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교육의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4 / 2023.02.0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시 교육의 교수방법-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 목차
-
Ⅰ. 머리말.
1. 시의 기본적 규칙
(가)일상 언어와 시적 언어
(나)번역 불가능성
Ⅱ. 수업의 틀
1. 학습의 과정
(가) 시의 ‘맛’ 보기
(나) 시의 ‘멋’ 알기
(다) 멋’ 부리기
2. 학습의 형태
(가) 개인 연습
(나) 비교하기
(다) 공동 창작
Ⅲ. 이해와 표현 연습
1. 이해 연습을 위한 방법
(가) 낭송
(나) 감상정리
(다) 평하기
2. 표현 연습을 위한 방법
(가) 메워 넣기
(나) 순서 정하기
(다) 변환하기
Ⅳ. 마무리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시 교육은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작품을 폭넓게 감상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음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문학적 지식만을 강요하는 분석과 암기 위주의 수업이 이루어져 학생들이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시 감상 기회를 갖지 못하는 실정이다. 본 소논문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시 수업모형을 중심으로 시의 기본적 규칙, 학습의 과정, 학습의 형태, 이해 연습을 위한 방법, 표현 연습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중략..
Ⅱ. 수업의 틀
1. 학습의 학습의 과정
(가) 시의 ‘맛’ 보기
시 읽기에 익숙해 있지 않은 단계에서는 단번에 큰 감동을 얻으려 하거나 대단한 무엇을 기대하기보다 우선 시에 친근해 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시를 읽을 때 시 전체에서 큰 덩어리로 느껴지는 감정을 추슬러 보고, 그와 관련되어 떠오르는 여러 가지를 정리해 본다.
(나) 시의 ‘멋’ 알기
사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단계가 되면 이해하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이해의 깊이를 더해서 시의 ‘멋’을 알게 되는 것이다. 시를 읽으며 떠오르는 추억이나 생각나는 사람, 정경 등을 점검하며, 전체적인 느낌 정리가 되었으면 작중화자의 상황과 심정을 헤아려 본다. 작품을 읽고 떠오르는 생각과 작중 화자의 심정을 상상해서 기술한 후에는, 작품 속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주인공의 삶과 나의 삶을 견주어서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적어보자. 공감, 교훈, 화자를 위로할 수도 있고, 화자와 동일한 경험을 했으면 그 체험담도 좋다.
(다) 멋’ 부리기
시 읽기로 시작한 작품의 이해 연습이 이루어지면, 나의 생각이나 느낌을 시의 형태로 표현해 보는 것이 좋다. 표현 연습은 작품을 읽고 자신의 느낌을 정리해 본 뒤 그 시를 흉내 내어 써 보는 방법(모방)으로 시작하는 것이 창작에 대한 부담을 들고 시의 원리를 익히는 데도 유익하다.
2. 학습의 형태
학습의 과정은 시의 맛을 느끼는 단계에서 멋을 알고 그 멋을 자신이 주체가 되어 직접 부려보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번에는 그런 학습이 이루어지는 형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지현배, [시읽기와 시교육], 한국문화사, 2004
노철, [시 연구방법과 시교육론], 보고사, 2003
서진영, 학습자 중심 시 교육 방법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2004
손영미,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방법 연구:모방시를 통한 시 창작 활동을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교육대학원, 2003
이범석,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단계별 방안 연구,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