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1 / 2023.07.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ㆍ학습자가 기본 개념이나 법칙 또는 원리를 의미 있게 이해하기 위해 브루너에 의해 고안된 학습 이론
ㆍ브루너는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킴으로써 수업에 대한 능동성을 갖도록 할 것을 주장
ㆍ학습자에게 불완전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기본 개념이나 원리 또는 법칙을 깨닫게 하는 것이 목적
→ 이를 통해 탐구 능력과 학습 태도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본문내용
브루너의 발견학습에 대해서
1. 개념
2. 필수적 요소
3. 발견학습 단계
4. 발견학습의 장단점
1. 개념
ㆍ학습자가 기본 개념이나 법칙 또는 원리를 의미 있게 이해하기 위해 브루너에 의해 고안된 학습 이론
ㆍ브루너는 학습자의 지적 호기심을 만족시킴으로써 수업에 대한 능동성을 갖도록 할 것을 주장
ㆍ학습자에게 불완전한 과제를 제시하고 이를 학습자들이 스스로 발견함으로써 기본 개념이나 원리 또는 법칙을 깨닫게 하는 것이 목적
→ 이를 통해 탐구 능력과 학습 태도를 기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브루너의 발견학습 레포트
  • 학습자가 교사로부터 외적인 도움을 받지 않고 학습 과제를 완수하는 학습 상황이라면 어느 경우든지 발견 학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발견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조심스럽게 하는 안내에서부터 전혀 안내를 하지 않는 것까지 다양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발견학습에 대한 비팅거의 정의는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독자적인 학습 행위를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사람은 브루너(J. S. Bruner)로 그는 발견학습의 아이디어에 가장 풍부

  • 수학 교과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풀이
  • 학습 이론 제1장 수학화 교수, 학습론 9 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로그의 개념과 법칙을 이해, 적용할 수 있어야 함또한 로그의 개념과 법칙에 맞추어 수학적으로 바르게 전개하여 옳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추론 능력이 필요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지는 않음공식을 주어주었으므로 현상을 관찰, 분석, 조직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음10에서는 ‘-3’은 왼쪽으로 3만큼을 의미하기도 하고 ‘-2’는 두시간전을 의미하며, 이것은 모두 반대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발견술분석법적 아이디어주어진 사례의 조작적 활동에 이용된 수학적 발견술을 적절하게 찾을 수 있는가?4수학 학습 심리학피아제와 브루너, 비고츠키인지발달 이론반영적 추상화피아제의 반영적 추상화에 대하여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5수학 학습 심리학스켐프와 디너스개념적 지식절차적 지식스켐프의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을 알고 주어진 사례를 통하여 이를 구분할 수 있는가?2009년 4번2010년 11번6수학 교수 학습 이론수학화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_인지적 구성주의_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학습자의 개별적 경험과 지식 구성 과정 ,에 더 큰 비중을 둡니다 이를 통해 수학 과정을 풍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식을 자연스럽게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줍니다.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강조하는 수학교육의 특성과 중요성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한 수학교육은 학습자 1) :가 직접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 .은 실생활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 영유아 수,과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 브루너의 지식은 전통적인 교과와 구분되는 것으로 학자들이 그 학문 분야를 탐구할 때 하는 것과 동일한 일을 통해 습득 되는 것을 말한다.영유아의 발달 수준 이상의 것을 가르칠 수 있다고 함으로써 측정, 확률 등 과거에는 높은 연령의 아동에게만 가르치던 수학 개념을 교육 내용으로 포함하게 되었다.3) 수․과학 교육 방법브루너는 발견학습은 학습자에게 교과를 최종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그 최종적 형태를 학습자 스스로 조직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