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의 의미와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 과정으로서의 사회화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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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1.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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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서론
기본적으로 국가에서의 의무교육의 정당성은 국가교육의 보급, 국가권력 확보, 사회통합과 규범교육을 통한 질서확장, 사회와 국가의 발전이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는 기존의 사회적 행동 패턴, 규범, 도덕 및 전통적인 가치와 질서를 가르칩니다. 그러나 마르크스와 알튀세르는 이 과정을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획득하는 과정으로 간주했고, 학교에서 가르치는 사회의 행동 양식, 규범, 도덕, 질서는 궁극적으로 지배 계급의 이익을 위한 것이며, 지배 계급은 지배 계급을 위한 것이다. 기존의 사회적 작업 틀이 보다 안정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비판과 저항의식을 약화시키는 과정으로 본다.
따라서 사회화는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며, 구체적인 내용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다르다. 사회화에는 많은 기능들이 있다. 첫째, 기본 규율을 가르치는 기능을 수행하고 사회적 제재에 복종하게 한다. 둘째, 개인에게 희망과 목표를 심어주고 동시에 제한한다. 셋째, 개인이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넷째, 사회적 지위와 역할에 대해 인식하게 한다. 다섯째, 다음 세대로 넘어갈 수 있도록 기술을 가르친다. 여기서 언급된 기술은 넓은 의미에서의 기술이며, 인간의 본능을 제외한 모든 삶의 수단을 가리킨다. 본 과제에서는 사회화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하며,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과정으로써의 사회화 기술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2. 본론
1) 사회화 개념
사회화란 사회에 적응하고 살기 위해 사회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생활에 필요한 가치, 기술, 지식, 규범을 배우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사회화를 통해 인간의 질과 자질을 획득함으로써 사회적 존재로 살 수 있다. 즉, 사회화를 통해 개인은 사회에 적응할 수 있고 동시에 사회를 지속할 수 있다. 사회화는 특정한 시기에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유아기, 어린 시절 및 청소년기에 특히 집중적이지만 사회화는 평생 동안 이루어집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새롭게 등장한 지식과 가치를 배우는 것은 모든 사람이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이다. 재사회화는 사회변화에 따라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규범, 가치, 지식의 내면화이다.
또한 사회화의 유형은 재사회화, 반사회화, 탈사회화, 원시사회화로 분류할 수 있다. 재사회화는 기존의 지식과 가치가 사회적 변화로 인해 쓸모없어지는 변화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획득하는 과정이다. 어떤 면에서는 사회가 어떤 형태로든 꾸준히 변화하고, 인간은 사회적 존재인 한 살아남기 위해 그것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재사회화가 평생에 걸쳐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예상되는 사회화는 미래에 속할 그룹의 규범을 미리 배우는 과정을 전반적으로 포함할 것이다. 이처럼 모든 예비 교육과 훈련은 일종의 예상 사회화로 볼 수 있다. 탈사회화는 새로운 문화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이미 배운 것을 버리는 행위이며, 이러한 대표적인 예시로 군사 훈련 캠프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원시적 사회화는 삶의 초기 단계에서 일어나는 기본적인 사회화이며 역할 모방과 놀이를 통해 행동하는 법을 배운다.
2) 지배이데올로기 습득과정의 사회화 기술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과정으로써 사회화 기술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한다. 비판적 접근으로 지배 이념과 가치의 주입과정으로서의 사회화 중에 ‘마르크스’를 빼놓을 수 없다. 이때 마르크스의 사회적 존재와 의식의 관계는 사회화 과정이 차별적이고 특별한 과정이며 갈등과 지배의 과정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화는 개인이 속한 계급의 지위에 따라 다르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사회화는 지배적인 이데올로기와 가치를 배우고 주입하는 과정으로 이해 될 수 있다. 또한 지배계급은 국가기관, 학교, 교회, 사과, 대중매체 등 사회화의 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기존의 사회적 관계를 안정적으로 재현하고 있다. 이때 사회화 과정은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하는 과정으로 지배와 반이데올로기 간의 갈등의 장으로서 사회와 조직의 도구적 가치에 주목해야 한다.
알튀세르는 또한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를 배우는 과정을 확립한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배 계급의 이익을 대표하는 국가는 학교, 언론 및 대중 매체와 같은 "이데올로기 국가 기관"을 소유하고 지배했다. 또한 지배계층과 국가는 이러한 조직을 통해 ‘지배적 이데올로기’를 생산하고 보급하고 지배계층을 수용함으로써 기존의 사회적 관계를 꾸준히 확장하고 재현한다. 예를 들어, 자본가가 소유한 미디어와 대중 매체를 사용하여 지배 계급은 회사에 유리한 가치 또는 정책을 보급함으로써 이데올로기 지배를 정당화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 결론
마르크스에 따르면,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다양한 사상, 규범 및 가치는 지배 계급 자본가들의 이익을 나타낸다. 이때 지배계급은 학생들이 사회화되는 학교 교육과정을 지배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정신세계나 가치를 지배할 수 있어 지배계급의 논리를 확산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는 근면, 성실, 정직 등 가치관이 항상 중요하지만 마르크스에 따르면, 이것은 지배계급에 유리한 사회체제를 구축하여 지배계급이 노동자들의 근면, 성실, 정직으로부터 계속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응고시키는 과정이다. 알튀세르는 마르크스의 이론을 비판하고 계승했다. 그에 따르면 학교의 역할은 지배계층을 사회화시켜 지배계층이 자본주의 논리, 자유시장, 재산의 사유지분, 기존 불평등한 사회구조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4. 참고문헌
1) 문화와 사회화,
http://contents.kocw.net/KOCW/document/2014/cu/chungyongdal/4.pdf
2) 사회학개론 -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사회통합 과정인가 지배이데올로기의 습득 과정인가, https://mama23.tistory.com/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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