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신학의 관점에서 본 원령공주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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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생태신학의 관점에서 본 원령공주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표와 그림 등을 활용하여 생태학적 관점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대표작 중 하나인 <원령공주>에 대한 분석을 시도한 소논문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1. 미야자키 하야오(Hayao Miyazaki)와 생명/생태사상
2. 『원령공주』의 내러티브 분석
3. 『원령공주』의 캐릭터 분석과 생명/생태 사상
4. 『원령공주』의 이미지 상징과 공존의 한계상황
5. 『원령공주』의 이항대립을 넘어선 생태학적인 전망
6. 생태신학적인 전망에서 본 『원령공주』

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별히 전후의 일본은 패전국으로써의 책임뿐만 아니라 모든 것이 황폐한 곳에서부터 다시 문명을 세워나가야 하는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역사의 진전과 과학에 대한 신뢰가 오히려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는 깊은 자각과 함께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신이 일어났다.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여 부국강병의 제국을 꿈꾸었던 일본이 근대화의 대상이었던 서양의 문물에 의해 치명적인 피해를 입으면서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요구하게 되었다. 일본은 스스로 다시 일어서는 법을 배워야했다.
이런 사회-문화적인 배경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탄생했다. 스스로를 정당화하기 위해 그리고 위기극복을 위한 동기부여를 위해 ‘새로운 이야기’(narrative)가 요구되었다. 이러한 새로운 이야기에 대한 요청에 의해 일본은 애니메이션 산업이 일어났다.
참고문헌
⦁김강희.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와 고료신앙”,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김남석. “미야자키 하야오의 장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생태의식 연구”, 『한국언어문화』 제34집. 2007.

⦁김동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적용한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분석”.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학술지-일러스트레이션 포럼』 vol. 49. 2016,

⦁김용민. “생태영화의 가능성- 미야자키 하야오의 바람의 계곡 나우시카와 원령공주”, 『문학과환경』 8(1). 2009.

⦁김성숙·임부연.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속의 생명사상과 존재론에 대한 연구: 「원령공주」에서 나타난 ‘숲’을 중심으로”,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2013.

⦁안예진·이원석. “원령공주 캐릭터 심리유형 분석-칼 융의 8가지 심리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1). 2007.

⦁이승재.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에 투영된 생태론과 환경론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제44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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