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의민족사회운동(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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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교회와 충군애국의 민족정신
1.1. 충군애국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고 나라를 사랑함. ≒충애(忠愛)
의 교회
한국교회의 충군 애국적 민족정신은 1896년에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었다. 민비시해(閔妃弑害)나 춘생문(春生門) 사건을 거치면서 기독교의 민족정신이 대담한 조직력으로 구현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 나라를 지키는 것, 인간과 자연에 대한 사랑, 나라사람들끼리 서로 형제시하는 것, 그리고 그런 것들이 다 기독교에서 나온다는 - 당시 언론의 간절한 시대적 호소였다. 민경배, 한국교회의 사회사(1885-1945),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pp. 155 - 156. 인용문구 참조.

1.2. 우리 겨레 평등사상
1897년에는 배재학당의 아펜젤러의 사회로 대 군주페하 탄신경축회가 8월 23일있었다. 배재학당의 교사의 기도와 한성판윤(漢城判尹) 이채연(李采淵)의 연설, 전 협판(協辦) 윤치호와 서재필의 강설이 각각 있었다. 무엇보다 이날 행사에서 기독교를 통해서 밝혀진 사실 하나에 주목해야 한다. 그 내용은 하나님 앞에서는 지천(至賤)한 사람도 황제와 동등함이 역설되고 동시에 공평한 사회질서와 영인의 교육과 남녀동등, 그리고 사회 발전의 부단한 추진이 역설 되었다.
야소교(耶蘇交)를 하야 전국인민이 층등이 없이 모든 형제같이 사랑하고 도와주어,
나라가 잘되야 올코 곳은 풍속과 법률이 성하게 하며 귀하고 부요하고
지혜있는 사람이나 약하고 천하고 무식한 사람이나 하나님 앞에서는 다 일반이라.
또한 이날 “태극기와 십자가”가 함께 계양되고 있었다. 민경배, Ibid., pp. 156 - 157.
참고문헌
민경배, 한국교회의 사회사(1885-1945), (서울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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