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훈련의 방법으로 직장 내 교육훈련(OJT)과 직장 외 교육훈련(OffJT)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나누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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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직장 내 교육
1. 직장 내 교육의 개념
2. 직장 내 교육의 장단점

II. 직장 외 교육
1. 직장 외 교육의 개념
2. 직장 외 교육의 장단점
3. 직장 외 교육의 구분
(1) 계층별 교육훈련
1/ 현장 감독층 교육훈련과 TWI
2/ 중간관리층 교육과 MTP
(2) 직능별 교육훈련
(3) L기업의 교육훈련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교육은 직장 내 교육 혹은 현직교육(On the Job), 직장 외 교육 혹은 비현직교육(Off the Job), 그리고 자기계발교육 등 크게 세 가지로 구분 된다. 인적자원개발도 이와 유사한 세 가지 유형의 학습활동을 포함한다. 즉, 직장 내 교육과 직장 외 교육 및 직무를 통한 학습활동(through the job)이다.

I. 직장 내 교육(On the Job Training)

1. 직장 내 교육의 개념

직장 내 교육, 즉 이T는 일반적으로 HRD학습전문가 또는 매우 능력이 있고 경력이 많은 관리자가 실시한다. 즉, 현장에서 구체적인 직무에 관련된 모든 계획과 집행의 책임을 지고 관리자가 부하 직원에게 업무를 통해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계획적이고 직접적으로 개별지도하고 교육훈련시키는 방법이다.
OJT훈련기법은 도제훈련, 직무 순회법, 개별지도(coaching)및 상담, 시범, 사례연구 등이 사용되며 워크샵이나 세미나도 포함된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세 가지, 즉, '말로써 지도하는 방법', '보여줌으로써 지도하는 방법', 그리고 '해보게 함으로써 지도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OJT의 목적은 직무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증대시키고 업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키며 행동을 개선하여 전반적으로 수행(Performance)을 향상시키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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