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_일화기록법을 활용한 만2세 영아의 언어표현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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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관찰 및 행동연구]
- 일화기록법을 활용한 만 2세 영아의 언어표현관찰
Ⅰ서론
아동을 관찰한다는 것은 필요한 보육, 교육방법을 연구하고 전인 발달을 돕는 것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관찰을 통해서 개인적 특성과 발달 단계를 알 수 있고, 아동의 문제행동 원인을 조기 발견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잠재력을 발견하고 키워줄 기회를 마련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만 2세 영아의 언어발달에 대한 부분을 일화기록을 통해서 관찰하였다. 만2세를 선정한 이유는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는 시기임과 동시에 언어를 통해서 인지적 발달도 함께 이뤄지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만 2세 아동의 언어발달 정보들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얻기 위해서 일화기록을 활용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Ⅱ본론
1. 일화기록법의 개념, 특성
일화기록에 대해 정의한 학자의 의견을 살펴보면, Randall(1936)은 ‘글자로 묘사된 사진’Beaty(1986)는 ‘일화기록은 특정 행동이나 상호작용이 발생한 후 기록 되는 자세한 설명이 포함된 이야기’라고 하였다. 그만큼 일화기록은 개인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관찰하고 상세히 기록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일화기록만의 특징으로는 직접관찰의 결과물, 즉각적이고 정확한 기술, 행동에 대한 정황, 해석과 사건의 분리, 아동의 모든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으로 나열할 수 있다. 일화기록을 할 때는 상황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아동의 언어, 행동, 표정, 주변 상황들을 사실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관찰자의 주관적 생각에 따라 해석이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기록이 끝난 후에 관찰한 사실에 근거한 해석을 작성함으로써 아동 분석과 정보 획득을 해야 한다.
2.만 2세 영아 언어 발달 특성
아동이 매일 새로 배우는 단어의 숫자가 늘어나는 어휘 폭발기에 도달하고 단어들을 이용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 수 있게 된다. 초반에는 문법규칙이 없는 단어 나열식으로 문장을 구성한다. 성장함에 따라서 문법적 형태소를 사용한 성인언어와 유사한 언어들을 습득하고 사용하며 자신의 의견을 주위에 전달하려는 욕구가 강해진다. 자율성이 높아지고 자기주장도 강해지는 발달 특성과 맞물려서 “싫어” “안 해”라는 표현의 횟수도 빈번하게 늘어나게 된다.
(1). 교사의 역할
◆ 아동의 대화를 경청해주기 : 아동의 대화 경청은 언어발달에 중요한 요소이다. 듣기와 동시에 간단한 대답을 해줌으로써 아동은 자신의 대화가 주변에 의사 표현을 할 수 있음을 느끼고 언어사용에 대한 흥미가 증가하게 될 것이다.
◆ 아동의 대화를 바르게 바꾸어 말해주기 : 만2세 아동은 발음이 정확지 않거나 문법적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혼을 내거나 강압적으로 고쳐주는 것은 아동의 언어사용을 위축시킬 수 있으므로 아동의 말을 바르게 바꾸어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반복해준다면 아동의 바른 언어학습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아동의 표현을 세분화해서 표현해주기 : 감정과 상황을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운 아동은 “싫어!”라는 말에 많은 표현들을 담게 된다. 그럴 때 교사가 “좋아하는 색깔 연필이 아닌가요? 다른 색으로 칠하고 싶어요?”와 같은 표현으로 풀어준다면 아동에 대한 공감과 동시에 어휘와 표현력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관찰 아동
만2세 쌍둥이 여아 다혜와 다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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