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01 / 2021.08.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 - 캐릭터 놀잇감

2.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
1)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사실성
2) 파워레인저 놀잇감의 구조성

3.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놀잇감의 소재는 영아의 탐색을 장려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영아는 오감을 활용하여 주변을 탐색하고 세상을 이해한다. 즉, 영아가 다양한 감각으로 사물을 탐색하도록 지원하는 것은 영아기 발달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놀이용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놀잇감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영아가 다양한 재질을 경험하지 못하게 한다. 영아의 경우에는 나무, 종이, 비닐, 천 등의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진 놀잇감을 제공하는 것이 발달상 적절하다. 그러므로 교사는 영아가 다양한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플라스틱 외에 다른 소재의 놀잇감도 제공해야 한다. 영아는 특히 부드러운 소재의 놀잇감을 선호하는데, Prescott(2008)에 따르면 교사는 물, 모래, 베개, 핑거 페인트, 플레이도우 등의 부드러운 놀잇감을 제공하여 유아가 반응적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부드러운 놀잇감은 유아가 원하는 방향대로 조작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정준 외(1999). 유아에게 적합한 125가지 놀잇감. 창지사.
노희연(2002). 영아의 놀이행동 이해.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양옥승 외(2011). 영아의 발달과 보육. 신정.
이선주(2016). 영아의 놀이에서 나타난 놀이감의 구조성 의미 탐색.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
  • 영유아의 놀잇감을 하나 선택하여서 어떤 종류의 놀잇감인지 설명하고 놀잇감의 사실성, 구조성을 분석하며, 놀잇감 선택 기준에 근거하여 영유아에게 적합한 좋은 놀잇감인지 평가하시오Ⅰ. 서론오늘날 놀이는 영유아기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교육수단이다. 이를 통해 유아는 경험하고 배우며 신체, 언어, 인지, 사회성, 정서적 측면에서 발달해 나가기 때문이다. 특히, 놀잇감을 이용한 신체놀이는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준다.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영유아의 행동발달과 인간의 진화모습을 다시 한 번 답습 한다고 봄.->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영유아의 원시적 본능을 제거 하는데 놀이의 목적이 있다.->한계점 :영유아의 놀이는 다양하고, 복잡하며 순서적이고 직선적으로 발달하지 않는다는 점과 우주선, 자동차와 같은 진화와는 상관없는 현대적 놀잇감을 영유아들이 선호하는 것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고전이론의 의의는 놀이에 대한 역사적 관점을 반영하고 놀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 [아동교육] 아동의 연령대별 놀잇감 및 놀잇감 사용방법
  • 사람/모르는 사람 : 아는 사람과 놀이를 시작했을 때 놀이의 지속시간도 훨씬 길고,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며 놀이.- 주변 분위기 : 시끌법석한 분위기에서 더욱 활동적으로 놀이에 참여.- 기질 : 수줍음을 많이 타는 아동일수록 놀이에 소극적으로 참여. 1. 놀잇감이란 ? 2. 연령별 적합한 놀잇감3. 같은 놀잇감으로 놀이할 때 연령별 영유아의 차이점3-1) 선택한 놀잇감에 대한 설명3-2) 연령별 영유아의 간단한 발달 특징 3-3) 동영상별 간단한 분석

  •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놀이의 영향에 미치는 요인(성, 연령, 가정환경, 교육환경)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실천해야 한다. 유아놀이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하고 보다 정확하고 신뢰할 만하고 타당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술과 수집된 정보를 분석하는 기술이 있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정진 외, 유아놀이지도, 학지사, 2007전남련 외, 놀이지도, 학현사, 2007황티응옥란, 유아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고찰,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2004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김광웅 외, 놀이와 아동발달, 씨그마프레스, 2006

  • [영아관찰 기록 보고서] 한 명의 영아를 대상으로 학습자가 선택한 관찰방법으로 관찰하여 발달 특성
  • 영유아의 현재 발달상황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 관찰을 통한 현재 상태의 정확한 진단이 교사로 하여금 영유아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어떠한 자료를 제공한다면 어떠한 일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할 것이다. 즉, 영유아에게 교사로서 현재수준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의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이 있다고 하겠다.Ⅳ. 참고문헌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서울 : 양서원.김연진 외(201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