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_(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5 / 2023.03.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밀] 소개

2. 루소의 교육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8세기 전반 루소가 출생한 시기에는 왕권신수설에 입각한 루이 14세가 통치하고 있던 기간으로 영국과 프랑스의 주도권의 분쟁이 있었으며 이러한 분쟁으로 인한 식량부족에 의한 사회의 혼란이 지속되어 반란도 발생되는 시기였다. 이에 빈부의 격차의 갈등이 심화되었으며 이는 결국 새로운 사상을 만들게 되었다. 이에 제네바에서 루소는 소년기를 보내었는데 이것은 프랑스의 혁명의 루이 14세의 사망적인 시기로써 엄격했던 전시대의 통제가 풀리며 자유사상가들이 귀부인의 살롱에 드나들며 루소도 이 시기에 이러한 교류에 의해서 그의 사상이 자리잡히게 되었다.
참고문헌
이영진.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결혼교육." 국내석사학위논문 영남대학교 대학원, 2014. 경상북도

김은석. "『에밀』에 나타난 부모교육관과 부모리더십 구성요인 분석『에밀』에 나타난 부모교육관과 부모리더십 구성요인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광운대학교, 2016.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Ⅰ. 서 론(책의 선정이유)Ⅱ. 본 론(작품 요약분석)(1) 제1부 출생기(2) 제2부 어린이기(3) 제3부 소년기(4) 제4부 제2의 탄생기(5) 제5부 결혼기(6)`에밀`의 교육내용표 Ⅲ. 결 론(감상평)(1) 아동중심의 교육론(2) 자연과 환경, 자유와 희망의 교육(3) 시대를 이어 내려오는 교육관(4) `에밀`에 대한 비판적 접근(5) 현대사회 속 교육의

  • [유아교육개론]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 사상과 유아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루소의『에밀』,『사회계약론』이 사악한 책, 기독교와 정부의 붕괴를 목표로 하는 악서로 유죄를 선고받았고, 루소가 마침내 금고형에 처해지던 그런 시기였다.그러나 페스탈로치는 루소를 선봉 하여 애국단을 결성하고 기관지『각성자』를 발간하여 투쟁하였다. 이 무렵부터 페스탈로치의 사상은 사회를 개조하는 길은 참다운 도덕인의 양성에 있다고 믿고, 그 믿음을 실천 하였다. 이러한 그의 교육실천은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 기초하고 있

  • [교육학]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fp
  •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1. 서 론오늘날 교육을 설명할 때 “아동중심(학습자중심)”이란 말을 빼기 어려울 것이다. 아동중심교육이란 아동의 신체적․정신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을 의미하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흥미를 중시하고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토대로 한 교육을 통해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아동중심교육관 아래에서 아동은 교사로부터 지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론 중 성숙이론에 대한 설명1) 이론의 배경① 자연주의와 성숙론루소는 프랑스 철학자로서 그의 자연주의는 성숙론적 입장의 초석이 되었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난 루소는 어머니가 출산 중에 사망하여 아버지 슬하에서 자라다 이후 숙부에게 맡겨지는 등 불우한 아동기를 보냈다. 방랑 생활을 하던 청소년기에 와랑 남작 부인을 만나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를 시작하였다. 그는 아동 발달과 교육에 관한 그의 저서인 ‘에밀’을 통해 구속과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교육관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설명하시오0k
  • 인간과교육3공통) 주입식교육관과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진보주의교육관실존주의교육관설명하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설명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농학,보건환경 인간과교육3공통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