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 모형과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에 대해서 설명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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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개발과 활용
인력자원개발 및 인력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 모형과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에 대해서 설명해 봅시다.
차 례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론
오늘날 기업이 관리하는 여러 분야 중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커지는 상황이다. 많은 기업들이 연봉을 인상하고, 조직 구성원에 대한 복리 후생 제도를 확장함으로써 더 많은 인재가 자신의 기업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 나아가 몇몇 대기업의 경우, 입사를 조건으로 하여 대학생에 대한 장학금 사업을 유치함으로써 인재 확보를 위해 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물론, 기업 내 대부분의 업무가 개인이 아닌 팀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기업에 크나큰 이익을 가져다 주는 것은 소위 ‘인재’라고 불리는 한 개인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애플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키운 것 또한 애플 내에 존재하는 어떠한 팀이 아닌, 스티브 잡스라는 하나의 인재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비단 인재를 채용하는 것만이 인적자원관리의 전부가 아니다. 기업 입장에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은 인적자원관리 영역 중 일부분에 불과하며 더 나아가 그렇게 채용된 인재를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특히 오늘날 소위 말하는 MZ 세대의 경우, 평생직장이라는 개념 없이 자신이 가진 역량을 개발하여 이직하는 경향이 큰 만큼 어렵게 확보된 인적자원에 대한 기업 차원의 관리가 절실한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인적자원관리 영역과 인적자원개발 영역의 관계성에 대해 논해보고 더 나아가 인적자원관리 대상 중 하나인 성인학습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본론
1). 인적자원관리영역과 인적자원개발 영역
기업 내 인력자원 조직도상에 인력자원관리영역과, 인력자원개발영역 그리고 인력자원개발과 밀접한 영역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로, 인력자원개발에 완전히 속하지는 않으나, 인력자원개발과 밀접한 영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기업에 도움이 되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언제, 어떠한 방식으로 몇 명이나 채용할지를 계획하고 해당 계획을 바탕으로 인력을 채용하는 전 과정은 인력자원개발과 밀접한 영역에 해당한다. 기업 내 조직을 구성하고 구성된 조직에 어떠한 직무를 배정하는 것이 나을지 계획하고 결정하는 것 역시 마찬가지로 인력자원개발과 밀접한 영역에 해당한다. 공식적인 과정을 거쳐 채용된 인력자원을 적절한 조직 또는 부서에 배치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 이는 동일한 기업에 의해 채용된 인력이라 할지라도 직무 수행에 있어서 개인별로 가지고 있는 강점이 상이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숫자 및 계산에 강점이 있는 인력의 경우 조직 내 재무관리과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렇게 조직 내에 배치된 인재들을 방치하지 않고, 기업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일련의 행위들을 일반적으로 인적자원개발이라고 본다. 훈련 개발, 조직 개발, 경력 개발이 이에 해당한다. 훈련 개발은 조직원이 개별적으로 가지고 있는 습관 등을 교정함으로써 해당 조직 구성원이 원활한 직무 수행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 개발의 경우 그 초점이 개인이 아닌 집단에 맞춰져 있는데 이는 조직의 형태 또는 구조를 개편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마지막으로 경력 개발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개별 조직 구성원의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업 차원의 지원을 의미한다. 각 개발은 그 특성이 상이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성과 향상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노사관계에 대한 관리,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복지후생 관리 등은 인력자원관리에 해당하는 영역으로 본다.
2).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 학습
성인에 대한 정의는 각 학자별로 상이하며, 그렇기 때문에 그 구분 기준 역시 신체적 측면,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 등 굉장히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성인은 아동과 비교할 때 경험적인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자원들이 훨씬 더 풍부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아동에 대한 학습과 성인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성인학습자는 정규 교육 과정을 거친 성인이, 다시 교육 현장으로 돌아와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성인 학습의 가능 여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분분했지만 오늘날 성인 학습은 가능하며, 다만 아동 학습과 그 방법을 달리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동 학습과 달리 성인 학습은 개인이 가진 경험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그 내용이 상대적으로 더 풍부하며, 학습의 목적을 자신의 경력 개발에 두고 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경우 학습이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영역을 침범하는 것을 꺼리는 모습을 보인다.
3. 결론
한 명의 인재가 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이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더 많은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서 가장 관심 있게 보는 영역은 재무관리 영역이다. 그러나 기업의 재무에 대한 관리는 단기적인 성과에만 도움이 될 뿐 장기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측면에서 볼 때 개별 기업이 자사의 성과를 향상하기 위해서는 인재를 채용하고 그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이 인재 채용을 위해 계속해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개인 역시 자기 계발을 게을리 하지 않음으로써 기업이 원하는 인력자원이 될 수 있게 노력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1). 이원우, 이태식(2012),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2). 전선영. "성인학습자의 학습자특성과 교육기관특성이 평생교육 참여성과에 미치는 영향." 국내박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대학원, 2013. 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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