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예비부모되기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목표 설정
2. 프로그램 내용선정 및 교육방법 선정
3. 학습자용 교재선정 및 교수자용 매뉴얼
4. 자원확보( 금전적자원, 인적자원, 물적자원 )
5. SWOT를 통한 분석
6.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7. 프로그램의 운영
8.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예비부모되기 수업

1. 교육목표 설정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해서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단계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술하는 것입니다.
저희 조는 최근의 핵가족화 때문에 과거에는 대가족의 형태로 자녀양육을 어떻게 하는지 보고 자랐으나 현재에 와서는 여러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경험의 기회가 부족합니다. 또한 영유아 시절의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회적 이슈에 힘을 입어 준비된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예비부모 수업에 대한 꾸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저희 조는 학습목표의 3가지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교육목표를 설정하였습니다.

“예비부모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은 수업을 통해서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비부모교육이란 십대 미혼 청소년, 고등학교생, 대학생, 미혼의 청년, 자녀출산 이전의 부부 등 자녀양육에 대한 일반적 또는 특수한 욕구를 가진 사람에게 부모됨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어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하여 이들이 양육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하고, 자녀와 행복한 관계를 맺도록 돕는 교육입니다.
앞으로 부모가 될 이들에게 양육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가르쳐 자녀양육에서 나타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을 말합니다.
결국, 자녀 양육 시에 필요한 사랑을 위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가르친다는 것을 말합니다.

2. 프로그램 내용선정 및 교육방법 선정
- 프로그램 내용선정

1단계 : 학습자 중심의 학습목표
예비부모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은 수업을 통해서 영유아 발달단계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단계 : 학습활동의 시각화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편안한 태교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시킬 수 있는 자료들을 모은다. 또한, 혼자서 하는 방법보다는 부부가 함께 동참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3단계 : 필요한 지식요건
태교와 출산에 관한 지식의 체계화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영상물 필요
분만의 원리와 이에 관한 대처법알기, 임신체험학습하기, 신생아 다루기
분만과 관련된 지식전달

4단계 : 수업의 계열화

1강 ‘커리큘럼’
1
인사나누기
2
나에게 귀 기울이기, 편안한 태교
3
편안한 태교와 출산을 위한 복식호흡
4
남편과 함께하는 순산요가
5
임신 중 불편증상 풀어주기
6
알기 쉬운 분만의 원리와 대처법
7
임신체험, 신생아 안아보기 체험
8
순산을 위한 구체적 방법 배우기
9
분만 호흡법, 마사지, 지압, 힘주기
10
출산동영상 또는 그림이 있는 출산이야기


- 교육방법 : ‘시범실습식 교육방법’ (Demonstration)
단순히 문자나 서적을 통하여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간접적 방법이 아니라 학습자의 생활경험 영역에서 교재를 선정하고 배열하는 일이 요망되는 지도법입니다.
이러한 교육방법을 통해서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기술교육의 학습에 적합하고,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가져옵니다.
교육성과가 확연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경험을 통한 산지식의 습득으로 균형화된 교육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습자체가 평가과정이며 측정기준이 됩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괜찮아요. 도움이 되었어요
  • jabb***
    (2018.03.30 23:31:47)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교생 교단일기
  • 교육현장에서 교실에서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고 지도교사의 학급운영방법을 보면서 학교의 교육과정보다 실무로 접하는 실습이 교사로서의 준비에 더욱 와 닿는 것 같다. 아울러 내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실수들과 부족한 점을 알게 되었다. 이를 보완하고 이번 실습을 좋은 밑거름으로 삼아 좋은 교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겠다. 매번 실습 때 마다 나의 평생직업이 될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고민하고 생각해보게 된다. 실습을 할 때마다 느끼는 것은

  • 이야기를 통해 나눔의 소중함 가르치기
  • 소크라테스가 사용했던 문답법을 산파법이라고도 했었다. 아이들이 가치를 내면화하는 과정도 아이를 낳는 것처럼 쉽지는 않은 과정이다. 하지만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는 산파와 같은 교사의 역할도 결코 쉽지 않으며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참고 문헌 및 사이트》○조성자, 글/ 사석원 그림, 시공주니어○ 초등학교 6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 자원부 ○ http://blog.naver.com/dovepark?Redirect=Log&logNo=50408921

  • 청소년기의性문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과 자조집단 활동, 자신의 가정 을 위한 가사교육과 건강교육, 사회적 능력을 위한 경제 교육, 그 외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야외활동 등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미혼모 가족들 위한 심리 상담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미혼모 가족에게도 미혼모가 된 어린 자녀의 심리를 이해시키는 교육 필요하다.부모들 역시 자녀들로부터 받은 충격과 실망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에 대한 적절한 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부모를 위한 상담을 위해서는 미혼

  • 김교신 평전 (한국교회사)
  • 평생을 오직 하나님 앞에 신실한 한 사람으로 살기를 원했다. 그에게는 단지 하루만이 주어졌다. 그리고 조선인이, 조선의 기독교인들이 또한 하나님 앞에 이런 단독자로 살기를 원했다. 14장 맺음말: 김교신 다시 생각하기김교신이 던지는 물음은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이다. 한국인이 그리스도의 복음과 접맥된다면 이는 서양이나 다른 동양의 그리스도인과는 다를 것이다. 복음은 한국인의 정체성을 서양적으로 다 바꾸어 버리는 것이 아니라 한

  • 부모교육4B형)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그 내용을 논하시오0
  • 부모들이 가지고 있다고도 표현할 수 있다. 즉, 부모는 자녀교육이라는 사적인 영역을 확대하여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법을 능동적으로 개발해 나아가야 한다.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은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아와 관련된 정보를 부모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그 유형으로서는 집단모임으로서 강연회, 독서공개좌담회, 소모임보고회, 영화보기, 인형극과 역할극, 공개토론회, 수업참관, 워크숍 등이 있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