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습득론_언어학습에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의 적용 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
과목명 : 외국어습득론
아이디 :
이 름 :
<본문내용 작성>
서론 (과제 작성 의도)
언어학습 중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적용하는 데에 가장 적합한 것은 문법 교육이라고 생각했다. 다른 상황적·사회적·역사적 맥락이 포함되는 듣기·말하기·쓰기 교육과 달리 문법 교육은 문법 법칙이라는 대전제(일반적 원칙)와 구체적인 사례라는 소전제가 공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문법 교육에 있어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특히, 목적격 조사의 음원론적 이형태 ‘-을’과 ‘-를’을 구체적인 예시로 들어 적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2. 본론
2.1.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
일반적으로 귀납법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 후 이러한 사례로부터 일반적인 원리를 도출해내는 것을 의미하며,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는 데에 유용하다. 그러나 사례에 예외가 있으면 도출된 일반 원리가 사실이 아니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한편 연역법은 일반적인 원리(대전제)로부터 소전제를 가미하여 결론을 끌어내는 것으로, 기존의 가설을 검증하는 데에 유용한 추론 방법이다. 그러나 이미 검증된 사실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므로 새로운 이론을 창출하는 데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이러한 귀납적 추론과 연역적 추론을 언어 교육에 적용하고자 할 때는 이러한 방법이 가능하다. 먼저 귀납적으로 접근할 때는 언어 규칙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충분한 예문을 학습자에게 줌으로써 규칙을 발견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그리고 연역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면 먼저 문법 규칙을 제시한 후에 그 규칙이 적용된 예문을 제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문법 규칙을 찾아내게 하는 방법이 가능하며 규칙 도출이라 표현할 수 있다. 이때 귀납적 방법은 직접적인 설명이 없으므로 암시적 지도법에 해당하며, 연역적 방법은 직접적인 설명이 병행되므로 명시적 지도법에 포함된다.
2.2. 귀납적 추론 방법
귀납적 교수법의 장점은 학습자가 스스로 규칙을 발견하게 되므로 직접교수법으로 전달한 지식보다 유의미하고, 규칙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문법 규칙을 깊이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학습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므로 학습자 중심 수업이 가능해진다. 그러나 학습자들이 잘못된 규칙을 도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고, 규칙을 찾아내는 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요된다. 특히 잘못된 규칙을 도출했을 경우 틀린 지식이 학습자의 내면 깊이에 기억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자들이 규칙을 정확히 찾을 수 있도록 적절한 자료를 선정하고 수업을 조직해야 하므로 교수자의 역량이 중요하다.
귀납적 추론 방법을 적용한 교수법을 실제 수업 현장에서 사용하여 목적격 조사의 음원론적 이형태 ‘-을’과 ‘-를’을 지도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러한 상황에서 수업의 순서를 축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① 도입: 학습환경 조성 - 배경지식 확인 - 동기 유발 - 학습 목표 제시
② 전개1: 사례 제시 (예) 공부를 하다, 밥을 먹다, 책을 읽다, 수프를 끓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건강가정론_내가 건강가정지원센터에 취업했다면 어떠한 일을 하고 싶은지 관련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시오
- 한국인의 가치관
- [연극] 연극 대본입니다.
- 시설관리공단 면접질문 심플합격답변(전기기능직, 행정직, 시설관리직면접)
- 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11월 보육일지
- 산업심리학_A사의 관리자들은 부하직원들을 평가하는 원칙이나 방법을 잘 모르고 있어서 그 결과 연말에 평가 결과가 나오면 자신들이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갖는 구성원들이 매우 많은 상황이다 이 회사 인사팀에 속한 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관리자 평가에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여 관리자의 평가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제반 방법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사는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와 자신이 갖는 다양한 차이점과 공통점을 이해하되 차이점으로 인하여 클라이언트를 차별하여서는 안된다 또한 많은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동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하여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 광학 현미경의 원리와 구조 및 사용법
- 삼성중공업 역대면접기출 면접노하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