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소아 장애아동의 치료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소아 장애아동의 치료ok
1장. 소아물리치료
1부. 뇌병변으로 인한 운동장애를 가진 아동 대상
2부. 뇌병변 장애아동의 운동발달학적 특성
1. 뇌의 발달과정의 문제로 발생되는 운동학적인 문제점들
1) 비정상적인 근육의 긴장도를 보인다.
2) 비정상적인 반사가 나타난다.
3) 비정상적인 운동패턴이 나타난다.
2. 치료에 있어서 올바른 자세 훈련의 중요성
3부. 소아물리치료사의 역할과 치료의 중요성
1. 소아물리치료사의 역할
2. 정상적인 운동을 일으키기 위한 치료의 중요성
4부. 뇌병변 장애아동의 재활치료
1) 관절 구축의 예방 및 교정
2) 정상적인 근긴장도 유지
3) 주위 환경과 정신․운동의 상호 관계의 확립
4)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물리치료적 접근
◈ 보봐스치료
▶바로 누운자세 ▶엎드려 누운 자세 ▶옆으로 누운 자세
▶네발기기자세 ▶앉은 자세 ▶무릎으로 선 자세 ▶선 자세
▶걷는 자세
◈ 보이타치료

2장. 작업치료에 대하여
1. 작업치료란?
2. 필요성
3. 목적
4. 작업치료가 필요한 아이들
5. 작업치료 수행
6. 치료적 접근 방법
1) 치료의 모델(Model)
2) 불협응(Incoordination)에 관한 작업치료
3) 지각(perception)을 위한 작업치료
4) 일상생활 동작 훈련
5) 감각통합치료
6) 발달(Developmental)적 접근
7) 신경발달(Neurodevelopmental)

3장. 언어치료에 대하여
1. 뇌성마비아의 언어 특성
2. 언어와 말의 훈련
(1) 언어 발달 훈련
1) 수용 기능 및 자극원과 감각과의 관계 파악
3) 소리를 내도록 자극
5) 개념 형성
3. 호흡 훈련
1) 긴장성 반사 양식의 억제 훈련
2) 바른 자세를 습득할 수 있게 하는 근육 발달 단계에 따른 훈련
3) 복부, 흉부, 경부, 두부의 바른 위치 관계를 유지시키기 위한 훈련
4) 호흡 속도를 1분에 30회 이내로 유지시키는 훈련
5) 날숨 조절을 위한 호흡 양식 훈련
4. 발성 훈련
1) 소리를 낼 수 있게 하는 자극
2) 호흡과 발성의 조화 훈련
3) 발성의 지속 훈련
4) 바람직하지 않은 자세 교정 훈련
5) 소리의 크기와 높이를 변화시키는 훈련
5. 조음 훈련
1) 옹알이를 할 수 있게 자극하는 방법
2) 씹는 운동, 빨아들이는 운동 및 삼키는 운동 양식의 발달을 돕는 훈련
6. 언어 표현 동기 유발
1) 아동 스스로 결정하고자 하는 동기 부여
2) 사회적 연대의 욕구에 대한 동기 부여
3) 아동 스스로 안정할 수 있는 방법
4) 말의 한 토막 길이를 긴장을 고조시키지 않고 숨의 길이에 맞추도록 하는 훈련
5)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말에 의한 의사 소통 방법이나 대체 의사소통판 사용
① 변별카드
② 언어판


참고자료






본문내용
장애아동의 탄생은 가족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부부관계와 장애를 지니지 않은 다른 자녀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장애아동이 있는 가정은 장애아동에 대한 수용의 어려움, 아동에 대한 적절한 대처 지식과 능력의 결여 그리고 아동에게 투하되는 시간적, 신체적, 정신적 한계와 보호능력의 결여 그리고 아동에게 투하되는 가족긴장 및 갈등을 공유하고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큰 고통을 당하고 있다.
장애아동이란 영유아기에 조기에 발견되는 모든 장애 조건을 가진 아동을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정의는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를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된 장애 범주는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장애의 5가지였다. 그러나 2000년부터 정신장애, 발달장애 중 자폐증, 심장 및 신장장애 등 내부 장애가 신규로 포함되어 지체장애, 뇌병변 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발달장애(자폐증),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등 10종류로 확대되었다. 2003년 장애인 복지법 시행령에서는 호흡기장애, 간 장애, 안면장애, 장루․요루 장애, 간질장애 등 5개 범주가 다시 추가되어 15종류로 규정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장애아동의 치료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유정, 정정희(2003). 통합과 분리학급 장애유아의 놀이 유형에 관한 연구. 아동 학회지 제 24권 2호, pp.51-62
유은연(2001). 장애 유아의 통합 가능성과 지원망 구축에 관한 연구. 성지재활연구 9, pp.58-95
이순형 외(2003).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서울 : 학지사
정봉도(1998). 선진국의 통합교육 연구 : 미국, 영국, 스웨덴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회지 19권 1호, pp.5-20
국회 도서관 - 교회 내 자폐아 및 정신지체아 부모교육을 위한 연구
최정윤, 박경, 서혜희공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0)
Eric J. Mash. 조현춘 역. 아동이상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학] 비만의 원인과 치료방법
  • 치료비만의 원인은 단순히 많이 먹고 쓰지 않는 에너지 대사의 관점에서부터 유전적 요인과 환경 상호작용, 식욕조절 및 포만과 배고픔의 조절부전, 잘못된 행동습관, 인슐린 저항성 등 다양한 대사 장애, 신체상장애, 식사장애, 다국면 적인 복합장애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비만한 환자나 자신이 비만하다고 생각하는 환자는 이유야 어떻건 체중을 줄여 주길 바랍니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들은 비만하더라도 활동을 많이 하고 있고 규칙적인

  • [의학] 지체장애아 폐쇄형 두부장애 뇌종양의 심리사회적 특성ok
  • 장애와 두부손상, 뇌종양의 평가가 새로운 기술적인 방법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장애를 수반하는 심리사회적 욕구를 이해하고 직접 조사활동을 하면서 지도해야 될 필요성은 분명하다. 지체 장애인의 지적이고 의학적인 욕구에 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야한다. 그러나 사회, 정서적영역이 분명하게 설명하지 못하므로,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정하지 못하였다. 아동과 부모의 유형에 대처하면서 연구하기 시작하였으며, Eiser와 Havermans(1992)는 대처하는

  • 청소년 우울증 고찰 후 교회 학교적 해결 방안의 모색
  • 의학적인 질병으로 치료할 수 있다.이러한 전제를 가지고 여러 가지 원인 중 생물학적요소, 양가감정, 부모의 거절, 부정적 사고, 스트레스, 분노와 죄책감등을 살펴보겠다.  ▷생리적 요인들콜린스는 다음과 같이 썼다.우울증은 종종 신체적인 것이 원인에서 기인된다. 단순하게 수면이 부족하거나 운동부 족, 약물에 의한 원인, 신체적 질병, 또는 무리한 다이어트 등은 우울증의 원인이 된다. 신경 화학적 기능부전, 뇌종양, 분비장애와 같은 신체

  • 간호학 고위험 아동의 영양 발달간호 비외상성 간호 통증
  • 아동의 능력부족, 관심을 끌기 위한 음식 거부 등과 같은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특발성 성장장애 (idiopathic failure to thrive) 기질적환경적 원인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비기질적 성장장애로 분류됨2) 병태생리학에 따른 분류부적절한 열량섭취․ 올바르지 못한 조제유 준비, 태만, 음식에 대한 까다로움, 과량의 주스 섭취, 빈곤, 식사에 영향을 주는 행동 문제, 섭취에 영향을 주는 중추신경계 문제부적절한 흡수 ․ 낭포성 섬유증, 소아지방변

  • [청소년복지] 청소년 우울증의 이해 및 문제점과 대책
  •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 - Philip C. Kendall, 신현균 외 역, 학지사, 2010자살위기청소년 상담개입프로그램 개발 - 배주미, 양윤란, 김은영, 한국청소년상담원, 2009자살 예방 자원 및 서비스 실태 조사 - 한국자살예방협회 청소년상담원, 2009청소년 자살상담 - 이윤주, 학지사, 2008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인지 치료적 접근과 목회 적용 가능성 - 김종두, 장로회신학대, 2007청소년복지론 - 이소희 외, 나남출판, 2005우울증과 자아 정체감이 청소년 자살생각에 미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