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문화사-중국와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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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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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문화사
중국와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2) 일본의 유교사상
3.
결론
1. 서론
사상은 국가 운영에 필수조건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상은 국가의 통치를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작용하여 많은 통치자가 사상을 기반으로 국가를 운영하면서 개인의 자유를 일부 제약하고 있다. 과거 고대국가의 사상은 주로 종교와 맞닿아있다. 통치자는 종교의 제사장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면서 통치자 개인과 통치 행위를 종교적 가치를 이용하여 정당화했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근대사회로 이행하면서 종교적 가치를 이용한 사상은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등으로 변화하고 인간 본성의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판단에 의해 통치자를 선정하고 통치 행위를 국가 구성원에게 정당화시키고 있다.
국가 통치에 있어 통치자의 통치에 대한 정당화와 함께 중요한 작업은 통치 사상이다. 통치 사상은 국가를 운영하는데 기틀이 되는 사상으로 종교의 가치를 이용하여 통치의 정당성을 부여하는 작업과 달리 통치의 기준을 세우는 작업이다.
통치의 기준이란, 국가 운영에 갈등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처리하는 기준을 말한다. 현대사회의 통치의 기준은 국가 피지배층에게 강제성을 부여할 수 있는 일련의 규칙이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규칙은 헌법과 같은 법률이 대표적이다. 법률은 사회에서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사회 관습을 포함한 사회 규범으로 인간의 기본윤리를 바탕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다.
고대국가에서는 법률대신 이론적 윤리규범을 통치의 기준으로 삼았는데 동양문화권의 고대사회에서 대표적인 윤리규범은 중국 춘추전국시대에 등장했던 제자백가의 이론이 대표적이다. 제자백가는 동양의 사상가와 사상가의 제자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제자백가 중에서도 한비자 등에 의한 법가사상, 묵자의 묵가사상, 공자와 맹자로 이어지는 유교사상 등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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