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중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6.12 / 2019.12.24
  • 7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차시 아동발달의 의의 및 원리
1 아동발달의 의의
*발달
모체에서 수정된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서 진행되는 모든 연령에서의 인간의 변화 양상과 과정이다.
*아동발달
수정에서부터 아동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모든 측면들을 다루는 발달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아동발달의 의의
부모의 자녀양육에 관한 이해와 보다 효율적인 자녀양육 방법 모색
교사들에게는 아동발달에 적합한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구성에 적용
아동보호와 교육 및 아동복지 관련 정책을 결정하는데 토대가 되는 정보 제공
아동문제나 가족문제에 관한 상담이나 치료 및 법적 결정에 적용

아동발달의 원리
발달의 순서
위에서 아래로, 즉 머리에서 다리와 발의 방향으로 발달
중심에서 말초방향으로 발달
전체 활동에서 세분된 활동으로 발달

발달의 연속성
발달은 일생을 통한 계속적인 과정이다.
발달의 속도는 각 영역이 동시에 일정하게 일어나지는 않는다.
결정적 시기(최적의 시기): 아동의 특정신체 기관이나 정신 기능의 발달이 급격히 진행되는 특정한 시기, 발달의 효과나 영향력이 가장 큰 시기이다. 최근에는 결정적 시기라는 개념보다 ‘민감기’라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을 도입하여 발달을 설명한다.

발달의 개인차각각의 인간이 독특하며 똑같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달의 규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약 95% 정도는 평균적으로 발달)

발달의 결정적 시기발달의 초기 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로서, 생의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의 발달은 이후 모든 단계의 성장과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의 상호연관성각 발달영역은 상호간의 발달을 가능하게 하거나 또는 지체시키면서 영향력을 행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_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아동발달1주 2차시 강의에서 생태학적 체계이론을 학습한 바 있습니다.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목 차1.서론2.본론(1) 브론펜브르너의 생태학적 이론(2) 미시체계(3) 중간체계(4) 외체계(5) 거시체계(6) 시간체계3.결론4.참고문헌1. 서론브론펜브르너는 인간의 심리,

  • 아동발달이론의 생태학적 관점 - 동물행동학적 이론(각인이론), 생태체계이론
  • 아동발달이론의 생태학적 관점아동발달이론의 생태학적 관점 - 동물행동학적 이론(각인이론), 생태체계이론CONTENT아동발달이론의 생태학적 관점I. 로렌츠의 동물행동학적 이론(각인이론)II.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평가1. 동물행동학적 이론의 공헌2.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비판III.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1. 생태학적 환경구조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2. 생태체계이론의 평가1) 생태체계이론의 공헌2) 생

  • 아동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 인지발달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 생태학적 관점)
  • 발달이론I. Piaget1. 주요개념1) 동화와 조절2) 평형화2.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0~2세)2) 전조작기(2~7세)3) 구체적 조작기(7~11세)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II.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D. 동물행동학적 이론I. Lorenz의 각인이론II. Bowlby의 애착이론E. 생태학적 관점I. 미시체계II. 중간체계III. 외체계IV. 거시체계V. 시간체계* 참고문헌아동발달이론아동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을 수 있다. 지금까지 어느 한 이론

  • [아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이론
  •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방법을 창안하였다.그는 아동이 사회라는 큰 틀 속에서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적응하고 발달하는 존재라고 생각했으며 이는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포괄적으로 아동을 파악하는 것이다.1. 브론펜브레너브론펜브레너는 인간의 발달에미시체계(microsystem)중간체계(mesosystem)외체계(exosystem)거시체계(macrosystem)시간체계(chronosystem)의 다섯 가지 환경적 체계가 서로 상호작용하여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 생태학적 이론 레포트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체계이론)목차생태학적 이론I. 생태학적 이론의 기본 가정II.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III.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 참고문헌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이론은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질, 문화적인 배경과 같은 요인들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본다. 대표적인 생태학적 이론가는 Bronfenbrenner로, 그는 아동발달을 생태학적 모델로 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