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학교폭력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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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원자격취득 교직소양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과목, 수업 내용 정리자료입니다.

○ 주교재: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홍경선, 공동체, 2022.3.)
○ 주요내용: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 해당 단원의 핵심개념 정리
* 글쓴이의 생각과 의견 포함

학습과 과제 수행에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목차
학교폭력예방법 주요 개정내용을 중심으로
본문내용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학교폭력예방법’)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는 학교폭력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담 기구의 설치, 정기적인 학교폭력 예방교육의 실시, 학교폭력 피해자의 보호와 가해자에 대한 선도·교육 등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제도적 틀을 마련하기 위해 2004년 제정 [법률 제7119호, 2004. 1. 29., 제정] [시행 2004. 7. 30.]
되었다.
이후 현행 법률에 이르기까지 총 12번의 개정이 있었는데, 각각의 주요 개정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중 략>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회 질서 유지와 정의의 실현이라는 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도 또한 끊임없이 변화한다.
우리가 예비교사로서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을 위한 제도적 틀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이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법률적 지식을 갖추는 것은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고 학생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려는 학교폭력예방법이 추구하는 가치 실현에 다가가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홍경선, 공동체, 제2판/2022.3.)
국가법령정보센터(www.la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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