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교육_자폐범주성장애자녀의 가족 지원체계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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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장애교육
자폐범주성장애 자녀의 가족지원체계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자폐범주성장애 자녀의 가족지원체계
2)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
3) 해결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자폐 범주성 장애는 정상적인 사회관계가 발달하지 않고 불규칙하거나 언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을 하는 장애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이러한 증상의 종류와 심각도가 매우 넓기 때문에 장애 범주(범위)로 간주된다. 이전에 ASD는 고전적 자폐증, 아스퍼거 증후군, 레트 증후군, 소아 분해 장애, 확장 발달 장애로 구분되었다. 하지만, 이제 의사들은 이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ASD라고 지칭한다(특이한 유전 질환인 레트 증후군 제외). ASD는 지적 장애와 다르지만, ASD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다. 분류하는 기준에 따르면 ASD를 가진 개인은 광범위한 범위에서 다소 강한 여러 특성을 보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에 따라 본문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자녀를 둔 가족들을 위한 국가적인 지원 체계와 가족들이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해결방안에 대해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자폐범주성장애 자녀의 가족지원체계
한국에서는 장애인을 위한 가족 부양 정책과 관행이 여전히 독립적이며, 포괄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다. 교육. 의료·사회복지 분야에서는 가족에 대한 개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가족보다는 장애인에 초점을 맞춘 개입이 우선시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물론, 이러한 정책과 관행은 부분적으로 장애 가정의 기능을 지원 및 보완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중앙 또는 지방 정부 차원의 관련 부서와 기관들이 장애인 가족을 위한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치료 및 복지 등의 분야에서는 각각 독자적인 정책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관련 기관간의 연계성이 결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장애 가정이 서비스 제공 체계가 복잡하여 지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 섹션에서는 한국의 장애인과 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와 서비스, 그리고 가족 부양과 관련된 법들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장애수당은 만 18세 이상 장애인복지법 제49조 및 제51조, 법 시행령 제30조부터 제34조, 법 시행규칙 제38조부터 제39조까지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는 연령에 관계없이 적용이 되며, 장애수당은 저소득 장애인 가구의 생활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장애인에게 장애로 인한 추가비용을 보전할 수 있는 수당을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장애아동 교육비 지원은 「장애인복지법」 제38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23조부터 제25조까지 및 인정소득이 일정금액 이하인 가구에서 장애1·3종 장애중학생을 기준으로 한다. 고등학생 및 1~3급의 장애를 가진 학생 및 중학생.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지원센터는 지역별 특수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으며, 일반학교 시설 및 일반학급에 배정된 장애학생에 대한 특별교육 관련 지원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인력 확보를 통한 운영 및 순회교육, 장애아 교육지원, 치료지원, 통합교육지원, 진단 및 평가특수교육관 교육, 가족지원, 학습보조, 보조기술기기 및 교재활용관리, 직업교육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2)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
자폐아를 양육하는 것은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아이의 직접적인 보호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결과 가족의 체계적인 기능이 위협받고 있으며, 과거에는 가족의 분열을 조장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자폐아를 양육하는 것은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아이의 직접적인 보호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 가족의 체계적인 기능이 위협받고 있으며, 과거에는 가족의 분열을 조장하는 상황으로 이어지고 있다.
3) 해결방안
정서적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심도 있는 서비스에 대한 표준화된 제도나 규정은 없지만, 장애인복지법 제58조에 따라 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커뮤니티 재활시설, 장애인 학부모회 등 장애인 관련 단체에서 운영하고 있다. 장애인복지관은 친구만들기, 가족스키캠프, 학부모모임, 형제기능강화, 부모기능강화, 학령기 장애아동 통합지원, 부모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사업, 가족지원상담, 동료상담, 비장애인 형제지원단, 가족휴식지원, 부모교육사업 등을 통해 가족관계와 사회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지자체는 장애인 가족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장애인 가족지원센터를 개설하였다. 현재 충북장애인가족지원센터, 경남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울산장애인가족지원센터, 밀양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함안군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원주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등이 있다. 또한 충청남도, 강원도, 서산시 등 지자체가 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하였다. 센터마다 운영은 다르지만 대부분의 장애인 지원센터에서는 가족상담, 형제자매 프로그램, 부모자녀 프로그램 등 장애인 가족 정서적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과 의식고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지역 교육청에 설치하는 주된 기능에는 가족 지원이 원칙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지역 중심부의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에 설치할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3. 결론
점점 더 많은 장애인들이 대학에 진학하면서, 자폐 범주성 장애를 가진 학생들의 대학 진학률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한 대학 입학 지원 체계나 방법론에 대한 연구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일상생활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중증 장애인이 많기 때문에 발달장애인을 주로 돌보는 부모들은 여가활동과 경제·사회활동에 실질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모가 1차 양육자의 경우 장애인의 68.8%(자폐증 환자의 91.2%)가 자녀의 정서적 어려움과 이혼, 별거 등을 부담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증 의심 간병인의 52%, 장애로 인한 이혼·이별 경험 7.1% 등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간병인과 관련된 사회적 지원을 확대하고 간병인에 대한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정연, 이금진, 김은숙, 김주혜, & 박지연. (2005). 의사소통장애아동을 둔 가족의 어려움과 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0(1), 58-81.
2. 구본용. (2018). 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부부 의사소통 및 장애수용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5(6), 397-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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