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구분의 한계, 필요성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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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1. ‘시대’의 정의
2. 서양의 시대구분 방법
3. 동양의 시대구분방법(근대 이전)
4. 한국사의 시대구분
Ⅲ. 맺음말
1. 시대구분의 한계
2. 시대구분의 필요성과 의의

< 참고 문헌 및 자료 >

본문내용
1. ‘시대’와 ‘시대구분’의 정의

인간 사회의 역사에서 역사적으로 구분된 특정한 시기를 ‘시대(時代)’라고 한다. 문철영,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 63p
인류의 역사를 종합적으로 볼 때, 역사적 사건들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했다. 어느 한 시점에서 많은 사실들이 한꺼번에 여러 곳에서 일어나고 많은 사람들이 시간적으로 동시에 상이한 활동을 벌인다. 이러한 사건들을 단순히 연대순에 따라 편성하는 것은 상호간의 관계와 의미를 설명해주지 않는다. 따라서 역사가들은 이러한 사실들에 대해 순서를 매기고 정리하여 ‘체계(體系)’를 부여한다. 바로 이 체계 부여가 ‘시대구분’이다. 차하순, 시대구분의 이론과 실제, 27p

이러한 작업은 한 민족, 또는 한 문화권의 역사진행 전체를, 나아가서는 세계사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시도된다. 그러므로 시대구분은 역사전체가 있다는 이해를 전제로 하며, 역사에 대한 일정한 관념과 이론을 근거로 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면서도 전후의 시대들과 일정한 연관성을 공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한다. 결국 시대구분은 역사의 모든 단계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통일성 속에 파악하면서 정리하는 작업이기도 하다. 이상신, 시대구분의 가능성과 역사학적 기능, 231p


2. 서양의 시대구분 방법

서양은 르네상스시대 이래로 다양한 시대구분 논의가 있어 왔다. 물론 이 전에도 신이 중심이 되는 신학적(神學的) 시대구분 등 다양한 시대구분 방식이 존재했다. 하지만 근대 이후 역사는 발전론적(發展論的) 형태를 취하는 것이라는 전제 하에 더 많은 연구 결과들이 쏟아져 나왔다.
이 글에서 중심적으로 다룰 내용은 발전론적 관점에 근거한 시대구분 논의이다. 서양사회에서 발전론적 관점에 근거한 시대구분법이 발달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관점에서의 시대구분법은 존재해왔다. 헤시오도스는 퇴보사관을 주창한 대표적인 학자이다. 자연의 현상들이 반복-순환한다는 원칙을 역사에 적용시킨 투키디데스는 순환사관에 있어 대표적인 학자이다.
이유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3시대구분법과 사회주의국가에서 기초로 삼고 있는 마르크스 물질주의 시대구분법이 모두가 발전론적 관점에 입각해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시대구분 방법은 현대 사회에서 그 영향력이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3시대(三時代) 구분법, 마르크스(Marx) 물질주의(物質主義) 시대구분법, 헤겔(Hegel)의 정신사적(精神史的) 시대구분법을 차례로 고찰해 본 후 기존 시대구분 방법에 반기를 들었다고 할 수 있는 아날학파(Annales派)에 대한 논의까지 다루어 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논문

문준걸, <세계사 교과서 구성의 문제와 시대구분의 교육적 의의>,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8
문철영, 한국사 시대구분 논의,
역사현대 사회생태론과 맑스주의: 마르크스의 생산력 개념에 대한 재해석을 중심으로. 박주원
차하순, 시대구분의 이론과 실제
車河淳, <時代區分의 理論的 基礎>,《歷史學報 第四五輯》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이상현
마르크스사상의 이론적 근거에 관한 연구, 정호용



* 참고문헌

조르주 비뇨, <분류하기의 유혹>, 동문선, 2000
명인진, <생각하는 방법의 세계>, 인간과 자연사, 1999
김영채, <사고와 문제해결심리학>, 전영사, 1995
이상신, 시대구분의 가능성과 역사학적 기능, 역사학보 제157권
그림으로 읽는 이야기 세계사, 김희보
김태승 편, <세계사의 기초지식>, 서울: 신서원, 1994
기전체류 국사 조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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