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_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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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론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하기
목 차
Ⅰ.
서론 (루소의 생애 및 아동관, 교육사상)
1. 루소의 생애
Ⅱ.
본론
1.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
Ⅲ.
결론 (에밀의 문학적 가치와 개인 의견)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Ⅰ. 서론 (루소의 생애 및 아동관, 교육사상)
1. 루소의 생애
루소는 형편이 넉넉지 못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1712년 스위스 제네바 공화국에서 출생
아버지 손에 키워지다가, 그가 10세에 아버지와 형의 가출로 삼촌 집으로 가고 13세에 공증사무실에서 일하다 해고되고 12년 동안 귀부인 봐랑과 집사와 이성 관계로 살다가 공부할 기회를 얻게 된다. 1742년에 파리로 가서 음악 교사로 힘들게 일했고, 이후 프랑스대사 비서일을 하다가 테레즈와 동거를 하게 되고 자녀를 출산하게 되지만 경제생활의 힘듦으로 보육원에 버리게 되었다. 이것이 그가 평생 죄의식 속에 살게 한 멍에와 같았다. 이후 학문예술론(1750), 인간 불평등기원론(1758), 애정 소설인 신엘즈와즈, 에밀 혹은 교육에 관하여, 사회계약론 등을 1761년에 집필하였고, 에밀로 인하여 프랑스 정부는 그의 저서를 소각 명령을 내리고 1778년 사망할 때까지 8년 동안 악보를 베끼는 작업으로 생계를 이어나갔다. 그는 프랑스의 사회계약론자이며 직접민주주의자, 계몽주의 철학자, 공화주의자이다.
2. 아동관
그는 항상 어린이를 어른 속에서 찾으려 하고 어른이 되기 전 어린이가 어떤 것인지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어린이의 발달과정을 자연의 질서에 따라 자연법에 일치하는 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는 어린이를 영아기(0~2세), 유아기 또는 아동기(2~12세), 소년기(15세) 그리고 청년기(20세)로 구분하였다. 영아기는 말 배우기 전의 감각기관 시기로 보고, 유아기, 아동기에 대하여 자연과 사물의 정당하고 당연한 조리를 느끼고 아는 과정으로서 소년기를 이성이 싹트는 시기로 보았다.
3. 교육사상
루소의 교육을 소극적 교육이라고 한다. 에밀에서 그는 네거티브 용어를 가용하고 어린이 시기의 교육을 소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그래서 부정적 교육론이라고도 한다. 어쨌든 소극적 교육은 성선론을 기본적 바탕으로 한다.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전제로 교육의 소극적 성격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선이나 도덕을 주입하거나 강제로 하는 식의 적극적인 교육론이 불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당시 기독교적 인간관 원죄설을 전제로 한 적극적인 교육론과 반대가 되는 개념이라 볼수 있다. 따라서 인간은 원래 죄의 존재이기에 어린이의 내부에 본능적으로 자라나는 죄를 억압하기 위하여 교육의 강제성 혹은 적극성을 주장한 당시의 일반교육론을 비판하고, 에밀의 전편을 통하여 소극적 교육은 출생 시부터 아동기까지의 교육이며 12세 이후에 적극적 뜻을 지닌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교육의 특성은 사회구조체계 안에서 즉 이사회가 타락한 곳이기에 적극적으로 교육을 하면 아이들을 더 빨리 타락시키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볼수 있다. 이 시기에 가능한 적게 배워야 하고, 이사회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부정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루소의 소극 교육은 결국 자연 교육이며 에밀에서 아동기까지의 교육은 자연 교육으로 양육되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Ⅱ. 본론
1.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
루소는 에밀을 양육하면서 부모가 참여하는 가정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가정교육의 경우 루소는 어린 시절 가정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하였고, 아버지 교육이 배제되면 가정의 단란함이 사라지고 나쁜 습관만이 자리 잡는다고 말하였다. 특히 부모가 바빠서 신경을 쓰지 못할 때 금전적인 것들로 처리하려 하는데, 이것은 가장 비천한 인간의 행동으로 보고 있다. 또한 유년기에 어머니의 중요성도 강조하였는데 최초의 교육이 가장 중요한데 이 교육은 의심할 것 없이 어머니이고, 아이가 필요한 배려와 연민은 어머니만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머니의 신분이 무거우면 그 무게의 짐을 내려놓기 위한 해결책을 찾게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당시 유럽이 로마제국 이후에 인구감소가 된 원인으로 여성들의 이런 의식이 작용하였을 거라 여겨지기도 한다.
루소는 단지 젖을 먹인다는 것은 신체적인 것만이 아닌 이 기간에 생겨나는 애착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이것은 아이의 전 생애 걸쳐 매우 큰 영향 박희경, 김은정, 2012
을 끼친다는 것이다. 또한 루소는 에밀에서 자녀를 건장하고 건강한 학생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하며 체질과 건강을 강화하기뿐만 아니라 가장 자유로운 인간, 자연 상태에 가까운 인간이 되기 위하여 손의 노동과 육체의 훈련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사람들의 식습관에 대하여 육식의 부정적인 것을 강조하고 육식은 아이의 성격 형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루소는 또한 에밀에서 독서는 아이에게 재앙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책을 읽지 말라는 의미가 아닌 아이가 장난치며 뛰어놀 나이에 독서를 하며 가만히 있는 것에 대한 우려이다. 이와 관련하여 고대 페루인 아이의 선천적인 운동 실력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루소는 플라톤의 공공교육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이고 이것이 궁금하면 플라톤의 국가를 읽어보라고 하였다. 에밀에서 보이는 루소의 교육은 스스로 느낄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이다. 아동기가 지나야 관념에 대한 이해와 판단 등이 생기게 되므로 급하게 다양한 관념과 지식을 주입하면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이가 호기심을 키우고 체험과 시행착오를 통해 자기 스스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에밀을 통해 루소가 말하는 교육의 핵심이다.
루소는 훌륭한 교육이란 이성적 인간을 만드는 것인데 그런데도 이성에 의해 아이를 교육하려 한다고 하며 이것은 자연적 발달을 무시하고 거꾸로 시작하는 것이며 목표를 수단으로 삼으려고 한다는 것이다.
Ⅲ. 결론 (에밀의 문학적 가치와 개인 의견)
루소가 에밀에서 주장한 것은 자연주의적 사상인데 이것은 타고난 것들을 존중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자연에는 아름다운 질서가 있으며, 이런 질서에 따라 살아가는 것들이 바르고 행복한 길이라는 것이다. 에밀이 시사하는 문학적인 가치는 루소는 이 작품을 통하여 당시 시대의 풍습과 도덕, 문화, 정치사회에 대하여 총체적인 비판을 하였다. 또한 기존 교육과는 반대되는 파격적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루소는 피교육자를 시민과 인간으로 동시에 육성해야 하고 공교육과 개인적인 가정교육이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설픈 개선이나 개혁보다 기존현실을 완전히 거부하고 새롭게 태어난 가상사회를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 한 것이라고 보았다. 이 과제를 준비하면서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는데 사교육과 입시경쟁 교육 사회, 암기식 교육 등 인성교육과는 먼 교육을 경쟁하면서 끌어온 결과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 교권은 땅에 떨어지고, 공교육은 무너졌으며, 학생들은 행복하지 않고 희망은 사라진 지 오래인 암담한 현실 속에 에밀을 통하여 알게 된 루소의 교육관처럼 우리 아이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기계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고민하고 경험하며, 갈등을 경험하면서 그 과정에 성장하는 존재가 될 수 있는 교육 사회를 추구한다면 아이들이 지금의 암담한 터널에서 나와 밝고 즐거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살아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Ⅳ. 참고문헌
안인희, 루소의 아동교육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1983
김은식, 에밀에 나타난 부모교육관과 부모리더쉽 구성 요인 분석, 광운대학교 대학원, 2015
박희경, 김은정, 지각된 어머니와의 애착과 아동 공격성의 관계, 한국 청소년 연구, 23(2) 73-100,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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