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어거스틴][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사상,창조론,변증론,시간,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영혼이해,저서 신국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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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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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사상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개념 도입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5. 삼위일체의 흔적론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Ⅲ.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창조론
Ⅳ.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변증론
Ⅴ.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Ⅵ.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영혼이해
1. 영혼의 본질
1) 영혼은 비물질적인 것이다
2) 영혼은 하나의 실체이다
3) 영혼은 불멸한다
2. 육체와 영혼의 통합(Union of body and soul) : 인간의 본질(Nature of man)
1) 육체와 영혼의 통합성
2) 육체에 대한 이해
3. 영혼의 기원(The origin of soul)
1) 결정적인 결론
2) 아담자녀들의 영혼의 기원 : 해답이 없다
Ⅶ. 성 어거스틴(아우구스티누스)의 저서 신국론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혼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는 어거스틴의 견해를 강하게 옹호한 사람은 클라우디아누스 마메르투스이다. 그는 파우스투스에게 보내는 답신으로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라는 논문을 통해서 고대 철학자들의 권위에 호소하면서 영혼은 비물질적이라고 거듭해서 강조했다. 클라우디아누스는 사람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또 다른 논증으로 제시한다. 즉 만일 하나님이 비물질적이라면 물질적인 피조물이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다고 말하는 것은 우스꽝스러울 뿐이다. 더욱이 모든 몸은 4개의 요소 구성되어 있는데, 이중 어느 것 하나 영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다. 어거스틴의 사랑의 개념은 성서적인 아가페 개념과는 다르다고 말하는 스웨덴의 신학자 앤더스 니그렌이 있다. 그는 Agape and Eros라는 그의 저서에서 “어거스틴은 플라톤적 개념을 신학에 끌고 들어와 신약성서에서 계시된 독특한 agape의 성격을 변질시켰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하여 니그렌은 agape와 eros는 서로 배타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면서 기독교적인 사고와 생활에서 에로스적 요소를 낱낱이 추적하여 제거하는 시도를 하였다. 그에 의하면 아가페는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사랑이요, 에로스는 하나님을 향한 인간의 사랑이다. 아가페는 비이기적인 사랑이요 에로스는 자아중심적인 자기주장이다. 어거스틴의 사랑의 이론은 니그렌의 생각보다 훨씬 더 성서적이라 볼 수 있다. 어거스틴에 있어서 하나님의 사랑은 제일 먼저 온다. 사랑으로 인해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또 재창조하신다. 사랑하시기 때문에 그는 그의 말씀을 통해서 자기 자신에게로 부르시고 또 재차 부르신다. 이와 같이 어거스틴은 근본적으로 성서적인 관점에 서서 사랑의 이론을 역설한다. 어거스틴의 사상과 그의 인간이해는 일반적으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그의 사상에 있어서 비인격화에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하나님 안에서 모든 것을 사랑해야 한다는 그의 이론에 있지 않다. 비인격화의 문제는 어거스틴이 하나님과 세계의 관계를 보는 그의 관점에 있다. 어거스틴의 사상은 앞으로 계속 연구되어지며, 그의 사상의 신학적 조명은 앞으로 우리가 신학함에 있어서 숙고해야 할 많은 점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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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한용, 시간과 영원,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어거스틴 저, 심이석 역, 신국론 요약, 크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0
어거스틴, 선한용 역, 고백록,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90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 교육과학사, 1998
한국창조과학회편, 창조론의 최전선에서, 새순 출판사
TONY LANE 저, 김응국 역, 기독교사상사, 나침반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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