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2 / 2020.03.2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의 행동주의적 요소와 차별화 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
3. 신행동주의 학습이론
4.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
5.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점
6.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단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캐나다 앨버타(Alberta)주 북쪽의 조그만 시골 마을에서 폴란드인 아버지와 우크라이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반두라(A. Bandura)는 사회학습이론으로 가장 유명한 캐나다의 심리학자이다. 반두라(A. Bandura)는 보보 인형실험으로 두드러지게 유명하다.
반두라 교수의 보보인형 연구는 아동과 청소년이 공격을 보면 공격을 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반두라(A. Bandura)는 행위는 직접적인 보상과 처벌에 의해서도 형성되지만, 단순히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거나 모방하는 것을 통해서 더 주요하게 형성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반두라(A. Bandura)는 1986년 ?사고와 행동의 사회적 기초: 사회인지이론?에서 인간은 대리적 조건형성, 자기조절, 자기반성을 통해 환경에 적응한다고 주장하였다. 1974년 미국심리학회(APA)회장, 1981년 서부심리학회(WPA)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미국심리학회로부터 1999년 손다이크 상을 받았으며,2004년 평생공로상,2006년 골든 메달을 받는 등 세 차례에 걸쳐 공로를 인정받았다. 주요 저서로는 ?청소년의 공격성?(1959),?공격성: 사회학습분석?(1973),?사회학습과 성격발달?(1963),?사회학습이론?(1977),?사회인지이론?(1989) 등이 있다.

<중 략>

공포증 환자를 위한 다양한 처치법의 연구이다. 자기 지시적 숙달 경험들은 단순한 모델링 경험보다 일반적인 위협 상황들에 전이 시키는데 더 유용하다.
둘째, 인지적 행동의 모델링은 유사한 과제에서 즉각적 전이와 지연된 전이 둘 다를 제공한다. 개념 획득, 언어 규칙의 학습, 그리고 문제해결 전략들은 유사한 상황들에서 일반화 된다.
3) 학습에 대한 사회적 배경 사회 인지적 이론은 자연적인 상황에서 학습의 문제를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모델의 관찰과 동료와 타인으로부터 주어지는 강화는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 사회학습 이론은 교실을 벗어나 확장될 수 있는 미디어 지향 사회에서의 학습 방법과 그에 따른 교육 체제를 생각해 보게 한다.
참고문헌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송석재(2006)반두라의 자기조절의 도덕교육.한국학술정보,서울.
김남순(2006),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희정(2013)교육심리학.양서원,경기.
이성진, 홍준표,『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7
신응섭 외 5인, 심리학 개론, 박영사, 2010
양돈규(2013)심리학사전.박학사,서울.
이기숙(2009).유아교육과정.교문사.pp.46~4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 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0k교육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C형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B)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차 례1서론2인간행동의 개념3인간발달의 개념4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주요 개념5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기본원칙6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7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의 장단점8참고자료1. 서론매슬로는 “인간은 끊임없이 요구하는 동물이며 잠시 동안을 제외하면 극소수만이 완

  • 유아교육론1D)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기로 하자.Ⅱ. 본 론1. 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발달에 대한 반두라(A. Bandura)이론은 사회학습이론이라 할 수 있는 데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을 결합한 형태의 행동발달이론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인간이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데 있어서 외부로부터의 자극뿐 만 아니라 인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주의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행동주의모델의 등장배경 21. 등장배경 2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행동모델의 영향 3Ⅲ. 행동모델의 이론적 기반 31. 기본개념 32. 이론관점 43. 주요 개념 54. 이론적 특징 95. 발달단계 9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01. 행동모델의 목표 102. 개입 과정 103. 사회복지사의 역할 144. 행동주의의 기법 155. 행동모델의 장단점 176. 행동모델의 제한점과 비판 17Ⅴ.사례연구 201. 사례개요 20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203. 사정(진단계획) 214. 치료활동에 대한

  • [유아발달] 학습이론의 교육적 접근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술하시오
  • 행동주의적 이론을 우리는 기능주의적 이론이라 부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습이론의 교육적 접근의 장단점을 기술하고, 유아를 위한 바람직한 교육적 적용의 방향을 설정하여 기술해 보겠다.Ⅱ. 본론1. 학습이론이란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E.L. Thorndike) 자극-반응 결합 이론, 왓슨(J.B. Watson) 공포 조건화 이론, 스키너(B.F. Skinner, 1904-1990) 조작적 조건화 이론, 반두라(A. Bandur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