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8.29 / 2018.08.29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1. 서론
1-2. 평생 교육의 정의 및 개념
1-3. 평생교육의 유형 및 특징
1-4. 평생교육의 목표
1-5. 평생교육의 필요성
1-6.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1-7. 평생교육의 문제점
1-8. 평생교육의 발전 방향과 과제
1-9. 평생교육에 대한 종합적 고찰
1-10. 참고 자료

2-1. 서론
2-2. 욕구위계론의 주요 개념
2-3. 욕구위계론의 특징
2-4. 매슬로우우의 욕구위계론의 비판
2-5. 매슬로우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6. 결론
2-7.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있어서 교육은 그 목적과 형태면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고 다양화되고 있으며, 범위 면에서도 유년기에서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 타인이나 그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지식 획득 등 모든 활동을 포함하고 있어 매우 포괄적이다. 배움의 시기 또한 학교 교육을 마친 후에 가정생활, 사회생활, 직장생활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야 한다. 현대사회에서는 모든 교육기관들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여건들을 마련해 놓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 기회를 개방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다.
한 국 역사상 중요한 인물들 중 많은 사람들은 훌륭한 부모 특히 어머니로부터의 교육을 성장 과정에 자아 발견 및 자아실현을 위한 근본으로 삼고 열심히 노력하여 성공하였다. 선조들의 생활상은 후손들의 평생교육 필요성에 대한 역사적 교훈이다. 또한 현대사회에서는 일본의 억압 하에서도 교육만이 민족을 구하고 독립을 쟁취할 수 있는 근본이라 생각하고 교육 기관을 설립, 일반 국민의 무지를 깨치기 위한 교육을 실시 한 것은 교육이 한나라의 문화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임을 시사한다. 1950년도 이후 우리나라도 사회로부터 소외 되어 범죄에 늪에 빠진 많은 불량 청소년, 남편들의 부인에 대한 폭력, 자식의 어머니에 대한 폭력, 노름, 불효, 번잡한 성행위에 의한 낙태 및 사생아 문제 등의 사회 문제는 알지 못해서 일어나는 사회적인 사건들이다. 현대 사회에서 노인들의 외로움은 생계유지를 위한 일에 전념하느라 여가 선용을 위한 시간을 갖지 못하여 여가활동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이 부족하여 적극적인 여가 생활을 하지 못한다.
우리나라의 노년층의 대부분은 지금도 컴퓨터에 대한 자신감 부족으로 가정에서 컴퓨터 활용도를 높이지 못하고 있어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내빈(2005).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참여 동기와 만족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복지사회 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미래지향적 발전과제 및 방향 진규철, 2006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평생교육(실제편)-권이종 지음, 교육과학사
평생교육(이론편)-권이종 지금,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욕구조사의 이론 및 실제. 한림대학교사회복지전공 교수 서 인 해. 한림대학교서울센타, 2008
김동배 (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서울 : 학지사. pp. 303-319.
박준성 동기단계이론의 비판성 검증. 성신연구 논문집. 2005
칩 콘리, 손백희 역, 매슬로우에게 경영을 묻다, 비즈니스맵, 2009
Peggy L. Chinn, 신경림 외 2명 역, 간호의 이론과 지식 개발, 현문사, 2010
이학종 외, 조직행동론, 법문사, 2014
에이브러햄 H. 매슬로우, 왕수민 역, 인간욕구를 경영하라(심리학자 매슬로우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리더스북, 2011
김복규.(2012).직무성과향상을 위한 동기부여에 관한 연구.「경영경제」,14:209-223.
욕구조사의 이론 및 실제. 한림대학교사회복지전공 교수 서 인 해. 한림대학교서울센타, 200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참고했습니다..
  • yunge***
    (2018.09.03 10:32:1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