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한다).2-1. 필기한다.2-2. 잘 듣는다.판서233. 전시 과제 확인3-1. 전시과제(“봄 봄” 읽어 보고, 줄거리 파악하기)를 확인한다. 임의로 두 명에게 줄거리를 물어본다.3-1. 발표한다.교과서3단계학습내용교수 ․ 학습 활동학습자료시간(분)교사학생전개4. 작품의 내용 설명 및 읽기 예시4-1. 작품의 내용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한다. 개략적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에 드러나는 장면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4-2. 작품의 첫부분에 관한 라디오
- 고등학교 국어 下 - 7. 전통과 창조
내용을 정리하여 창의적 글쓰기와 관련된 개인적 경험들을 일반화시켜 창의적인 글쓰기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확고하게 함10-국지-(8)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다.【선정 이유】: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지닌 학생들이 품위 있고 수준 높은 국어 사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여 선정하였다.【주요 학습 활동】① 국어 발전의 개념 알기② 국어 발전의 필요성 알기③ 국어를 발전시키는 방법 알기④ 이런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를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내용 체계1) 개관7차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은 해설서(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
- 여성문화의 이해 여성학
한 차별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여성이 어떻게 묘사되어지는가 하는 묘사대상으로서의 여성과 둘째, 문화를 감상하며 즐기는 삶의 주체로서 여성 즉 여성 문화 자체를 남성 문화보다 하위의 열등한 문화로 보는 것으로 대별된다. 묘사대상으로서의 성차별은 소설, 드라마, 영화 등 각종문학작품 텍스트의 내용과 다양한 대중 매체의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 연구가 되고 열등한 문화로서의 여성 문화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남성
- 영화와 국어교육
영화에서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물론 문학작품을 원작으로 읽지 않고 대신 영화로 보아도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우리가 흔히 상업영화나 오락영화라고 간단히 매도하거나 무시하는 영화에서도, 만일 우리가 보는 눈만 있다면 고도의 문학성과 예술성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앞의 책, pp. 23~26.이 장에서 영화에 나타나는 문학성을 바탕으로 영화를 이해하고, 이것을 국어교육에 어떻게 활용할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