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용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3 / 2023.05.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1장 서론
국립국어원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관용어), 여러 개의 단어들로 형성되어 있지만, 단어들이 가지고 있는 의미만으로는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특수한 의미를 뜻하는 어구(관용구)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는 본래 말이 가지고 있는 뜻과 다른 새로운 뜻으로 굳어져 쓰는 표현이며 속담과 관용어가 이에 포함된다.
일상생활에서 습관적으로 사용되는 말이기에 한국인에게는 낯설지 않은 표현들이다. 그러나 외국인들에게는 이러한 일상적인 언어들이 아닐뿐더러 상호작용에 의한 의사소통에서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들에게 관용 표현을 설명한다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한국어의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들에게서 관용표현에 대한 학습적 욕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에 따른 연구와 교수 방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관용 표현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아보고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단어 하나를 채택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에 관해서 기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down.edunet4u.net/KEDNCM/A000800002_20150825/core_e6_kor_02_04_01.pdf.
국립국어원 https://www.korean.go.kr/.
김원경, 외국어로서의 한국 어휘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교안.
전혜영(2001),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방안,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_속담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
  • 한국문화를 반영하는 어휘를 학습함으로써 한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국의 문화적인 특성의 한국어 어휘교육의 중요성으로 속담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해보겠다.Ⅱ. 본론1) 속담교육속담교육의 필요성으로 외국인 학습자에게 다양한 한국어 표현자료를 제공한다. 속담은 사람들이 오랜 생활의 체험에 있어서 얻어진 경험과 교훈을 간결하게 나타내어 문장이나 구로구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어휘 교육론과제 주제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용)을 작성하십시오.Ⅰ. 서론 오늘날 우리가 언어를 배울 때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것이 바로 어휘력이다. 흔히 단어 또는 낱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단어와 낱말은 어휘와 서로 다른 단어이다. 우리는 단어를 읽지만, 말을 할 때는 표현이라고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단어를 많이 알고 정확하게 발음한다고 해서 말을 잘한다고

  • 교육과정의 연구사와 변천사
  • 활용 교육에 관련된 연구들이 포함된다. 아홉 번째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말뭉치 자료와 이를 기초로 한 사전개발에 관련된 연구들이 속한다.2.1.2 한국어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1998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이연경의 한국어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에는 한국어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가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를 말한다. 내용별로 보면 한국어교재에 대한 논의가 다른 논의에 비해 많고 교수법과 발음지도 방법, 듣기 지도, 문화 교육,

  • (레포트A+)(한국어어휘)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
  •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설명,활용)을 작성하십시오. >I. 서 론관용표현을 통한 교수 방안을 작정하기에 앞서 먼저 관용표현과 중급 학습자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관용표현은 각각의 구성 요소 의미의 합이 아니라 제 3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관용표현은 한국인의 생활과 문화 등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배경 지식을 알아야 관용표현을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것이다. 외국인 학습자의 경우 관용

  • 외국어로서 한국어 이해교육론 -매체 활용을 통한 읽기 교육
  • 활용한 한국어 교육을 주로 연구하고 있는데, 먼저 김경지(2001)는 중급 학습자 37명을 대상으로 설문 분석을 하여 한국어 교육에서의 영화, 노래, 활동의 수업 현황과 만족도, 개선점을 파악하려 하였다. 영화 ‘동감’과 조성모의 노래 를 통한 상향식, 하향식 학습 모형을 제시했다. 수업 후에 그 효과를 학습자 개별 면담을 통해 검증하였다. ‘듣기말하기일기쓰기’ 및 ‘의성어의태어관용적인 표현’을 접할 수 있다. 실생활에서 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