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예절_일상생활 속 행동 예절 중 상황별 행동 예절의 적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시된 문항에 대해 이론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자신감과 공손함을 갖춘 자세,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행동 예절, 교통수단별 이용 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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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예절
일상생활 속 행동 예절 중 상황별 행동 예절의 적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제시된 문항에 대해 이론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자신감과 공손함을 갖춘 자세,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행동 예절, 교통수단별 이용 예절)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자신감과 공손함을 갖춘 자세
(2)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행동 예절
(3) 교통수단별 이용 예절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어느 정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동체에서 살아갈 수 있어야 한 나라 안에서 특정 공동체의 일원으로 순조롭게 살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어떤 예의를 배우고 습득하여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많은 산업에서 기술의 발달로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다양한 사는 방법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새로운 고려사항도 많이 생겨났다. 따라서 이러한 산업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적절한 예절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 현대는 세계화의 시대이기 때문에 국제화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서양의 예절을 배워야 한다. 또한, 서구인들은 어린 시절부터 공공도덕에 대한 질서의식을 교육하고 좋은 느낌을 주려고 노력한다. 예절을 아는 것은 중요하지만,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모르기 때문에 예의를 지키지 못한 것은 용서받을 수 있지만, 무엇을 지키지 못하는지 알 수만 있을 수는 없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공동체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과정에서 타인과의 조화로운 삶을 쉽게 사는 데 필요한 기본적 태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항상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감과 공손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배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시간, 장소, 사례에 맞는 행동의 예절을 따라 다양한 사람들이 손해를 입거나 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본론
1) 자신감과 공손함을 갖춘 자세
우선 자신감과 자부심을 구별해야 하고, 좋은 태도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학습 자체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몸에 올려야 한다. 그래야만 자존심이 넘쳐 흐르지 않는다. 즉, 올바른 태도가 예의의 전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즉 대인관계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배려가 필요하다. 이를 예절, 예절 또는 예절이라고 한다. 예절이 합리적이고 직립적인 행동의 기준이라면 예절은 예절에 기초해 수업을 통해 배웠다. 고대부터 한국은 동양에 대한 예의의 나라로 여겨져 왔고,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예의를 배웠고, 그 때문에 예의를 배웠다. 그러나 세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사람들의 가치도 변화함에 따라 개인과 사리사욕을 둘러싼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예의범절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신감과 예의를 갖춘 행동예절의 기초는 신체적 태도라고 한다. ‘소학’과 ‘율곡의 계몽된 꿈 요결’에서 인용된 신체적 외모의 9가지 측면은 ‘고용’으로 표현된다. 몸과 마음은 실과 바늘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배움"이라는 말처럼, 몸은 학습과 훈련을 통해 형성된다. 따라서 습관적인 자아를 성찰하려는 노력을 통해 아름다운 신체를 가질 수 있다.
또한, 올바른 자세를 갖는 것은 자신감과 공손함을 가지고 자세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모든 행동의 기초는 신체적인 외모이다. 서 있거나, 걷거나, 앉거나, 일할 때, 여러분은 항상 좋고 자연스러운 몸을 가져야 한다. 자세는 마음의 표현이며, 자세가 좋은 사람은 상대방에게 좋은 느낌과 신뢰를 줄 것이다. 말과 움직임은 인간의 인격과 문화의 수준을 나타내는 두 가지 기둥이다. 운동의 좋든 나쁘든 간에 상대방을 직접 선호하거나 불쾌하게 할 수 있다.
2) 시간, 장소, 경우에 맞는 행동 예절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는 흡연과 금연을 ‘흡연예절’로 지켜야 한다. 흡연 구역이라 할지라도 상대방에게 미리 이해를 요청하고 담배를 피워라. 게다가 다른 사람의 얼굴에 연기를 내뿜지 않고 누군가를 만나자마자 담배를 피우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여성과 서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하고, 방에 아이들이 있다면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 또한, 열차, 자동차와 버스에서는 가능한 담배를 끊고 필요한 경우 상대방에게 흡연 전에 이해를 요청하여야 한다.
거리예절과 보도예절은 거리의 보행 시 일행의 노인이 거리의 안쪽에 서고, 상사와 함께 걸을 때는 부하가 여성과 걸을 때 남성이 바깥쪽에 서 있다. 여성의 경우, 노인들은 나이의 순서대로 안에 서 있다. 4∼5명이 나란히 걷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남녀가 거리를 걸을 때 남성이 진입로 옆에 서 있다. 공공장소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또한, 시간 예절을 가지고, 항상 약속 시각에 대비해야 하고, 상대방을 배려하여 시간을 할당해야 한다.
3) 교통수단별 이용 예절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는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먼저 내릴 사람이 내리고 나서 타는 것이 기본이다. 교통편을 기다릴 때는 문 중앙을 비워 두어야 한다. 많은 경우, 차의 내부는 문 근처에 있지 않고 비어 있다. 또한, 교통수단을 탈 때, 노약자나 임산부에게 가능한 한 차량 양쪽 끝에 있는 좌석을 비워두어라. 또한, 일부 열차에는 성추행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는 방안으로 ‘여성 전용 차량’이 장착돼 있어 평일 통근 혼잡지 여성만 탈 수 있다. 교통수단을 빠져나갈 때는 사람을 밀치는 것이 위험하므로 밀지 않도록 주의 깊게 명령을 따르도록 한다. 기본 방법은 줄을 서 있으면 역의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따라가는 것이지, 잘라서 달리는 것이 아니다.
교통수단에서 먹고 마시는 행위에 대해서는 교통수단에 따라 음식을 먹을 수 있을 수도 있지만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기차에 타고 있는 동안 즉석식이나 술 같은 강한 냄새가 나는 음식을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남은 쓰레기는 역의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 또한, 어린이도 예의를 따라가야 하며, 유모차 등을 최대한 차량 끝에 놓아야 한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할 때는 큰 소리로 소리치지 말고 이리저리 움직이지 않도록 조심해라. 큰 좌석을 차지하거나 신발을 신은 채로 자리에 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아무리 급한 일이 있어도 노인, 노인, 임산부 좌석을 남겨 두어야 하며, 장애노인이 오면 자리를 양보할 줄 아는 예의도 필요하다. 또한, 남녀가 함께 있을 때, 승마할 때 여성이 먼저 타고 내릴 때 남자가 먼저 내리고, 여성이 상석의 위치에 상관없이 치마를 입고 있을 때 뒷좌석 가운데에 앉지 않는 것이 좋은 예의이다. 차주가 직접 운전할 때는 운전석에 앉는 것이 예의다. 나이가 많은 어른과 함께 있을 때는 나이가 많은 사람이 먼저 탑승하고, 하급자는 내릴 때 먼저 하차한다.
3. 결론
유아기를 통해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경험하는 아동들은 자기 중심성이 특징인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 이는 타인과 감정, 표현, 예절을 교환하는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에서 행동 예절을 배울 기회를 얻어야 한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사는 사회적 존재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간이 어울려 조화로운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고 질서를 유지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통제하는 규범과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사회적 규범과 절차 중에서도 예절은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를 바탕으로 일상 속에서 타인과 조화롭게 살아가고 공존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특정 생활문화 속에서 형성되었다. 그리고 타인에 대한 이해, 존중, 사랑 또는 존중을 표상하며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은 인간의 도덕성에 기초한 사회질서의 규범과 행동을 위한 표준절차라고 할 수 있다.
4. 참고문헌
1) 교통수단 등 대중교통기관에서 지켜야 할 매너,
https://livejapan.com/ko/in-tokyo/in-pref-tokyo/in-tokyo_train_station/article-a0000245/
2) 생활과 예절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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