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기원에 관한 신정론 연구_ 어거스틴과 이레니우스의 관점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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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악의 기원에 관한 신정론, 2가지 관점에 관한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어거스틴과 이레니우스의 전통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철학과 종교에서 악의 기원을 어떻게 다루는지에 대해 연구한 소논문입니다. 각주가 아닌 미주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 목차
-
Ⅰ.들어가면서
Ⅱ.악에 대한 철학적인 시도들에 대하여
1.Illusionism(환상설,미망설)
1>Hinduism
2>Parmenidesand Zeno
3>Christian Sience
4>Illusionism의 한계
2. Dualism(이원론)
1>조로아스터교(Zoroatrianism)
2>마니교(Manichaeism)
3>과정신학(ProcessTheology)
4>Dualism의한계성
3.철학적시도들에대한비판(批判)
Ⅲ. 전통적인 견해들
1.이레니우스의 신정론
2. 어거스틴의 악에 대한 관점
Ⅳ.비판 및 견해
Ⅴ.결론
- 본문내용
-
Ⅰ.들어가면서
피조물은그어느것이든하나님의자비와선하심이없이는유지되어질수있는것이없다.특별히아담의범죄이후로이세계는하나님과의관계가단절되었으며,인간은죄악으로인해서죽을수밖에없는위치에놓이게되었다.그럼에도불구하고인간이라는존재가이땅에지금까지도유지되고있는것은하나님의자비하심과선하신계획때문이다.
그런데이와같은하나님의선하심과사랑이라는속성이예정교리와만나게될때,심각한의문을제기하는문제를만나게된다.그것은바로악의기원에관한문제이다.이는물론인간론에서다룰수있는문제이기도하나악의기원이라는문제가하나님의선하심의속성과관련이되어있다고볼때우리는신론의차원에서이를바라보아야할필요성도있다.
만약하나님께서악의창조자라면하나님은완전한선이라고볼수는없을것이다.그러나만약하나님의계획밖에서악이출현하였다고말한다면하나님의완전한권능에손상을입히게된다.이딜레마는악의기원의문제와하나님의선하신속성과전능하신속성을어떻게조화시킬것인가에의해서답변될수있을것이다.
어거스틴(St.AugustineofHippo)도그의저서인「고백록」에서다음과같이악의존재에대한의문을표현하고있다.
오!진리의주하나님이시여!주께서우리의영혼과육체를창조하셨음을믿습니다.뿐만아니라주님은천지만물을창조하셨습니다.주께서온우주와인류를창조하셨음에도불구하고여전히나에게는풀리지않는수수께끼가있으니곧악의근원에대한문제입니다.
세계1,2차대전이끝난이후신학자들은커다란문제에봉착하게되었다.그것은'신의침묵'이라는화두(話頭)였다.아우슈비츠에서수많은유태인들이나치에의해서학살당하면서하나님의이름을불렀다.그러나그들이부르는신은침묵하고있었다.
그들이부르는신은가스실의가스를트는독일병사의손을멈출수있는능력이없는것일까?만약그것이아니라면그는왜그렇게철저히침묵을지키고있는것인가?이것은이스라엘백성들에게충격적인문제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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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man L. Deisler. 「The Roots of Evil」. Grand Rapid, Mich:zondervan,1978.
St. Augustine of Hippo. TheConfession. 김종웅譯.「참회록」.서울:크리스챤다이제스트,1986.
Berkhof, Louis. Manual of Christian Doctrine. 신복윤譯.「기독교 신학 개론」.
서울:성광문화사,2000.
Bierlein, J.F. ParallelMyth. 현준만譯.「세계의 유사 신화」.서울: 세종서적,1996.
Dyrness, William. Christian Apologetics In A World Community. 신재구譯.
「현대를 위한 기독교 변증」.서울:한국기독교출판부,1988.
Lamprecht, Sterling Power. Our Philosophical Tradition. 김태길·윤명로·최명관譯.
「서양철학사」.서울:을유문화사,1963.
Whitehead, Alfred North. Scienceand the Modern World. 오영환譯.「과학과 근대 세계」.
서울: 삼성출판사,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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