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_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창출이다 이를 위해 과거 기업은 경쟁우위 요소 중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창출에 몰입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한계로 인해 현장에서나 이론적으로 힘들어진 상태이다 그럼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가치(value)창출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야 되는지를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생산관리
기업의 최종 목적은 이윤창출이다. 이를 위해 과거 기업은 경쟁우위 요소 중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창출에 몰입하였으나, 20세기 후반부터는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창출의 한계로 인해 현장에서나 이론적으로 힘들어진 상태이다. 그럼 기업이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가치(value)창출을 통해 이윤을 창출해야 되는지를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논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공유가치창출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기업이 사회에서 수행하는 기본적인 역할을 보면 좋은 제품과 서비스 등을 생산 및 제공해서 사회의 필요한 욕구를 충족하고 동시에 고용을 창출해서 사회의 안정적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즉, 기업은 1차적으로 보았을 때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해서 해당의 기업을 건강히 만들어서 종업원에 대한 고용안정, 복지수준향상, 질 좋은 재화와 용역 등을 제공함으로 사회발전에 이바지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보면 기업은 사회에 있어서 이미 많은 경제적, 사회적 기여를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현대 사회에 있어서 기업이 차지하는 역할과 비중 등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서 사회는 기업에 대해서 새로운 책임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기업도 역시 이를 당연한 차원에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기업은 자원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조직이고, 또한 기업은 외부의 변화에 가장 신속하게 적응하는 조직이다. 더불어 사회의 근간을 이루게 되었으며 이러한 부분에서 기업이 단지 주주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은 이제 사회에서 수용되기 어려울 정도이다.
2. 본론
1) 공유가치창출
(1) 개념
기업의 공유가치창출이라고 하는 것은 하버드의 포터와 마크가 처음으로 제시한 개념에 해당한다.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에서 수익창출을 한 다음에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활동 자체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경제적으로 수익을 추구하는 것으로 경제와 사회적 여건 등을 개선하며 동시에 사업의 핵심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일련의 기업정책과 경영활동을 말하고 기업의 경쟁력과 주변의 공동체 번영을 공동으로 추구하는 상호 의존의 개념에 해당한다.
즉 CSV는 경영전략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모두를 창출한다. 이는 외부에서 어떠한 요구나 강요 등에 의해서 기업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스스로 가치창출이라고 하는 원동력과 본래의 이윤 추구의 목적을 기업이 동시에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마이클 포터는 CSV는 효율적으로 돈을 번다고 하는 자본주의의 개념과 충돌하지 않으며 기업활동의 지속 가능성,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 자본주의의 자체라고 설명했다.
이와 같이 CSV라고 하는 것은 지역사회와 관련해서 경제적, 사회적 가치의 총량을 확대하는 개념에 해당한다. 특히나 시장에 관련한 재구상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유형은 최근에 글로벌 선진기업이 사회공헌의 활동의 일환으로 전 세계의 빈민층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진출하는 경향이 강하다.
(2) 구체적 방안1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 생각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기업이라고 하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영역이다. 그러나 최근에 소비자들의 경향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이 아무리 뛰어난 기업이라고 해도 그러한 기업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거나 혹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그리고 오롯이 이윤만을 추구하려고 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소비자들에게 외면을 당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우선으로는 기업에서는 자신들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곳이 아니라 동시에 사회적인 발전과 그러한 사회에 대한 이바지를 목적으로 한다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비자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만드는 것도 가능하고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2) 구체적 방안2
다음으로는 고용에 관련한 방안에 대해서 생각했을 때, 최근에 있어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고용의 문제이다. 일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반대로 일을 할 수 있는 지위나 일자리 등은 점차 사라지고 있는 상황이다. 즉, 일자리와 관련한 문제는 개인이 해결해야 하는 부분이 아니라 기업이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일조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기본적으로 기업에서는 필요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물론 무조건 고용을 하는 것은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최대한, 적절한 일자리를 마련하고 그러한 일자리에 사람들이 의무적으로 고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고용이라고 하는 것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서 1년 동안에 고용을 아예 진행하지 않는 기업만 사회에 있게 되면 아무래도 실직, 무고용의 문제는 심각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1년을 주기로 하여 고용률에 대해서 현황을 제출하고 꾸준히 그러한 정도를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3. 결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초기에는 경영자의 자발적 기부행위나 자선행위 등에서 출발했지만 기업규모와 커지고, 다양하고 복잡한 기업 환경 등이 형성되기 시작하면서 기업의 경영에서 사회구성원의 동의와 상호협조 등이 절실하게 되었다. 기업이라고 한다면 우수한 자원이 집결되어 있는 곳이며 다른 사회 기관에 비해서 효율적인 시스템을 이미 보유하고 있기에 기업은 자신의 자원을 활용해서 사회책임의 활동을 하면 기업은 물론이며 사회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아무래도 기업이라고 한다면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기본적인 목적이라는 점에서 다른 기능을 함께 수행하고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업의 입장에서도 역시 소비자가 없으면 진행이나 운영 등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현실이며 더불어 우리는 기업과 관련성을 끊을 수 없는 사회에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즉, 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과 함께해야 한다는 것을 기초로 보았을 때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기업이 성장 및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사회적기여와 이윤창출의 딜레마/류정아/예술경영지원센터/2011
2. 장애인 연계 고용제도를 활용한 사회적 기업의 성공적 이윤창출/이현정/한국경영학회/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