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개론-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0.04 / 2022.10.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과제물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시란 마음속에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표현한 문학의 한 형태이다. 복잡하고 다양한 인간의 정신이나 자연현상, 사회현상을 운율이 있는 간결한 언어로 압축하여 나타내야 하므로 시는 정교한 언어의 배열과 구성, 그리고 다양한 표현기법이 필요하다. 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즉 리듬, 율조, 율격 등의 형식적 요소와 비유, 심상, 상징, 풍자, 역설, 반어 등의 표현기법 등은 시를 구성하는 데 있어 기본적이고 중심적인 요소들이다. 특히 표현기법은 감각적인 체험이나 상상을 불러일으키어 시의 정서를 만들어 내고 이러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시인은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느낌을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형상화할 수 있다. 여러 표현기법 중 상징은, 시인이 의미를 구체적 심상으로 형상화하여 전달할 때, 이 심상이 지닌 언어적 한계를 초월하여 본질적 세계로 이끌어 가는 작용을 함으로써 시인의 인식체계나 정신세계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장주영, 1999) 이에 본 과제에서는 표현기법 가운데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시 한 편을 선정하여 그 시에 표현된 상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승훈, 2005, 시론, 태학사
최상규, 1997, 문학용어사전, 예림기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시권․김종택(1971/1979),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 국어의미론 영역을 정립하기 위한 설계라는 특성을 지님. 이 책은 의미론의 영역과 체계를 갖춘 최초의 의미론 개론서임.이용주(1972), 의미론 개설, 서울대출판부.이을환(1973), 일반의미론, 개문사.이을환(1980), 국어의 일반의미론적 연구, 숙명여대출판부.김민수(1981), 국어의미론, 일조각. * 국어의 의미 구조를 개괄적으로 해명한 책.통사의미론과 발화의미론은 전적으로 생성 문법의 관점에서 기술

  • 상징주의의 힘 어디에 있는가 리포트
  •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의 의미를 얻었다. 그리고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로 귀착된다. 즉, 상징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물을 지칭하는 데 있어서 그 사물을 직접 언급하지 않고 그 사물과 연관지을 수 있는 다른 사물이나 기호를 매개체로 해서 간접적으로 지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예술사조로서 상징주의를 설명하기 위해 좀 더 구체화한다면 예술가가 가진 추상적 사상이나 감정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문학, 1930년대 문학, 1940년대 문학
  • 한 사회현실에 대해 의식의 각성을 촉구하는 계급문학이 등장하게 되었다. Ⅱ. 1920년대 문학1. 시대개관1920년대의 시대적 배경에 앞서 모든 문화의 양상이 그러하지만 문학은 살의 총체이기에 이에 관한 모든 인간행위를 형상화시킨다는 측면에서 그것이 존재하고 있는 역사 ․ 사회적 공간과 분리되어 이해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앞에서 기술한 바 있으나, 갑오경장 이후 한국의 초기 개화 운동은 엄격히 말해 본격적인 근대화 과정의 준비기간이라

  • [시가교육론] 한국현대시 1편부터 50편까지
  • 시의 문학사적 의미. 신체시의 대표작 「해에게서 소년에게」는 근데 자유시를 향한 발전의 방향을 선명하게 제시해주었다. ‘신체시’는 최남선이 선보인 새로운 형태의 시이며, 그 자신도 ‘신시’와 ‘신체시’라는 명칭을 오가며 ‘시’라는 확신을 가지지 못했던 시이다. ‘신체시’는 장르가 아니라 전통적인 정형시와 근대 자유시 사이에 놓은 과도기적 성격의 시인 것이다. 양승준․양승국, 『한국현대시 400선 1』, 태학사, 17쪽.김억(金億)

  • [현대시]] 김기림 시론 연구
  • 시인들을 모았다. 김용직, 「한국현대시인연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p102이를 바탕으로 한국 모더니즘 발전과 기법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하나의 획기적인 단초를 마련하였다. 모더니즘 시론과 시에 능통했던 그는 1950년 납북되기까지 「태양의 풍속」,「기상도」,「바다와 나비」,「새노래」등 네 권의 시집을 남겼다. 이 밖에도 「시론」, 「시의 이해」, 「문학개론」,「문장론신강」등이 있다. 「시론」은 일제시대에 신문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