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및 인적자원관리의 영역 간 관계 모형과 인적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학습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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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력자원관리영역과 인력자원개발 영역
2. 인력자원개발 실무자의 역량
3. 인력자원개발 대상으로서의 성인 학습
4. 인력자원개발의 주요영역인 훈련개발, 조직개발, 경력개발과 인력자원개발 실무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이 관리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력 관리의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임금 인상과 조직원 복지제도 확대를 통해 더 많은 인력이 회사로 유입되도록 하는 기업이 많습니다. 또 일부 대기업은 입사 조건으로 대학생 장학금 사업을 유치하는 등 인력 확보에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 일의 대부분이 개인이 아닌 팀인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기업에 큰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은 인재입니다. 조직변혁과 혁신은 현대 사회조직의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조직이 변혁과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자원의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며 인적 자원의 육성과 개발은 이 수준에서 중요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인력자원관리는 이미 회사 조직과 구성원의 업무능력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각급은 그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적 자원 개발은 단순히 조직 차원이 아니라 사회 각 분야에서 전면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적 자원개발과 인적 자원관리, 성인학습 등의 분야관계모델을 인적 자원개발의 주제로 설명하며 작성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오헌석(2007), 역량중심 인력자원개발의 비판과 쟁점분석 한국경영교육학회
이원우, 이태식(2012), 인력자원관리, 삼영사
김진덕(2011), 기업의 교육훈련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력자원관리학회
인력자원관리론(2013), 박계홍, 박하진 외 1명, 형설출판사
권대봉(2003), 인력자원개발의 개념 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원미사
이승렬(2015), 근로자의 근로시간, 건강, 생산성의 상관성 연구, 한국노동연구원
김현수 외(2003), 전문직 자격제도의 현황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수복(2018), 근로시간 관리실무, 중앙경제
다니엘 골먼(2015), 조직의 능력을 끌어올리는 인력자원관리, 매경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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