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19 / 2023.12.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본 문
1. 서론
포터의 경쟁세력모형은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고 증대시키기 위한 전략적 모형으로, 기업의 내부 및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사용된다. 이 모형은 산업 내 경쟁력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요인을 기반으로 한다. 이러한 요인은 새로운 진입자의 위협, 대체품의 위협, 공급업체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그리고 산업 내 경쟁기업의 경쟁력이다. 이 모형을 이용해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분석하면,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나 진입자가 산업 내 경쟁력을 증대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으며, 기존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새로운 기술을 이용하는 대체품이 등장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공급업체의 교섭력이 증대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포터의 경쟁세력모형은 산업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하는 데에 유용한 모형으로, 새로운 정보기술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에도 적용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기업분석] 미샤사례분석
  •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아래의 표-9는 포터의 경쟁세력 분석을 통해 미샤의 산업환경 분석을 실행한 표이다.표-9대체재 : 화장품의 대체품은 특별히 존재하지 않는다.기존경쟁자 및 신규진입자 저가 전략을 펼치고 있던 여타 화장품 기업. 이들 기업은 미샤에 비하면 고가에 속하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마케팅 비용의 증가로 점차 가격 이 상승하는 추세이다. 인터넷 유통을 위한 기존회사의 신제품 라인. 이들 제품들은 기존의 고가 제품을

  • 한국산업의이해3A)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경제학과 한국산업의이해3B형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 이론과 계측방법, 독과점적 시장구조의 형성을 중심으로 서술하시오.Ⅰ. 서 론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산업조직은 빠르게 변하고 있어 그에 상응하여 잘 대처 해야만 그 기업은 살아남을 수 있다. 그 분야와 연관된 산업조직분야에 있어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한 분이 마이클 포터 이다. 마

  • [마케팅] 포지셔닝(POSITIONING)
  • 포터(Michael Porter) 교수는 차별화에 대해 많은 이론을 남겼다. 그는란 최근 저서에서 품질과 소비자 지향에 대해 정리했다. 그는 조직적 효율성과 전략적 위치 선정, 두 가지로 나누어 차별화를 설명했다. 조직적(운영의) 효율성이란 경쟁사와 벌이는 똑같은 활동에서 단순히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단기간의 경쟁적 이득을 끌어낼 수는 있으나 장기적 측면에서 볼 때에는 미흡한 점이 많다. 기업들이

  • 신고전학파 제도학파의 경제사상
  • 이론을 동태화.- 근대경제학의 중요한 개념들을 창출. 탄력성, 내부경제와 외부경제, 대표적 기업, 준지대, 소비자잉여, 대체의 원리 등- 마셜의 개성에 있어서의 특징은 균형과 신중이며, 그는초고를 완성하고도 10년이나 뒤늦게 출판. 제8판이 나올 때까지 30년 동안이나 의 수정보완에 급급해 새로운 문제를 다루지 못했다.- 완전경쟁을 전제로 한 수요와 공급의 불규칙성을 제거할 수 있다고 본 점에서 독점의 영향을 무시

  • [정보사회학] 기업의 ICT 활용으로 인한 기업과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력에 관하여
  • 정보기술의 전략적 이용, 혹은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한 경쟁적 우위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이다. 20세기말 디지털혁명이 시작된 이후 현대기업만큼 정보통신 기술혁명의 중심에 있는 것은 없다고 해야할 만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은 기업에게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21세기의 시작은 정보기술의 측면에서 기업에게 새로운 도전과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과거 아메리칸 항공사나 시티은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