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_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경영정보시스템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
① 구매자 교섭력
② 공급자 교섭력
③ 대체 상품이나 서비스의 위협
2)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기업의 이윤을 남기기 위해 기업들은 자신들만의 조직체계와 경영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타 기업과 특별한 구조를 가지기보다 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두어서 좀 더 많은 이윤을 추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경영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사람과 물자 또는 경비를 결합한 독립된 조직단위로 보는 생산조직체·서비스조직체를 말한다. 경영과 같은 의미로 보는 기업이 있다. 여기서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며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경제단위로 자본주의경제 특유의 조직체이다. 다음 본론에서는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Ⅱ. 본론
1)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
어느 한 조직이 새로운 산업에 진출하거나,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는 경우 미리 산업의 구조와 전망을 예측하며 회사의 경영전략방향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5가지 경쟁요소를 말한다.
① 구매자 교섭력
소비자들이 공급자들과 거래하는 경우 발생하는 힘의 우위를 말한다. 이때 구매자들이 대량구매가능성이 높고, 제품, 서비스에 대하여 정보를 가졌을 때 공급자들이 많아지면서 선택하는 폭도 넓으면 교섭력은 강화되는 것이다. 그래서 구매자 교섭력의 강화는 도시에 많은 치킨집들이 있을 때 소비자들은 아무 곳에 배달을 시키고 사먹을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진다. 또는 구매자가 인터넷으로 원하는 상품에 대해서 사이트를 통하여 가격을 비교해 조금 더 싼 곳을 찾아 구입할 수도 있다. 이렇게 인터넷의 보급은 소비자들이 더 많은 서비스를 부여 받게 되면서 생산품에 대한 정보가 많아져다. 그래서 구매자들의 공유로 구매자 교섭력은 점점 강화되고 있다.
② 공급자 교섭력
공급자가 구매자들과 거래하는 경우 발생하는 힘의 우위이다. 공급자가 제품을 차별화, 다양화 할 때와 구매자가 많을 때, 전환비용이 많을 때, 독점적 지위를 가질 때, 공급자가 정보를 가질 때 강화된다. 이를 설명하는 예는 전자제품을 기존제품들과 차별화, 다양화하여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 이럴 경우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사람들은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필품의 가격을 임의 조정 할 수 있을 때와 통신사들이 구매자가 휴대폰 구입을 할 때 약정을 두어서 이동을 막는 경우와 과자회사에서 먼저 선점하여 제품을 내놓는 경우 독점적 지위를 얻을 때 공급자들의 힘이 발휘된다.
③ 대체 상품이나 서비스의 위협
대체 상품이나 서비스의 위협이다. 대체 가능한 상품과 서비스가 많게 되는 경우 위협은 커지며, 적을 경우 약해진다. 전환비용은 고객이 다른 제품과 서비스로 전환하는 경우 발생하는 비용이다. 코레일을 이용하여 기차를 타는 경우 코레일 마일리지와 에스알티의 마일리지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없으면 소비자는 손해 보는 전환비용이 생긴다. 이처럼 공급자 교섭력을 증가시키고, 대체제와 서비스의 위협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한다. 주변에서 대체제와 서비스를 많이 보게 된다. 그 예가 소고기와 돼지고기이다. 소고기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 사람들은 대체하는 육류를 찾게 된다. 이때 돼지고기와 닭고기등과 같은 대체육을 찾아서 먹게 된다. 최근 바이러스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면서 육고기를 대체하는 육류의 맛을 나는 것을 찾게 되고, 비건과 같은 식성의 사람들이 생겨나면서 콩을 고기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2)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
앞으로의 세대에는 정보기술의 발달로 또 다른 산업의 등장하고 있다. 바로 네트워크와 멀티미디어의 영향력으로 결합 된 산업의 등장이다. 컴퓨터 세계는 멀티미디어와 같은 상징으로 문자, 음성, 화상 등을 통일적으로 다룬 미디어 기술의 발전이다. 또 네트워크 세계는 인터넷, 모바일과 같은 다채로운 참가자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진행한다. 이렇게 멀티미디어화는 디지털에 융합된 이미지 정보에 의하여 컴퓨터가 취급하지 못하였던 문맥 의존형 정보나 감성 정보를 처리할 가능성을 크게 열어 그에 맞는 산업변화에 적응하고 있다. 또 네트워크화를 통해서도 참가자들끼리의 자유로운 발신을 하면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형태를 실현시켰다. 말론(T.W.Malone)과 록카트(J.F.Rockart)의 경쟁세력모형을 가지고 이 기술를 설명하면, 운송 기술 변혁이다. 1차 효과로 낡은 운송 기술에 대해서 단순한 대체효과를 가진다. 사람들은 말과 마차 대신 기차나 자동차를 이용하게 된 것처럼 정보 기술 진전은 사람들 사이의 조정을 통해 정보기술로 대체하는 제 1차 효과가 된다. 두 번째는 기술 이용의 증가이다. 새로운 운송기술을 통해 단순한 대체 효과보다 훨씬 폭넓게 이용할 수 있다. 사람들은 빈번하게 여행도 하고, 보다 먼 지역으로 출퇴근도 가능하게 된 것이다. 이렇게 정보 기술 도입은 조정 비용의 감소와 대폭적인 효율화의 실현이다. 이로 인해 수요가의 급속한 확대와 업무량 자체를 증가 시켰다. 그 예가 항공권 예약 시스템 도입이다. 복잡 다양한 기술은 편리성도 주었지만, 또 다른 문제점도 야기하고 있다. 세 번째는 사회 구조의 변혁으로 싼 가격의 편리한 운송 기관의 보급으로 교외 주택이나 쇼핑센터가 있다. 물건을 이제는 직접 가는 것이 아니라 집 앞에서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운송 집약형 사회 경제 구조가 나왔다. 그리고 최근은 관련 부서나 관련 기업을 네트워크의 연결과 정보를 폭넓게 공유해 수요에 즉시 대응하는 조정 집약적인 구조도 등장하였다.
Ⅲ. 결론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경영정보시스템의 변화도 같이 되는 시대로 바뀌었다. 경영을 할 때에도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시대가 흘러가는 시스템을 잘 따라야 한다.
Ⅳ. 참고문헌
1.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경영
2.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3. 경영학의 진리체계,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