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 교수-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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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I. 그룹토의
가. 그룹토의의 특성
나. 좋은 토의주제 및 토의의 활용
다. 집단토의에 참여하는 사람
라. 시설물의 배치 및 유의점

II. 브레인스토밍
가. 브레인스토밍의 특성
나. 브레인스토밍의 참여 및 유의점

III. 허들그룹
가. 허들그룹의 특성
나. 허들그룹의 진행

IV. 버즈그룹
가. 버즈그룹의 특성
나. 버즈그룹의 진행 및 참여자
다. 진행상의 유의점

V. 세미나
가. 세미나의 특성
나. 세미나의 진행절차
다. 세미나의 참여자
라. 학습기법 활용의 유의사항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그룹토의(Group Discussion)

가. 그룹토의의 특성

그룹토의는 훈련된 지도자의 지도하에 6-20명 정도의 참여자들이 공동관심사에 대하여 토론하는 것이다. 그룹토의는 개인학습자가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는 최대한의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거나 이 방법에 숙달되지 못한다면 토의는 논쟁, 논박 혹은 무지의 혼란에 빠져버릴 것이다.
그룹토의의 장점은 a/ 참여자에게 학습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인정하게 하는 최대한의 기회 제공, b/ 자신의 경험과 의견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그들의 반응을 얻을 수 있어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성기회를 제공, c/ 팀의 일원으로서 일하기 위한 자신의 능력을 개발시키도록 격려해 주고 집단 속에서 자신감을 발달시키는 것을 도울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a/ 참여인원이 6~20명인 집단에게만 적당하고, b/ 한 두 사람이 토의를 압도하는 등 참여자가 그들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훈련이 되어있지 않았을 때 토의가 비생산적이며, c/ 의미 있는 토의가 되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주제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조직이론과 설계 : Richard L. Daft 저 / 김광점 역 / 한경사 / 201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조직문화 통찰 : 김성준 저 / 클라우드 나인 / 2019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 로저 코너스, 톰 스미스 저 / 서상태 역 / 2013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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