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_피동사동 수업-중급 학습자(TOPIK 3급 정도에 해당)에게 피동과 사동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교수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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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2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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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
피동 표현
문법을 교수한다는 것은 학습자가 문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의 목적에 맞게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계획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한송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의 문법 교육 방법론, 한국문법교육학회, 2009, p.375
1) 문법의 설명과 제시
문법 교수 단계에 따라 문법을 설명하고 제시한다. 피동문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함께 등장하는 능동문과 함께 묶어서 제시해야 한다. 문장이 행위의 주체에 따라 능동문과 피동문으로 나뉘며, 주어가 스스로 동작하는 것을 능동, 주어가 자기 힘으로 행동하지 않고 남의 동작을 받는 것을 피동이라고 하는 것을 설명한다. 문법의 정의에 대해 수업에서는 되도록 쉬운 단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교사: 안녕하세요, 여러분.
학생: 안녕하세요.
교사: 오늘은 피동표현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지난 시간에 문장에 대해 배웠죠? 문장은 누가 움직이고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두 가지로 나뉘어요. 문장에서 주인공이 스스로 행동하면 능동,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당하면 피동이라고 해요. 능동의 이 능은 할 수 있다! 라는 뜻이고 피동은 다른 힘 때문에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아직 느낌이 잘 오지 않죠? 다음 그림을 보고 조금 더 설명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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