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직업재활의 개념과 의미

2.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가.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의 특성
나.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현황
다.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서비스
라.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단계
마.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 모델

3. 우리나라 정신지체인의 직업재활에 따른 문제점
가. 직업재활준비와 관련된 문제
나. 동기화 문제
다. 고용주의 태도
라. 구직과정
마. 직업적응과정
바. 종결과정
사. 기관의 제한점

4. 현장 조사 자료
가. 공주OO학교 전공과 인터뷰
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결론 도출

5. 정신지체인의 효과적인 직업재활을 위한 방안
가. 정신의료기관부터의 직업재활
나.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되는 직업재활
다. 지역사회 정신보건 서비스로서의 직업재활
라. 장애인 등록 및 공단 서비스 대상자 기준 조정
마. 장애인 의무고용제도와 고용분담금
바. 직업안정을 위한 관련법규의 정비
사. 지속적인 관리 및 간접비용
아. 관련인력 재교육 및 직업재활 전문가의 양성
본문내용
직업재활은 심신의 결함을 지닌 장애인들의 신체적, 사회적, 직업적 , 경제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찾고 길러줌으로써 일할 권리와 의무를 정상인과 똑같이 갖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장애인들이 성공적인 사회통합을 위한 최대의 과제인 자립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모든 재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의존적 상태에서 독립적 상태로 개개인의 장애인들을 전환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측면에서 직업재활이란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찾아 개발시켜 생산적 활동에 활용하여 경제사회의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비록 신체적, 정신적 장애상태가 있다 하더라도 이러한 장애상태가 주는 사회적, 경제적 장애를 극복하고 독립된 한 시민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직업재활은 장애인들이 취업을 할 수 있다는 사실과 아울러 또 다른 한 편으로는 취업을 함으로써 가족의 일원으로 인정받거나 가장이 될 수 있으며 기업에서는 신뢰 받을 수 있는 인력으로, 사회에서는 떳떳한 생산적 시민으로 생활할 수 있다고 하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정신지체 인들이 독특하고 전인격적인 존재로 사회에 노동을 제공한 대가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이들의 직업지도와 진로지도는 꼭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홈페이지 http://www.kepad.or.kr/
이금진, 황태연(2002) 정신지체인 직업재활 수행기관간 연계강화방안,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이계존 (2000) 정신지체인직업재활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황태연, 이금진 (2002) 정신지체인을 위한 직업재활프로그램,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황태연 (2001) 정신지체인을 위한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초청논단)
장창엽 (2000) 장애인근로자 실태조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참고 잘 했습니다.
  • jwj1***
    (2013.05.31 09:40:55)
회원 추천자료
  • [복지] 장애인 복지에 대해서
  • 직업재활에 관한 권고”에서도 “신체장애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손상의 결과 적당한 직업에 취업하거나 그것을 계속 할 가망성이 상당하게 감퇴되어 있는 자라고 규명하였다.(2)일본의 장애자 기본법-제2조에서 “장애자”란 신체장애, 정신박약, 정신장애가 있기 때문에 장기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한을 받는 자를 말한다고 말한다.(3)우리나라 특수 교육진흥법-제3조에서는 “장애인”의 범위를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 충현사회복지관(최종보고서, 기관소개, 사회복지현장실습보고서, 실습평가서)
  • 정신지체인 들에게① 그리스도의 신앙을 바탕으로 영혼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고② 전문가로 하여금 재활상담, 직업재활, 특수교육, 집단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정신지체인 들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여 ③ 사회의 한 일원으로 완전 평등과 통합 속에 자립적으로 질 높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2. 업무내용 (1) 기관의 서비스 내용 (1) 아동교육팀: 전반적으로 발달 영역에 장애가 있는 유치부/초등부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령과

  • 충현사회복지관(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소개, 과정평가, 실습총괄평가)
  • 정신지체인 들에게① 그리스도의 신앙을 바탕으로 영혼 구원의 확신을 심어주고② 전문가로 하여금 재활상담, 직업재활, 특수교육, 집단지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정신지체인 들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여 ③ 사회의 한 일원으로 완전 평등과 통합 속에 자립적으로 질 높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다. 2. 업무내용 (1) 기관의 서비스 내용 ① 아동교육팀: 전반적으로 발달 영역에 장애가 있는 유치부/초등부 아동들을 대상으 로 연령

  • 장애인 복지법 레포트
  • 직업 생활 및 재활보호 등 복지대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장애자의 재활, 자립과 그 가족의 정성적인 경제사회활동을 도와주며 나아가 사회복지의 증진에 기여하려는 것’이라고 하였다.1960이전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제도가 발달하지 못함.1977특수교육법제정대상 :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언어장애, 학습장애 1981UN ‘세계장애인의 해’ 선포→심신장애자복지법‘제정 (제도적기반마련)1984장애인편의시설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정신지체라는 말 속에는 늦더라도 결과를 기다리겠다는 인내의 자세가 숨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적극적으로 교육의 기회를 주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이러한 신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비록 현실적으로 피교육자가 교육목표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그것은 방법의 실패일 뿐이요, 교육 그 자체의 실패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가 정신지체아 교육의 현실과 과제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특수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