는 학습자의 의미화, 문제해결력 배양이다.
2) 구성주의 교수학습 설계
첫 번째로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며 학습과정에 대한 책임감이 주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즉 실제적인 활동을 제공하며 학습의 목적, 이유를 아는 경우와 학습자의 흥미와 복적에 부합하는 학습과제를 부여해서 동기유발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두 번째로 교수의 역할을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조언자 혹은 배움을 같이 하는 동료 학습자의 측면으로 규정하는 것이다. 이에 인도자, 조언자, 동등한 학습자로써 교수의 역할의 변화를 형성한다. 세 번째 맥락, 상황적 지식의 제공이다. 네 번째는 협동적인 학습환경을 활용해서 지식 습득과 활용에 대해서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이 아닌 개인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과의 접촉을 협동학습을 통해서 형성하는 것이다. 즉 학습자의 자율적인 학습의 참여 및 능력을 증진시키며 교수는 학습자와 함께 학습하고 협력하는 관계로써 상호발전적인 방향을 학습적으로 풀이하는 과정이다.
3) 학습체제설계
구성주의 철학적인 배경에 근거해서 요구를 분석해 이를 충족하는 해결대안을 선정하고 해결 대안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목표, 내용, 방법, 매체를 설계하고 개발, 실행해서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제적 접근으로 풀이할 수 있다. 이에 5대 주요기능으로는 첫 번째 분석으로 요구평가, 수행문제분석, 학습자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이 이루어진다. 두 번째는 설계로써 구체적으로 달성해야하는 목표, 교육내용, 학습자활동 및 교수전략과 매체가 결정되고 적정 수업시간이 추정되며 학습목표 달성을 평가하는 도구와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개발로써 설계단계의 상세한 설계도를 기초로하여서 교재, 교수매뉴얼, 시청각매체, 평가도구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네 번째는 실행으로 학습대상자에게 개발된 코스를 학습하도록 하는 단계이다.
4) 논리적인 평가 및 논의
구성주의적인 학습체계의 장점은 개별화 혹은 개인화의 학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개개인의 역량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기존의 교육자 중심의 이론체계의 학습을 중요하다고 보는 부분이 높았지만 학습을 하는 학습자가 동일한 시간과 동일한 환경에서 보다 더 나는 효율적인 학습을 하는 환경은 구성주의에서 제시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었다는 점이다. 즉 우리가 학습을 하는 환경에서의 학습 이론체제는 다른 부분이 없다.
이것은 주입식 학습은 인간을 모두 동등한 기준으로 두고 하는 학습으로써 인간의 개인적인 특성을 존중한 학습방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학습을 하는 개인의 성향, 환경, 조건, 성격, 특징이 모두 다르다는 점을 인정하고 학습자 스스로의 특성을 존중해주면서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다가갈 수 있도록 길잡이를 해주는 것과 같다. 결국 이러한 과정이 학습자가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써 혼자 스스로 학습을 하여서 자신의 능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며 또한 이것은 더 나아가 어려운 문제를 풀이할 때의 문제풀이해결능력을 키워주는 요소로써 풀이하는 것이 맞다. 학습체계는 반드시 개인의 역량과 개인의 특성을 고려하고 존중해야하며 지도자의 특성이나 개인적인 관점에 의해서 판단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Ⅲ. 결론
구성주의 학습은 인간을 개별적으로 차별적인 관점으로 보는 학습이론이 아닌 인간을 동등하게 보는 평등한 관점으로부터 형성된 학습 체계라고 생각한다. 즉 인간의 기초 학습 능력은 동일하다. 하지만 구성주의는 이러한 동일함에서 학습부진 혹은 학습장애, 문제를 만드는 것은 교수중심의 지식전달의 체계인 교육 방식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하는 것과 같다. 이에 구성주의는 마치 동일한 길을 걸어갈 때에 그 길을 학습하는 개인이 관점으로부터 도착지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지속적인 학습 성취감을 통해서 인간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자발적인 동기에 의한 반복적인 학습 행위를 하도록 하는 것과 같으며 이러한 구성주의 학습에 학습심리학적인 전문화된 관점을 더한다면 학습자가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학습 몰입을 획득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은정.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과 협동학습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서울
노남섭 외 2명. 인적자원개발론. 한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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