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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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 기업경영에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가 발생하게 되면서 기업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통해 전략적으로 시장에 진출해 경쟁하는 데 중요성을 두고 있다.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가장 기초되는 과정으로 어떤 시장을 선택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진입하기에 이상적 조건을 갖춘 시장으로서 매력도가 높은 시장을 최우선의 조건으로 한다. 이외에도 경쟁우위 및 여러 가지 면에서 적합성을 고려하여 높은 조건을 갖춘 시장을 선정하게 되는데, 높은 매력도를 가진 시장이라고 하면 우선적으로 마케팅활동의 궁극적 목적은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시장의 매력도는 그만큼 시장 진입에 따라 얼마만큼의 잠재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의미한다. 만약 시장에 진출한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이 독점하는 것이 아닌 평균적으로 이익의 크기가 보장된다면 그만큼 시장 매력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시장 매력도를 분석하는 것은 그만큼 시장 진출에 있어 중요한 요소라는 점에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먼저는 외형적 요인, 구조적 요인,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결정하고 가중치를 부여하여 각 시장에 평가점수를 부여함으로써 마지막으로 가중 총합 계산을 통해 시장 매력도를 산출하게 된다.
본론에서는 시장 매력도 분석에 있어 첫 단계인 평가기준 결정 시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외형적 요인, 구조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마케팅활동에 있어 시장 매력도 분석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신건철 외, 마케팅원론, 무역경영사, 2019, pp.15~19.
김성환 외, 마케팅원론, 라온, 2018, pp.3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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