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실천전략_사람이 만든 사회현상은 설명하기도 어렵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도 어렵다 최근 인공지능 시대의 실체가 보편화되면서 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ESG경영실천전략
사람이 만든 사회현상은 설명하기도 어렵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도 어렵다 최근 인공지능 시대의 실체가 보편화되면서 이 어려운 점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 측면에서 갖추어야 할 전략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영혁신의 정의
2) 양손잡이 경영정의
3) 양손잡이 경영전략이 의미하는 경영전략
4) 양손잡이 경영전략 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인공지능 사회로 변화하며 기업에게 많은 문제점 혹은 많은 편리성을 가져다 주고 있다. 이러한 4차 산업 인공지능 사회로 변화하며 기업들의 경비 절감은 투자의 위축, 효율성 우선은 창의성 훼손, 자율성 존중은 조직이 방만해지는 결과를 만들게 되었다.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4차 산업시대의 경영전략에서는 결코 한 가지에만 집중하는 방식은 적합하지 않는 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기업 경영측면에서 동시에 공존을 모색하는 양손잡이 경영의 시대가 필요하다고 풀이하고 있다. 이에 경영적인 측면에서 갖추어야 하는 전략을 통해서 양손잡이 경영을 해야하는 이유의 핵심을 작성해서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경영혁신의 정의
혁신은 15세기에 처음으로 등장한 용어로 안으로부터 새롭게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혁신은 창조적인 파괴로써 상당히 함축적이며 멋있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전반적인 결합을 전혀 새로운 방식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풀이되며 지금보다 더 우수한 것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 모방하지 않고 발명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혁신을 풀이하고 있다. 이에 초일류기업은 전략적 혁신과 운영적 혁신의 두 가지 관점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혁신에 대한 풀이를 이처럼 다양한 학자들이 다양한 관점으로 하고 있는데 혁신은 과거에 의존하는 것이 아닌 과거를 폐기하고 창조적인 파괴를 통해서 새로운 가치와 만족을 창조하는 것으로 풀이하였다. 즉 혁신은 지금까지의 상식을 부정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활동을 의미한다. 혁신은 기존의 상식을 부정하고 독창적이며 경제적인 가치가 있는 새로운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를 창출하는 활동으로써 기업에게 월등한 가치를 주는 기업의 핵심역량으로 풀이하였다. 이러한 경영혁신은 문제점이 있을 때나 없을 때나 모두 필요하며 지속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양손잡이 경영 정의
우리는 글을 쓸 때 보통 글쓰기에 익숙한 손으로 글을 쓴다. 기업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익숙한 전략에 치우쳐서 공격적인 차별화 경영을 해온 것이 보편적인 기업 경영으로 풀이되어왔었다. 이에 양손잡이 경영은 모든 손을 다 사용해서 글을 쓰는 양손잡이를 의미한다. 기업은 양손을 활용해서 다방면의 경영전략을 펼치게 되는데 이것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경영의 전략을 활용한다는 의미와 같다. 이러한 양손잡이 경영을 조직에 접목하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리스크를 감소시킬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양손잡이 경영전략이 활용과 창조성에 리스크 감수가 요구되는 역량인 탐색이 공존하게 된다고 정의되고 있다. 이러한 양손잡이 경영이 생겨난 이유는 기업의 혁신이라는 경영전략에 기업 존속의 가치가 영향을 받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것은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경영을 펼치게 되는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업의 경영이 위협을 받게 된 것이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은 사실상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에 완전한 대응과 대처가 어렵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대상으로하는 유연한 경영전략을 요구하고자 양손경영은 그 모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업의 유연화를 가져다 주는 전략으로 정의할 수 있는 것이다.
3) 양손잡이 경영전략이 의미하는 경영전략
첫 번째 양손잡이의 경영전략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방향에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을 흡수시키는 융통성을 가지고 있는 전략으로 풀이할 수 있다. 즉 소비자의 기호에 맞도록 기업이 융통성이 있는 경영전략을 구성하는 것과 같다. 두 번째 양손잡이 경영전략은 융합 경영이다.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4차 산업의 시대에 융합이라는 용어가 경영에서도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는데 현대사회가 의미하는 양손잡이 경영전략이란 융합적인 경영을 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 발달의 3차 산업시대를 거친 4차 산업시대의 융합은 한 가지의 기술과 전문성은 성장의 한계점이 있다는 전제하에 기존에 자신 혹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기술 및 전문성에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더하고 합치는 것으로 새로운 창조적인 발전을 모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새로운 조합의 경영을 통한 기업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세 번째 양손잡이 경영전략은 지식적, 기술적인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에 대한 초점을 둔 광범위한 경영전략이다. 경영전략은 굉장히 세분화되거나 집중된 하나의 범위였다면 양손잡이 경영전략이 의미하는 경영전략의 범위는 넓다. 즉 한 가지의 경영전략을 통해서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펼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의 경영전략을 통해서 단계적 혹은 상호보완적인 경영전략을 하는 것과 같다. 대개 이러한 확장에서 기업이 보편적으로 하는 경영전략으로는 인수합병, MOU 등의 경영전략이 있다. 즉 기업 자체가 가진 광범위한 프로세스를 통해서 기업이 위기경영에서 기업 손실을 최소화하는 보안적인 지속가능 경영을 형성하는 전략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 융합과 세 번째의 광범위한 경영전략의 다른 점을 풀이한다면 두 번째 융합전략은 기업 자체가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의 범위를 의미하는 것이며 내부적인 기업의 역량 강화를 뜻한다. 세 번째 광범위한 협력은 기업이 가지고 있지않지만 기업의 경영 혁신을 통한 성장을 위해서 외부적인 새로운 협업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단계에서 너무 과도한 기업의 지식 보유 혹은 팽창 경영은 오히려 기업의 경영 전략 방향성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의할 필요성이 있다. 예를 들어서 모든 경영 프로세스를 운영하는 기업은 기업 고유의 브랜드 아이덴티디가 없이 보편적인 현대사회적 기준전략으로 인해 기업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보유하기 어렵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마치 음식점에서 너무 많은 음식메뉴를 제공한다면 그 음식점을 찾는 소비자들이 그 식당을 기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시장경쟁력을 느끼지 못한다는 점과 같다. 이에 양손경영은 기업이 가져야 하는 모든 산업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기업이 가진 융통성이 있는 융합적인 새로운 조합의 혁신 경영을 의미한다.
4) 양손잡이 경영전략 방향
최근 코로나 19로 인해서 여러 기업들이 양손잡이 경영전략을 펼쳤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양손잡이 경영전략이 기업에게 성공적인 지속가능 경영에 도움을 주었다고 볼 수는 없다. 코로나 19의 팬더믹에 기업들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경영환경속에서 기업의 존속가능을 유지하고자 고군분투하였다. 기업들은 일시적으로 공급과 수요가 늘어나는 산업에 뛰어들거나 기업의 경영축소를 선택하였다. 이 중 공급과 수요가 늘어나는 산업에 양손잡이 경영전략을 한 경우는 대개 공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코로나 마스크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일시적으로 도입한 사례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기업들은 큰 이윤을 창출하지는 못한 것으로 큰 성공으로는 풀이되기 어려운 위기경영 관리 시스템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이에 향후 앞으로 코로나 19와 같은 바이러스 팬더믹이 지속적으로 인류 사회를 위협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에 기업들은 양손경영의 효율적인 전략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해지고 있다. 앞으로는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시대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러 기업들은 상호협력적인 제휴 관계를 통해서 지속가능 경영에 적합한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하고 안정적인 기업의 경영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 기업이 제휴를 통해서 지식의 범위를 적절히 넓히며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으로써 기업과 기업의 제휴를 통해서 공동으로 연구개발 추진을 하거나 기술을 대여하는 것으로써 양손경영 전략을 도모하여서 코로나 19와 같은 위기경영 상황에서 기업은 기업 자체의 내부적인 기술 개발 혹은 신사업을 형성하는 것이 아닌 제휴와 같은 상호 보완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통한 양손경영을 통해서 B2B 시장을 형성해 안정성을 유지하고 B2C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이러한 기업 경영 제휴과정은 기업에게 지속적으로 새롭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빠르게 대처하는 기업의 경영 노하우를 안정적으로 설계해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주 오래전 읽었던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라는 경영전문 서적을 인용한다면 4차 산업 이후의 기업의 경영전략은 전혀 연관성이 없는 새로운 기업과 신 경영 믹스의 협력을 통해서 새로운 범주화를 형성하게 될 것이며 그것이 새로운 경영혁신의 이노베이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Ⅲ. 결론
이제는 양손경영의 시대이다. 기업은 기업 고유가 가지고 있는 역량에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적절한 새로운 경영전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하며 가장 이상적인 경영전략에 양손경영은 필수적인 경영적인 능력으로 풀이된다는 점을 고려하여서 성장시키고 발전시켜야하는 기업역량으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기업경영은 넓혀나가는 것이 아닌 쌓아올려나가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기업의 양손경영이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의 기업 경영의 혁신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 안영진 저. 변화와 혁신. 박영사
- 교재
- 정재윤.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인간관계론A반 a조목 차Part Ⅰ. 보고서 1. 김 춘길 사장의 Leadership Style의 설명과 개선할 점은 무엇인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2. 세기 산업 주식회사의 조직분위기와 사례조사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3. 세기산업 주식회사의 2000 년도, 2001 년도 월별 생산실적 변화와 그 이유는 무 엇인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4. 세기산업 주식회사의 생산실적을 올리기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가. 이론적 배경나. 토의결과5. 강 반장과 박 달재

  • 정보문화 확산 및 내실화 방안 연구
  • 사회의 건설에 기여할 수 있다. 개방화, 지구촌화, 정보화, 자유화로의 시대적 국면전환과, 10여년이 지난 우리의 정보문화 확산정책을 되돌아볼 때, 이제 새로운 정보문화에 관한 시각을 설정하고 정부를 비롯하여 기업, 민간단체 등 모든 사회구성원들의 역할을 새롭게 교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정보문화의 모든 문제영역을 포괄하는 종합적이며, 체계적인 연구로서 다음의 몇 가지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첫째, 우선 정보문화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이 될 것이다. Peters의 설명) 위의 책, p.30.에 따르면, 훈련은 제한된 尙例的 상황에서 적절한 상황 파악 내지는 습관적인 반응을 하도록 하는 것이며, 이에 비하여 교육은 보다 넓은 신념 체계와 안목의 변화에 관심을 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 교육 상황을 살펴 보면 교육보다는 훈련의 요소가 더욱 많이 포함돼 있음은 안타까운 현실이다.(2) 교육의 정의교육의 정의는 사람마다 달라서, 하나의 통일된 정의를 내릴 수는 없다. 다만, 사회화 관점, 공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 되고 있다. 우리는 지식정보 중심의 사회 운용을 정부, 기업, 도서관 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모든 교통과 통신은 전산화되어 있고, 전산을 통한 지식정보의 처리는 이 분야 업무의 기본이 되고 있다. 현대 사회는, 한편으로는, 다원화 및 다양화 사회이기도 하다. 이 말은, 달리 말하면, 전문성을 비롯하여 취미, 기호 등에서 개인적 측면을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예전에는 여러 사람이 좋다고 생각하는 옷을 사 입었지만, 요즈음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문제목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 (1955-87) : 비교사적 고찰저자 : 김정렬 대학 : 서강대 학위 : 석사 발표일 : 1990.26 청구기호 : DM349.11-박174ㅎ서명 : 한국의 제1차 경제개발5개년계획 수정과정에서 정부-기업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