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론_언어학습에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의 적용 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과목명 : 외국어습득론
아이디 :
이 름 :
<본문내용 작성>
서론 (과제 작성 의도)
언어학습 중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적용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것은 문법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상황적·사회적·역사적 맥락이 포함되는 듣기·말하기·쓰기 교육과 달리 문법 교육은 문법 법칙이라는 대전제(일반적 원칙)와 구체적인 사례라는 소전제가 공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문법 교육에 있어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목적격 조사의 음원론적 이형태 ‘-을’과 ‘-를’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어 적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2. 본론
2.1.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일반적으로 귀납법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 후 이러한 사례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도출해내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는 데에 유용하다. 그러나 사례에 예외가 있으면 도출된 일반 원리가 사실이 아니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연역법은 일반적인 원리(대전제)로부터 소전제를 가미하여 결론을 끌어내는 것으로, 기존의 가설을 검증하는 데에 유용한 추론 방법이다. 그러나 이미 검증된 사실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므로 새로운 이론을 창출하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언어 교육에 적용하고자 할 때는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먼저 귀납적으로 접근할 때는 언어 규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충분한 예문을 학습자에게 줌으로써 규칙을 발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연역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먼저 문법 규칙을 제시한 후에 그 규칙이 적용된 예문을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문법 규칙을 찾아내게 하는 방법이 가능하며 규칙 도출이라 표현할 수 있다. 이때 귀납적 방법은 직접적인 설명이 없으므로 암시적 지도법에 해당하며, 연역적 방법은 직접적인 설명이 병행되므로 명시적 지도법에 포함된다.
2.2. 귀납적 추론 방법
귀납적 교수법의 장점은 학습자가 스스로 규칙을 발견하게 되므로 직접교수법으로 전달한 지식보다 유의미하고, 규칙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문법 규칙을 깊이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므로 학습자 중심 수업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잘못된 규칙을 도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규칙을 찾아내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된다. 특히 잘못된 규칙을 도출했을 경우 틀린 지식이 학습자의 내면 깊이에 기억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자들이 규칙을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고 수업을 조직해야 하므로 교수자의 역량이 중요하다.
귀납적 추론 방법을 적용한 교수법을 실제 수업 현장에서 사용하여 목적격 조사의 음원론적 이형태 ‘-을’과 ‘-를’을 지도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상황에서 수업의 순서를 축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① 도입: 학습환경 조성 - 배경지식 확인 - 동기 유발 - 학습 목표 제시
② 전개1: 사례 제시 (예) 공부를 하다, 밥을 먹다, 책을 읽다, 수프를 끓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로그램10. Reigeluth의 정교화이론 40. 과학적 사고와 교수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간과 다른 동물을 구분하는 두드러진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③ 언어의 습득은 인종이나 지능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진다.④ 언어 기호란 하나의 언어 사회에서 어떤 개념을 특정한 소리를 사용하여 지시하자는 약속이다.11. 정답 및 해설 ①제시된 작품은 박목월의 으로 죽은 아우에 대한 그리움을 담담한 어조로 표현하고 있으며, ‘관이 내렸다’의 직접적 서술이나, ‘좌르르’ 등의

  • [인적자원개발론] 전문성의 구성요소와 개발 과정-보험인의 사례 연구
  • 습득방법자신의 전문성개발 및 수행: 현재의 전문성수행과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한 질문전문가와 비전문가: 특징확인, 수행의 차이 확인, 전문가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하는 조언전문성 개발: 개발요인 및 방해요인 확인- 12개 문항으로 구성- 3단계 구조개인적 배경 및 활동 탐구: 기본 신상조사, 종교, 이전의 학문적 경험, 인생의 멘토 3인, 일별/월별 활동 패턴, 인생에서 필요한 노하우의 습득 요령, 실패극복요령, 가족과의 관계전문성에 영역 탐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방법을 다루고 있다. 또한 사회언어학에 기반을 둔 연구는 아직 그 양이 많은 편은 아니나, 국어 교육에서 사회언어학적 접근이 지닌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어 교육에서 사회언어학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다. 이렇게 최근 국어교육학에 많이 반영되고 있는 언어 이론들은 언어 사용에 직접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측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이론들이다. 이것은 국어 지식 영역이 다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학습과정의 요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심리학은 학습의 방법, 구성요소, 활동을 형성하고 많은 교육과정의 결정을 위한 기동력을 제공한다. 역사적으로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