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김기림 시론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김기림 시론 연구>
♦ 서론
I. 방법론 시론 (方法論 試論)
II. 30년대의 소묘
III. 감상에의 반역
Ⅳ 우리 시의 방향
♦ 김기림 시 분석
♦ 결론
최재서 문학비평이론
-지성론과 풍자문학론을 중심으로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김기림이 1930년대의 시단을 소묘했던 것처럼, 우리는 김기림의 시론을 다시 한번 소묘해 보고자 한다. 당시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의 일제의 주권과 자유 탄압 속에서, 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물결 속에서 1920년대 후반 신경향파와 카프문학의 대두는 당연한 시대적 산물이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것이 우리문학의 전부였다면 '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예술이라'라고 말한 박영희처럼 우리 모두는 깊은 한숨을 내뱉으며 안타까움을 가져야 했을 것이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한편에서는 예술의 유토피아를 지향하던 문학인들이 있었다. 김기림은 모더니스트로서 그 중추적인 역할을 했던 작가이다. 그가 추구하던 모더니즘이 유럽의 그것과 시기적으로나 형태적으로나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 나름의 방식으로 모더니즘을 이해하고 또 이론과 작품을 통해서 반영하고자 했던 노력은 매우 값진 것이라 할 것이다. 즉, 그로 인해서 문학은 더욱 풍요해졌다고 단언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그의 시론을 소개하고, 그것이 비평과 그의 작품에서는 어떻게 실제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기림의 시론, 앞선책, 1993
김기림 評傳, 김학동, 새문社, 2001
한국현대시인연구-김기림, 김유중, 문학세계사, 1996
한국 모더니즘 시 연구-김기림론 문덕수, 시문학사, 1981
文學과 歷史的 人間, 김흥규, 창작과 비평사, 1980
최재서 평론집, 김활, 청운출판사, 1981
임화선집, 임헌영 외, 도서출판 세계, 1988
한국현대시인연구-정지용, 이숭원, 문학세계사, 1996
문학적 이념과 비평적 지성, 임환모, 태학사.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