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_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의 창출이다 이를 위해 과거 기업은 경쟁우위 요소 중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창출에 몰입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한계로 인해 현장에서나 이론적으로 힘들어진 상태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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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생산관리
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의 창출이다. 이를 위해 과거 기업은 경쟁우위 요소 중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창출에 몰입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한계로 인해 현장에서나 이론적으로 힘들어진 상태이다. 그럼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가치창출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야 되는지를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 기업의 가치창출
(1)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2) CSV
(3) ESG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사업의 주된 목적은 최대의 이익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비용 절감을 통해 이익을 창출했지만,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보다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목표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각 기업이 어떤 가치를 창출할 것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가치’(value)창출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야 되는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현대사회 기업의 가치창출
(1)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은 사회적 목표와 가치에 비추어 기업의 바람직한 정책, 결정 및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오늘날의 기업은 자본주의 체제 하에서 이윤을 추구하면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제도적 실체가 되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는 모두 경영이념에 기초하여 발전되고 있으며, 기업과 사회를 조화와 통합의 대상으로 생각할 때 기업의 사회적 기능인 부의 증가와 함께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고려되어야 한다. 또한 현대사회의 변화를 틈타 CSR을 전략으로 삼는 기업이 늘고 있다. 작년과 더불어 올해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통계를 자주 접할 수 있었다. 현대사회의 주요 사회기관으로서 올바른 경영철학의 확립은 기업의 존재이유와 직결된다. 윤리적 타당성을 전제하지 않은 경영정책의 전개는 사회의 궁극적 목표인 행복 증진을 가져오지 못한다는 점에서 사회적 존재의 근거를 상실한다. 따라서 기업의 책임이 문제가 되었을 때 사회적 관점에서 책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기업활동은 본질적으로 경제활동이기 때문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경제적 책임으로 귀결되지 않으며, 법적 책임이나 개인의 경영적 책임으로 귀결되지 않는다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2) CSV
CSV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여 공유가치의 총량을 확대하는 비즈니스 모델로서 기업의 긍정적인 사회적 변화(사회적 편익) 유도와 비즈니스 가치의 증대(기업 성과)를 연결하는 새로운 접근방식이다. CSV의 핵심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는 데 있다 기업들이 직면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들. 즉, 해결해야 할 사회적 문제를 비즈니스 모델에 통합함으로써 사회적 문제 해결과 기업 이익 창출이 동시에 달성된다. 실제로 CSV실천기업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과 운영방식, 전략을 핵심사업에 활용해 사회·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신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가치도 창출하고 있다. CSV는 최근 우리 사회에 등장한 개념이지만, CSV에 대한 인식이 국내 산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일부 대기업은 CSV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선포하고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한편 CSV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CSV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SV의 핵심은 자선·기부 형태의 사회공헌과 달리 회사 본연의 사업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책을 제시하는 데 있다. 따라서 CSV는 비용이 아닌 투자 측면에서 이해해야 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CSV는 결코 쉽게 추진하거나 단기간에 성과를 낼 수 있는 경영방식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CSV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사회적으로 혁신적인 접근이 뒷받침된다면 국내 산업의 CSV는 더욱 발전할 것이며, 나아가 CSV는 기업과 사회 모두의 성장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다.
(3) ESG
단순히 ESG를 정의하면 기업의 비금융적 요소인 환경, 사회, 사회 지배구조를 가리키는 약어다. 기존에는 기업을 평가할 때 영업이익, 부채, 자산 등 가시적인 재무적 요인을 판단했다. 최근 환경과 사회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보이지 않는 비금융적 요인까지 고려되고 있다. 따라서 ESG는 기업을 평가할 때 투자자나 고객이 주로 살펴보는 중요한 지표로 떠올랐다. ESG는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데, 환경 분야에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 과도한 벌목 또는 환경파괴 금지, 친환경 소재 생산, 업사이클링 제품 등이 있으며, 사회분야에서는 인권존중, 사회양극화 해소, 교육격차 극복, 모두를 위한 공정하고 안전한 사회형성, 부적절한 차별금지 등이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 지배구조는 법과 윤리의식을 준수하는 투명하고 민주적인 기업 운영이 있다. 그래서 ESG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은 환경에 해로운 행동을 줄이거나 없애고, 사회를 지금보다 더 공정하게 만들고, 기업을 문제없이 합법적이고 윤리적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ESG가 메가트렌드로 떠오른 뒤 소비자들은 기업의 역할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관심을 기울인다. 이에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ESG를 경영철학으로 실천에 옮기고 있으며 지구를 보존하고 지속가능한 관리를 수행하면서 미래의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Ⅲ. 결론
본 레포트에서 다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생산과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그에 따른 의사결정과 활동을 하면서 환경경영, 윤리경영, 사회공헌, 근로자와 지역사회 등 사회 전체가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 20세기 후반부터 기업의 이익 창출과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기업은 일반적으로 국가 재정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세원이 되고 있으며, 국부와 경쟁력 창출의 주체는 물론 고용의 주체로서 국가와 사회의 안정에 기여하고 있다. 나아가 일반 가계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소득원이 되고 있다. 이처럼 기업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감은 높아졌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기업들이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실천을 동반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상실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민사회는 기업의 영향력 확대에 따른 권력남용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고, 이를 규제할 필요성에 따라 법과 제도를 통한 정부의 개입, 사회적 요구에 대응한 윤리경영 실천 등이 등장했다. 또한 전략적 경영 차원에서도 기업은 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보다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결국 기업의 투명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한 윤리경영, 정직과 신뢰를 통해 얻은 기업평판은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번영을 위한 필수요건이 되었다.
Ⅳ. 참고문헌
- 김창수. (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기업가치. 한국증권학회지, 38(4), 507-545.
박윤나, & 한상린. (2021). 기업의 ESG 활동이 기업 이미지, 지각된 가격 공정성 및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50(3), 643-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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