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큐메니칼 운동사, 사회운동과 에큐메니즘(농촌계몽운동과 절제운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에큐메니칼 운동사 4, 사회운동과 에큐메니즘
- 농촌계몽운동과 절제운동을 중심으로 -
Ⅰ. 서론
구한말 갑신정변과 독립협회운동으로 이어져 내려온 개화자강운동들은 애국계몽운동 단계로 접어들면서 근대 민족국가수립운동으로서의 성격이 한층 두드러지게 나타나게 되었다. 정치운동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던 애국계몽운동단체들의 초기 모습과는 달리, 독립협회해체와 을사조약을 겪은 이후 정치운동 성격은 약화되었으며, 사회, 문화운동, 교육활동, 산업진흥운동을 중심으로 발전하여 갔다. 이 시기 개화자강사상을 추구하며 애국계몽운동을 펼쳐왔던 신지식인들이 기독교로 대거 유입되고, 이들이 민족운동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기독교조직을 원함에 따라 YMCA가 조직되었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기독교 에큐메니칼 사회운동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후 YMCA의 발전과 번영, 쇠퇴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이 지도부 내 민족주의의 흥망성쇠와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음으로 미루어 볼 때, ‘민족’과 ‘독립’이 YMCA에 의한 한국 기독교의 에큐메니칼 사회운동의 원동력으로 크게 작용된 점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본 발제를 통하여 농촌계몽운동과 절제운동 속에 나타난 연합적인 기독교 사회운동의 모습을 살펴보고, 그 발단의 요인과 과정들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운동에서의 에큐메니칼 운동에서의 동력을 파악해보고 의의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민족주의 개화사상, 기독교 그리고 YMCA
한국 기독교가 민족운동과 접목하게 된 계기는 갑신정변 이 후 12년간의 미국망명생활에서 돌아온 서재필이 ‘독립협회’ 를 조직하고, 윤치호와 이상재 등이 중심이 되어 ‘독립신문’을 발간하는데 참여하면서부터이다. 서재필은 기독교사상의 토대위에서 한국최초의 민주적 학생단체인 ‘협성회’를 조직하였으며, 협성회는 후에 독립협회와 합류하고 만민공동회에서도 앞장서서 싸웠다. 대한YWCA연합회,『한국YWCA반백년』, (서울: 대한YWCA연합회, 1976), 56쪽. 대한YMCA연맹편, 「한국YMCA운동사」 1986. p.12.
이는 독립협회, 만민공동회운동에서 기독교가 처음으로 민족운동에 깊이 접합되었음과 더불어 여기서부터 민족운동을 담당하는 한국기독교의 새로운 전통이 수립되었음을 보여준다. 신용하,『한국기독교와 사회운동』, 전대련, 노동호 편, 노출판사, 1986. 35쪽.
독립협회 해산 이후 이상재를 비롯한 다수가 기독교인이 되었으며, 독립협회, 만민공동회에 참가했던 150명의 기독청년들은 선교사들이 교회의 민족운동참여를 금지·방해하고 나서자 독립적인 기독교조직을 갖기 위해 그 이듬해인 1899년에 YMCA 창설을 요청하였다. 신용하, P.36.
그 후로 한국 YMCA는 1903년 10월 윤치호, 민영환, 김규식, 최병헌, 여병헌 등과 헐버트 등 외국인을 포함하여 37인 발기로 황성기독청년회로 창립되었는데, 이는 독립협회, 만민공동회의 기독교도들이 민족운동을 할 수 있는 자유로운 기독교조직을 갖기 위한 것이었으며, 이후 YMCA는 기독교 민족운동의 핵심단체로 되었다. 신용하, 앞의책, P.36.
1904년 1월 독립협회 해산 당시 투옥된 이상재, 유성준, 김정식, 박승봉, 총재기, 안국선 등이 기독교인으로 되어 석방 후 YMCA에 참여하고 뒤이어 이승만, 신흥우가 석방 후 가담하게 되자 YMCA는 독립협회의 부활체로 까지 일반에 인식되어졌다. 이만열, 한국근대사와 YMCA에서 인용. 이상익, “일제하 한국YMCA운동”, (마산 YMCA, 1987), 9.
이렇듯 사실상 YMCA는 전국적으로 개화운동가들을 총망라한 단체가 되었으며, 그것은 지난날의 독립협회운동을 그대로 계승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대한YMCA연맹편 「한국YMCA운동사」 p.14-15. 이상익, 9.
Ⅲ. 사회운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역사를 살다 - 한신과 기장의 신앙고백
  • 사회참여가 시작되었다는 것은 나에게 참으로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였다. 1970년 11월 14일 노동자 전태일의 죽음은 한국 교회가 인간의 기본권인 노동권을 확보하는 인권운동으로 기독교의 사회 참여를 본격적으로 추진시킨 사건이 되었다. 1960년대 민주화 운동에 참여한 한국 교회는 전태일 사건을 계기로 노동자의 집회 결사, 표현의 자유뿐만 아니라, 저임금 부당 해고 등 인간의 기본권인 노동권조차도 유린하는 독재정권의 노동 악법에 대항하는

  • 미국 애틀랜타 지역과 한국 YMCA를 통한 사회교육현장연구 실천신학의 네 가지 중심과제를 통하여
  • 사회교육 현장 중 필자는 미국 애틀란타 지역과 한국의 YMCA를 중심으로 연구 하였다. Descriptive-Empirical Task: What is going on?YMCA를 통해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특성 과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사회운동체이다. 청년들의 영적, 정신적 개선을 통해 하나님 나라 확장을 목적으로 세워진 기독교 사회운동체로서, 그 운동의 구현과정에는 교파를 넘어서 단결된 운동을 수행하는 에큐메니칼 운동이다. 둘째, 회원운동체이다. 회원들이 중심이 되

  • 윤심덕과 일제하 여성운동
  • 운동도 구국운동의 차원에서 추진되지 않을 수 없었다. 즉 이때의 여성운동은 대한제국기부터 한일합방의 시기까지의 여성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기의 여성운동은 여성해방의 목적이 아닌 여성 계몽운동의 입장에서 추진되었으며, 기본적으로 만인 평등사상에 입각한 여성이 주체가 되어 여성해방 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부문 운동에 참여한 여성들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즉 민족해방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들의

  • [기타] 한국교회사 서술의 경향에 관한 연구
  • 운동은 1907년을 정점으로 기독교 신앙이 내적 체험(복음화) 위주로 전환되면서 시대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내연(복음화) 중심의 신앙 흐름이 지속된다. 내연(복음화)의 에너지는 1919년 3, 1운동이라는 이름의 외연(인간화) 으로 분출된다. 3,1운동이후 일부는 계몽운동과 교육운동 으로 외연(인간화) 을 지속하고 일부는 신비주의적 부흥운동으로 다시 내연(복음화) 을 지속하다 1927년 신간회 창립으로 기독교 민족주의와 사회주의가 연대하는 외연(인간화)

  • 책요약 여성의 근대 근대의 여성
  •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된 사실을 근거로, 여성들이 근대적인 의식을 자각하였고 해방의 욕구를 가졌다고 주장한다. 전통사회가 학문과 지식의 독점을 통하여 남성 중심의 지배 체제를 유지해온 사실을 감안하면, 여성에게도 교육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는 주장과 운동은 그 자체로 주목할 만한 진전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을 위한 교육이었는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시기 여성 여성 운동은 모성과 자녀 교육, 직업과 사회 활동이라는 두 흐름으로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