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한국 기독교회 사회 운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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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 기독교회 사회 운동사(1885-1945)
서언
내용개관
초기의 신학
1. 제임스 덴니스의 선교신학
2. 네비우스 선교방법론
3. 헐버트의 정치신학
선교이전의 한국의 사회상황
불결과 질병
초대선교의 사회개혁적 정신
초기 기독교의 사회개혁과 그 영향
기독교의 민족 사회 운동
3․1운동과 기독교의 참여
본문내용
서언
한국의 기독교는 그 시작되던 첫날부터 병원이나 학교와 같은 통로를 개척하고 거기 따라 교회를 세운, 아주 독특한 역사를 형성해 왔다. 그 서림과 발전의 선후 관계가 반드시 명료하게 체계화되지는 아니하였지만 복음과 사회는 늘 병행하였고, 따라서 그 민족적 사회적 공헌이 한국교회의 사회사를 형성하게 하리만큼 유례없이 심대하였다. 그 때의 신앙 유형이나 신학은 그런 의미에서 사회 구원적 동력을 표현으로서 역사적으로 형질화 하여 갔고, 당연히 한국 사회의 반응은 그런 역학에 흡수되는 반응을 보였다. 개화 추진력으로서나 근대화의 현실적 통로가 그 때만 하여도 기독교회 밖에 없었다는 사정도 있었지만, 사회 개혁적 자세 호가립은 어차피 요청과 필연이기도 하였다.
사회 풍습의 인도화나 문화 전통에 대한 긍정적 평가, 그리고 사회 폐습에 대한 개혁과 도덕적 향상, 인지의 개발과 건강한 생활의 창달, 가난한 농민들에 대한 농사 개량, 증산 증대, 그리고 새로운 품종의 소개, 과수, 목축 산업의 개발, 산업 발전에 대한 합리적 사고와 조사, 인간의 자존적 기상과 일본제국의 침략 초기에 대처한 미족의식과 애국심의 계발, 겨레와 국토에 대한 사랑, 고귀한 가치와 절대적 진리에 대한 민족운동과 사회개혁의 메시지가 그 첫날 교회의 설교, 전도, 성서 공부를 토해서 민족의 토양 속에 뿌리 내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한데 둘째 단계에 가서, 다시 말하면 1900-1910년대에 가서 교회는 천황의 시축의 슈사 신정정치와 식민 통치의 가장 악랄한 형태의 시민 자본주의 및 군국주의 침탈 앞에서 강렬한 민족의식의 요새, 교두보로서, 저항 심리에 사기와 명분을 더해 주고 정의와 진리로서 저항의 도덕적 재가를 지탱한 유례없는 민족교회로서의 과업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통치자 일제의 저해 요인으로 간주된 교회에 대한 근결책이 세계 양식의 충격을 일으킬 만한 잔학성으로 진행되고, 교회는 더욱 의인의 고난을 예언서나 묵시서에서 읽으면서 민족사의 신 간섭을 체험하여 갔다. 그런 민족 수난과 교회와의 사회적 관련이 교회의 자육적 경제와 그 상대적 부로 중산층 시민 교회로 굳혀진 서북 교회에 가해진 곳에 이 수난의 사회적 배경이 설명되어야 했다. 더구나 3․1운동의 사회 경제학적 작용 요인은 반드시 현저한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운동 제기 동기에서의 선정 요인 중 도덕적 퇴책에 대한 저항이란 각도에서 심각한 문제로 시종 외쳐지고, 또 세계에 통지 되었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 1940년까지의 한국교회의 사회운동은 사회봉사, 사회사업, 사회개선, 그리고 절실한 당신의 민족적 사활의 문제로 등장한 농촌운동의 형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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