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정책의 범주(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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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평생교육정책과 관련된 범주에는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정책의 관계, 평생교육의 정책적 환경 변화와 평생교육정책의 목표, 평생교육정책의 영역 등이 포함된다.

1)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정책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여러 나라는 이미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다. 노인 한 명 부양에 필요한 생산 가능 인구수가 점차 줄어 경제 성장률의 지속적인 하락이 전망되고, 빈부 차이에 따른 양극화 현상은 소득에 따른 인적 자본 투자의 격차를 심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이유는 평생학습이 일반적인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보편성과 개인적, 사회적, 경제적인 모든 부문과 연계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평생학습은 1990년대 이래 해당 정책 개발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Edwards et al. 2002).
참고문헌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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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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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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