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_통계적품질관리(관리도, 샘플링)는 전통적으로 제조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기법이다 하지만 생산관리에 서비스운영관리라는 개념이 융합되면서 서비스기업에서도 해당 기법을 점차 사용하는 추세이다 서비스조직에서 관리도와 샘플링 기법이 어떻게 사용(적용)되는지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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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산관리
통계적품질관리(관리도, 샘플링)는 전통적으로 제조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기법이다. 하지만 생산관리에 서비스운영관리라는 개념이 융합되면서 서비스기업에서도 해당 기법을 점차 사용하는 추세이다. 서비스조직에서 관리도와 샘플링 기법이 어떻게 사용(적용)되는지 조사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계적 품질관리 정의
1) 관리도
2) 샘플링
2. 특정 기업 2개의 통계적 품질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서비스 과정 자체도 품질을 생산하는 과정으로 정의하면서 물품의 생산에서의 중요한 요소로써 인식하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은 대량생산에 의한 공급과 수요에 대한 불균형한 성장에 의한 시장의 경쟁이 만들어지면서 변화한 것으로 이 과정에서 전통적으로 제조기업에서 주로 쓰이는 통계적 품질관리인 관리도, 샘플링이 생산관리에서의 서비스 운영관리라는 개념으로 융합이 되면서 서비스 기업에서도 해당 기법을 점차 사용하는 추세로 변화하였다.
이에 서비스조직에서 관리도와 샘플링 기법이 어떻게 사용되는 지 조사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통계적 품질관리 정의
품질에 대해서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선을 하기 위해서 통계적, 공학적 방법론을 적용해서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이는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면서 품질의 경쟁우위 확보에 역점을 두며 품질의 경영 전략적 의미가 대두되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1) 관리도
1924년에 슈하르트 박사가 발표한 생산제품의 경제적 품질관리에 소개된 것으로 관리하고자하는 항목이 관리 상태에 있는가의 여부를 판단하고자하는 합리적인 관리한계를 가미한 꺾은선 그래프로 양부의 판단. 합격여부의 판단이 아닌 안정여부의 판단을 위한 수법이다.
2) 샘플링
샘플링은 품질관리에서의 검사로써 제품의 단위를 요구조건과 비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샘플링은 랜덤샘플링, 층별샘플링, 집락샘플링, 2단계 샘플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특정 기업 2개의 통계적 품질관리
현대사회의 21세기에 현대인의 삶을 가장 크게 변화시킨 것은 바로 스마트 폰이라고할 수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서비스업의 확대를 가져왔으며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의 접점을 형성했다는 점에서의 기업들의 새로운 서비스 경영 혁신 시대를 가지고 왔다. 이에 세밀한 신개념의 관리도를 도입하게 되었다. 결국 도입 배경은 스마트폰이라는 혁신적인 상품을 시대가 사용하게 되면서이다. 스마트폰의 사용자는 모든 인구라는 점에서의 생활속에서의 접점의 형태가 변화한 것이다. 이에 관리도에서의 스마트폰의 새로운 관리 접점은 기업의 생산관리에서의 수요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써 풀이될 수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환경의 변화에서의 데이터는 공급과 수요의 곡선에서의 소비 경향, 검색어 등등의 수많은 품질관리적인 관리 데이터가 있다. 이것을 기업은 빅데이터 시대의 개막으로 풀이하였는데 이제는 통계적 품질관리에서의 기업의 내외부적인 빅데이터의 활용이 중시되는 세상으로 변화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가 비유형성, 동시성, 이질성, 소멸성의 특징을 가진다는 점에서의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기대에 미치는 정도를 중시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서비스에 의한 통계적 품질관리의 요소에 속하는 것이다. 서비스에서의 품질관리의 가장 핵심은 고객만족도이다. 결국 우리가 생산하는 제품의 경쟁에서의 차별성을 서비스에 두면서 서비스는 고객만족을 형성하는 과정의 구매활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풀이되었기 때문이다.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은 고객의 MOT 진실의 순간이다. 이에 스마트폰을 통해서 창출된 배달의 민족, 쿠팡의 기업의 사례를 해석해보았다. 배달의 민족에서도 이러한 통계적 품질관리를 위해서 접점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관리도의 문제점인 배달 서비스의 확대에서의 배달 근로자의 신분을 엄격화하는 과정을 도입해서 기존의 코로나 19 팬더믹의 일자리 문제를 완화하던 고객 서비스 과정을 벗어난 소비자 만족의 새로운 개선을 도입한 것 또한 이러한 세부적인 관리도의 방식에서의 경영적인 변화를 이끈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쿠팡의 경우 서비스의 확대의 개념에서의 통계적 품질관리의 관리도를 사용해서 쿠팡 사용자들인 충성고객이 편리성을 중시하는 특성을 변형된 해석을 통해서 시장에 도입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두 기업은 상호간의 경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지만 그 특성이 조금 다르다. 배달의 민족의 경우 시대적인 흐름에서의 소비자의 만족에 대한 관리도적인 개념을 도입해서 시장 경영을 하였다면 쿠팡의 경우는 기업이 형성하는 경영 안에서의 충성고객의 성향의 관리적인 개념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을 도입해서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통계적 품질관리는 단순히 기업이 가지고 있는 내적 자원의 개선외에도 신사업을 형성하는 관리적인 요소로써 내적, 외적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성공사례를 만드는 중요한 기업 경영의 생산관리 과정으로 풀이할 수 있다.
Ⅲ. 결론
서비스에서의 품질관리의 범위는 매우 넓은 개념으로써의 기업 경영에서 적극적인 관리를 요구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더 나아가 서비스는 사례 기업에서도 볼 수 있듯이 신사업의 기업 확장에 중요한 요소로써 작용한다는 점에서의 관리라는 부분은 기존에 있는 제품을 관리한다 혹은 서비스를 관리한다는 개념에서의 서비스가 아닌 서비스는 결국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제공 과정까지도 포함이 되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서비스는 단순히 고객만족의 친철과 봉사의 개념이 아닌 서비스는 상품 그 자체의 특성과 유형이며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는 형태적인 분류의 모든 것으로써 통계적 품질관리의 효과적인 관리가 실현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1. 조황래. "중소기업의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 적용의 효과성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건설·산업대학원, 2016. 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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