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교육의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4 / 2023.02.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시 교육의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목차
Ⅰ. 머리말.
1. 시의 기본적 규칙
(가)일상 언어와 시적 언어
(나)번역 불가능성

Ⅱ. 수업의 틀
1. 학습의 과정
(가) 시의 ‘맛’ 보기
(나) 시의 ‘멋’ 알기
(다) 멋’ 부리기
2. 학습의 형태
(가) 개인 연습
(나) 비교하기
(다) 공동 창작

Ⅲ. 이해와 표현 연습
1. 이해 연습을 위한 방법
(가) 낭송
(나) 감상정리
(다) 평하기
2. 표현 연습을 위한 방법
(가) 메워 넣기
(나) 순서 정하기
(다) 변환하기

Ⅳ. 마무리
본문내용
Ⅰ. 머리말
시 교육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작품을 폭넓게 감상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음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문학적 지식만을 강요하는 분석과 암기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져 학생들이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시 감상 기회를 갖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소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시의 기본적 규칙, 학습의 과정, 학습의 형태, 이해 연습을 위한 방법, 표현 연습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중략..

Ⅱ. 수업의 틀
1. 학습의 학습의 과정
(가) 시의 ‘맛’ 보기
시 읽기에 익숙해 있지 않은 단계에서는 단번에 큰 감동을 얻으려 하거나 대단한 무엇을 기대하기보다 우선 시에 친근해 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를 읽을 때 시 전체에서 큰 덩어리로 느껴지는 감정을 추슬러 보고, 그와 관련되어 떠오르는 여러 가지를 정리해 본다.

(나) 시의 ‘멋’ 알기
사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이해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이해의 깊이를 더해서 시의 ‘멋’을 알게 되는 것이다. 시를 읽으며 떠오르는 추억이나 생각나는 사람, 정경 등을 점검하며, 전체적인 느낌 정리가 되었으면 작중화자의 상황과 심정을 헤아려 본다. 작품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과 작중 화자의 심정을 상상해서 기술한 후에는, 작품 속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주인공의 삶과 나의 삶을 견주어서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적어보자. 공감, 교훈, 화자를 위로할 수도 있고, 화자와 동일한 경험을 했으면 그 체험담도 좋다.

(다) 멋’ 부리기
시 읽기로 시작한 작품의 이해 연습이 이루어지면,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의 형태로 표현해 보는 것이 좋다. 표현 연습은 작품을 읽고 자신의 느낌을 정리해 본 뒤 그 시를 흉내 내어 써 보는 방법(모방)으로 시작하는 것이 창작에 대한 부담을 들고 시의 원리를 익히는 데도 유익하다.
2. 학습의 형태
학습의 과정은 시의 맛을 느끼는 단계에서 멋을 알고 그 멋을 자신이 주체가 되어 직접 부려보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에는 그런 학습이 이루어지는 형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지현배, [시읽기와 시교육], 한국문화사, 2004
노철, [시 연구방법과 시교육론], 보고사, 2003
서진영, 학습자 중심 시 교육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4
손영미,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방법 연구:모방시를 통한 시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2003
이범석,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단계별 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교육 역할놀이수업모형
  • 시-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p63) 태도의 내용에 속하는 것은 동기, 흥미, 습관, 가치이다. 태도는 어떤 개념이나 기능적인 면이 아니므로 학습자가 경험이나 실제적 활동을 통해 느낌이나 생각을 얻어야만 학습이 가능하다. 따라서 설명이나 단순 활동을 통한 교수보다는 역할놀이를 통한 교수가 태도 영역 지도의 좋은 방안이 된다. (예시-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p64)다. 국어과 교수 방법적인 면국어과에는 많은 수업모형이 있으나 잘

  • 아동경험중심교육과정 기초를 둔 수업계획안
  • 중심 교육목표•지식: 다양한 음식의 종류를 안다.•이해&종합: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분류한다.•평가: 왜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 아동 경험중심 교육과정-융통성있는 수업시간 계획(활동절차와 아동의 수준에 맞게 구성된 시간 및 일과계획), -단원 중심 교수∙학습 (미리 계획된 주제에 맞게 수업이 계획됨) ■ Tyler의 교육과정 개발모형①정확한 수업목표 (Bloom의 수업목표진술을 참고로 효율성있는 교육목표진술)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수 모형 전신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 시로 나누어서, 본문의 내용을 익히는 부분과 식사 관련 어휘를 따로 배우게 된다. 아래에 제시할 교안은 2번째 차시인 ‘식사 관련 동사’의 교수․학습 과정안이다.2. 전신반응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모형단계교사 활동학생 활동⇩⇩⇩시범• 배운 표현 지시하기• 듣고 행동으로 답하게 하여 흥미를 돋우기• 본차시 학습목표 제시하기• 듣기에 열중하면서 교사의 행동에 주의하기⇩⇩⇩명령수행• 명령과 함께 시범을 보일 학습자와

  •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수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2)고대 희랍에서부터 1900년대 초반 듀이의진보주의 교육사상에 이르기까지 있어 왔던 고전적 교수방법.1920년대를 중심으로 인간으로 인간의 학습현상에 대한 행동주의나인지주의가 제시하는과학적 탐구결과로 부터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찾으려는 노력.전통적 교수 방법의 배경 철학적 접근(1)소크라테스의 ‘산파술’: 아이 낳는 것을 도와주는 산파처럼 학습자의 생각을 정리하는 역할을교

  • 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원리
  • 교수방법이나 전략에 관한 설계활동이 중요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교수전략이 포함된 설계활동세부적인 프로그램의 구성과 구체적인 교수방법 및 표준화된 강사용 매뉴얼이 포함기업교육 프로그램 설계를 위한 원리와 모형1) 교수자 중심의 프로그램 설계 원리와 모형Gagne의 수업사태사태 1. 주의력획득하기 사태 2. 학습자에게 수업목표 알리기사태 3. 선수학습의 회상 자극하기사태 4. 자극 제시하기 사태 5. 학습안내 제시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