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과정 - 목표설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4 / 2023.01.1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 레포트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목적의 진술방법

(2) 학습목표

(3) 학습목표의 진술의 원칙과 방법
1/ 학습목표의 진술의 원칙
2/ 타일러의 학습목표 진술방법
3/ 메이거의 학습목표 진술방법
4/ 수업목표에 사용되는 진술동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목적의 진술방법

최근에 평생교육 프로그램 목적을 진술하는 기본원칙은 미국의 확장교육에서 주로 사용되는 "To-By-For"이다. 이 원칙은 학습자(고객)에게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구체적인 결과가 무엇인지를 명시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김진화, 2005).

1/ To : to achieve specific objectives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
2/ By : providing programs (제시될 프로그램의 유형)
3/ For : identified learner(프로그램의 참여자인 학습자)

한글의 언어적 체계에 근거한 프로그램 목적의 진술은 상황, 대상, 내용, 의도 등의 4개 요소를 포함시킨다.

1/ 상황 : 학습자가 처해 있는 상황이나 학습자의 현재의 상태를 명시 한다.
2/ 대상 :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제시한다.
3/ 내용 : 참여자가 경험하게 될 프로그램의 포괄적인 내용을 명시한다.
4/ 의도 :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습자가 프로그램 종료 후 변화될 궁극적인 기대효과를 명시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노인상담 / 이호선 저 / 학지사 / 2012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개인개발의 의미와 특성
  • 목표개발을 위한 목표설정 일단 욕구가 명확하게 인식되면 목표라는 용어로 진술될 수 있다. 훈련을 받는 사람은 교육적인 개입 후에는 달라질 것이라고 기대된다. 그들은 새로운 기술, 새로운 지식, 새로운 태도를 배웠기 때문에 변화할 것이다. 목표는 훈련프로그램이 계획되기 이전 단계에서 명확하게 기술되어야 한다. (2)-3. 훈련프로그램개발 훈련프로그램의 개발은 목표와 이용 가능한 자원에 활용해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기관에서 직업교육,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프로그램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기획은 교육의 목표 및 방향 설정에 있어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프로그램 기획을 실행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기획의 중요성을 몸소 느낄 수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기획 단계에 대해 체계적인 이해를 가질 수 있다. Ⅱ. 본론1.

  • 평생교육-예비부모되기 수업
  • 예비 부모 되기 1. 교육목표 설정2. 프로그램 내용선정 및 교육방법 선정3. 학습자용 교재선정 및 교수자용 매뉴얼4. 자원확보( 금전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5. SWOT를 통한 분석6.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7. 프로그램의 운영8. 프로그램 평가 - 예비부모되기 수업1. 교육목표 설정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외부 환경∙내부 자원 환경을 파악할 수 있다.1. 프로그램 기획이란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첫번째 과정으로, 미래교육활동, 즉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활동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체계화된 계획과정-기획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프로그램개발을 통해 내놓을 구체적인 결과물을 결정해야 한다.-평생교육프

  • 프로그램 기획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외부 환경,내부 지원 환경을 파악 할 수 있다.1.프로그램 기획이란1)프로그램 기획의 개념>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첫 번째 과정으로, 미래교육활동 즉 프로그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준비활동으로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을 설정하는 체계화된 계획과정-기획 단계에세는 프로그램을 왜 개발해야 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프로그램개발을 통해 내놓을 구체적인 결과물을 결정해야 한다.-평생교육프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